티스토리 뷰

평창올림픽에게 파트너가 있다고?

 

아래에 있는 사진이 어떤 사진일까요? 힌트 하나 드릴게요. 201829일 대한민국 역사에 한 획을 그을 멋진 행사가 시작될 장소랍니다. . 맞습니다. 바로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장입니다. 또 다른 질문 하나 드릴게요.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의 바통을 이어받은 평창이 과연 성공적으로 올림픽을 마칠 수 있을까요?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올림픽을 위해서는 국가와 자치단체의 꼼꼼하고 치밀한 계획과 실천능력이 있어야 하죠. 거기에 올림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중요하겠죠? 그래서 올림픽에 관한 다양한 상식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니까요! 특히 우리가 잘 몰랐던 올림픽 파트너(THE OLYMPIC PARTNE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림픽으로 어떻게 돈을 버는 거야?

 

얼마 전 남녀노소 불문하고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가장 기억이 남는 장면 중 하나입니다. 덕선이가 올림픽 개막식장에 등장했던 장면이죠. 이처럼 88 서울 올림픽에는 다양한 일들이 있었는데요.

 

88 서울올림픽은 우리나라에 막대한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안겨 주었습니다.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죠. 하지만 과연 과거의 올림픽들도 이런 혜택을 봤을까요? 아닙니다. 최초로 흑자를 경험한 올림픽이 1984LA올림픽이었습니다. 반면에 최악의 적자를 경험한 올림픽은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입니다. 불과 8년 만에 최악의 적자였던 올림픽이 어떻게 흑자를 기록하게 된 것일까요? 여기서 올림픽에서 가장 중요한 중계권료 ‘THE OLYMPIC PARTNER’가 등장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THE OLYMPIC PARTN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HE OLYMPIC PARTNER’ 넌 도대체..... 누구니?!

 

여러분은 올림픽을 활용한 광고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북극곰이 콜라를 마시자 갑자기 하늘에서 폭죽이 터지며 올림픽 오륜기가 나타나는 광고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모든 광고들에 OLYMPIC이라는 문구를 넣을 수 없습니다. THE OLYMPIC PARTNER만 이런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 비용을 개최지에서 모두 부담하기는 거의 불가능 하죠. 그래서 올림픽위원회(IOC)와 기업들은 스폰서십을 맺고 있습니다. THE OLYMPIC PARTNER는 올림픽 위원회에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는 비용을 지불하고, 올림픽에 관한 마케팅 독점권을 받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IOC와 파트너를 맺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한 분야에 한 기업만이 많은 심사들을 거쳐서 IOC와 계약을 맺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 매우 까다롭다고 하네요. 



 

THE OLYMPIC PARTNER의 기준에 대해 알아보려 했지만... 그 기준들은 비공개라고 합니다. 물론 해당 기업의 제품이 우수해야하고, 세계적인 인지도도 높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기업들이 천문학적인 돈을 지불하고서도 THE OLYMPIC PARTNER가 되고 싶어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기업들이 올림픽에 대한 많은 권한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우선 THE OLYMPIC PARTNER가 되면 수억 명이 동시에 시청하는 올림픽 경기에 자사제품을 홍보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엄청난 노출효과를 가지고 있어 기업에게 매우 이득이 된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다음 올림픽 개최지를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올림픽 경기 영상을 홍보나 광고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다양한 이점 때문에 기업들이 THE OLYMPIC PARTNER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거겠죠?


THE PYEONGCHANG'S PARTNER

 

평창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서는 THE OLYMPIC PARTNER인 기업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업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공식 파트너들이 존재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맥도날드, KT, 노스페이스, 대한항공, SK 등 다양한 기업들이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파트너로 선정되었습니다. 한전도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전은 올림픽에 가장 중요한 전력 공급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OLYMPIC 스폰서십인 THE OLYMPIC PARTNER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우리가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바라본다면 평창 동계올림픽이 분명 성공적인 대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뜨거운 열정으로 정정당당한 경쟁을 하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합니다


댓글쓰기 폼
  • 김수안 2017.07.23 19:21
    올역시 평창 관련이라 우리팀원들일거라 예상햇쥬 ㅎㅎㅎㅎㅎㅎㅎㅎㅎ짱짱
  • 신상규 2017.08.23 12:52
    감사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