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것이 알고 싶다 에너밸리


 

출처 : 한국전력 

 

에너지밸리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마 저와 같은 광주, 전남 지방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말일 것 같은데요. 오늘은 에너지밸리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밸리?




출처 : 한국전력

 

에너지밸리‘Energy(에너지) + Valley(계곡, 골짜기)’의 합성어입니다. ‘에너지밸리라고 하니 생각나는 이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실리콘밸리입니다. 실리콘밸리는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만 남부지역의 첨단기술 연구단지를 일컫는 말입니다.


▲실리콘밸리 레드우드시티

 

실리콘밸리가 위치해 있는 이 지역은 지중해성 기후로 12~3월을 제외하고는 거의 비가 내리지 않아 습기가 없는 곳입니다. 전자산업에는 가장 이상적인 환경이죠. 또한 가까운 곳에 스탠퍼드, 버클리 등 명문대학이 있어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용이합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첨단 IT회사 유치를 위해 세제상 특혜 등을 제공하면서 실리콘밸리는 세계 유명 IT업체들이 한데 모인 첨단기술의 산실이 되었습니다. 연구단지의 명칭은 반도체 재료인 실리콘과 완만한 기복으로 펼쳐지는 계곡(밸리)을 합쳐 실리콘밸리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에너지밸리도 실리콘밸리처럼 여러 기업이 모여 있는 산업단지를 말합니다. 신재생 에너지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발전 사업에 관해 연구하며 에너지 개발에 투자하고 지속 가능한 녹색 성장 개발 프로젝트를 장려하는 것이 에너지밸리의 목적입니다. 네덜란드 그로닝겐 에너지밸리 기업도스, 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 중국 중관촌 등 상당수의 나라가 적극적인 국가정책을 통해 에너지밸리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 허브

나주 빛가람 에너지밸리!

 

우리나라는 2014년 전기기업의 나주 이전을 계기로 나주 빛가람 에너지밸리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빛가람 에너지밸리는 10년 이상의 장기 계획으로 기업유치 500, 전문 인력 3천 명 양성, 3만 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한 우리나라 에너지 산업의 성장거점 수립 계획입니다.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와 인근 지역에 지자체와 협력해 에너지신산업 위주의 기업, 연구소 등을 유치하여 산업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국가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기대효과. (출처 : 한국전력)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발전단계는 총 4단계입니다. 빛가람 혁신도시(BIC) -> 빛가람 과학연구단지(BSP) -> 빛가람 에너지클러스터(BEC) -> 빛가람 에너지밸리(BEV)로 세계적인 에너지허브로 발전해 나가는 것입니다

 

나주 빛가람 에너지밸리는 현재 200개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했고, 119개 기업이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지난 5월에는 글로벌 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사의 러셀 스톡스 사장이 나주를 방문했습니다. 에너지밸리에서는 GE-한전 에너지밸리 투자 추진단 발족 행사와 GE 빛가람 사무소 개소식 행사도 진행됐죠. ‘나주 빛가람 에너지밸리가 세계적인 에너지 산업단지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GE-KEPCO 빛가람 에너지밸리 사무소 공동 현판식


지난 6월에는 나주 혁신산업단지에 한전 에너지밸리 연구개발센터 입주도 확정되었습니다. 에너지밸리 연구개발센터는 에너지산업의 핵심 연구기관으로 지역의 낙후된 산업구조를 혁신적으로 발전시키고 빛가람 에너지밸리 추진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에너지 신산업은 미래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국가적인 사업입니다. 빛가람 에너지밸리가 성공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에너지밸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