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덕후를 위한 

전국 이색 서점 소개


 

서점하면 어떤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책과 친하지 않아서 들어가기 망설여지는 공간인가요? 서점은 독서를 즐기지 않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공간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고정관념을 깬 이색 서점이 있습니다. 전통시장에 위치한 서점부터 맥주 한 잔과 독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서점까지! 다양한 이색 서점의 매력에 빠져볼까요?

 

전주 청년몰 책방 '토닥토닥'


 

전주 남부시장 2층 청년몰에 책방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토닥토닥입니다. 청년몰은 전통시장 내 유휴공간을 복합몰 형태로 활용해 쇼핑, 문화, 체험 등을 하도록 만든 창업공간이죠. 청년들에게 창의적 창업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전통시장에 젊은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데요. 여기에 책방이 문을 연 것이죠. 서점이 아닌 책방이라는 말처럼 소박한 공간이 매력입니다. ‘토닥토닥은 많은 책을 갖추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평소에 보기 힘든 독립출판사의 책들이 많습니다. 저도 전주 여행을 다녀오면서 이곳에 방문해 보았는데요,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독립출판물을 접할 수 있어 즐거웠답니다.

 

제주도 종달리 소심한 책방


 

제주 종달리는 풍경이 아름답고 고요한 제주도의 작은 마을입니다. 이 곳에 자리 잡은 소심한 책방이 바로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인데요, 주택가 사이에 자리해서 자칫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는 아주 작은 공간이에요. 책방에 들어서면 판매되는 각종 서적과 꽃, 문구류가 눈에 띕니다. 빈티지한 감성을 물씬 풍기는 이곳은 종달리의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쉬어갈 수 있는 의자도 구비되어 있어 조용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서울 염리동 퇴근길 책 한 잔

 


 

도서관이나 서점은 보통 음료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서점은 예외입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퇴근길 책 한 잔에서는 맥주와 독서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토론회, 음악 감상회, 인디 뮤지션의 미니 콘서트, 영화 감상회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한데요. 퇴근 후 집에서 맥주 한 잔을 마시며 미드(미국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한적한 서점에서 맥주 한 잔과 한 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니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는 접하기 힘든 독립 출판물도 가득하니 나만의 책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겠죠?

 

 

서울 연희동 책바(BAR)

 

 

네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이름처럼 ‘BAR’이자 심야서점인 책바입니다. ‘BAR’라는 단어가 들어 있지만 '취객 금지'! '고함 금지'! '박수 금지'! 독서에 딱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책덕후'를 위한 최적의 공간이죠. 술을 시키는 사람에게는 판매 도서를 10% 할인해주기도 합니다. 뱅쇼, 압생트, 칼바도스 등 평소에 접하기 힘든 술들을 직접 판매하기도 하고, 어떤 책에 어떤 술이 나왔는지 전시도 되어 있어 애독가와 애주가에게 안성맞춤인 공간입니다. 조용하고 아늑한 공간에서 정독 중인 사람들...이런 분위기의 BAR에서라면 책 한 권은 뚝딱이겠죠?

 

서울 합정 북카페 비플러스(B+)

 

 

따뜻한 샬롯’, ‘소중한 에밀리’, ‘평화로운 마샬라’, ‘무슈 발자크등 매력적인 이름의 메뉴가 있는 이 곳은 다섯 번째로 소개해드릴 서점입니다. 합정역 근처 북카페 비플러스(B+)는 홍차, 커피. 맥주 등 없는 것 빼고는 다 있는 카페인데요. 이곳에서는 책맥(책과 맥주), 수다, 커피 한 잔의 여유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한 공간에 어우러져 있는 모습이 무척 보기 좋았습니다. 조용하고 엄숙한 분위기보다는 화이트 노이즈와 함께 독서를 하고 싶어 하는 분에게 딱 맞는 곳이랍니다. 

 

지금까지 전국 각지에 위치한 이색 서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책덕후들에게 서점은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의미 있는 공간일 텐데요, 책장에 가득 꽂힌 다양한 책들, 오래된 종이 냄새, 가지각색의 방문객들, 서점만의 분위기 등 다양한 이유 때문에 계속해서 오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것처럼 서점은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책 한 권의 여유를 즐기고 싶은 날, 여행을 떠나는 마음으로 이색 서점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박세원 2017.07.29 09:58
    오~ 괜찮은데요. 전국적으로 좀 유행이 퍼져서 저희 지역에도 생겼으면 하는 바램이...
    힐링이 될만한 곳이네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