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을 모두 잡은

수소연료전 자동차



 

인류가 현재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자동차의 연료는 무엇일까요? 바로 휘발유와 경유입니다. 하지만 경유와 휘발유는 조만간 고갈이 예상되고 있어요. 따라서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한 자동차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도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연료차 등 친환경 자동차 제작에 적극적이죠. 오늘은 수많은 친환경 자동차들 가운데 높은 효율을 자랑하면서 친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료로서의 수소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기존의 휘발유, 경유 등을 소비하는 내연기관과는 다른 구동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차는 기본적으로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죠. 이 전기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소차는 배기가스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수소는 휘발유나 다른 연료에 비해 약 3배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원리

 

-물을 전기분해하면 산소와 수소가 1:2의 비율로 발생된다.

-산소와 수소를 반응시키면 전기가 생성되고 물이 생긴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전지에 저장하여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는 연료의 효율이 높고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는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의 상용화 사례

 

실제로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에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인 투싼IX FECV를 출시했습니다. 이 자동차의 첫 번째 장점은 짧은 충전시간입니다. 700Bar 충전소 사용시 약 3분이면 완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350Bar 충전소에서 충전할 때 10분이면 완충이 가능하죠. 두 번째 장점은 전기자동차의 최대 단점인 짧은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한번 충전에 약 400km이상을 주행할 수 있죠. 세 번째 장점은 정숙성입니다. 수소연료자동차는 시동을 켰는지도 모르게 조용히 달릴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이 없어 진동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자동차는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출가스가 전혀 없습니다. 최근 국가적으로 미세먼지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때에 더욱 각광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미래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자동차의 상용화는 오는 2030년이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수소차는 정부 정책 지원 등을 통해서 더욱더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시장도 앞으로 10년 내에 33조 원 규모로 현재보다 약 100배 이상으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판매량과 보급량 역시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차를 보유하는 데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가연성의 수소를 보관할 때 보관비용이 많이 듭니다. 또 가격이 비싼 연료전지의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대입니다. 현재 부족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환경부에서는 2020년까지 충전소를 확대 보급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국토부에서는 수소자동차 관련 국고보조금을 전년 대비 2배 이상으로 인상했으며, 친환경 카셰어링 사업, 택시, 버스 보급 등을 통해 인프라 확충, 수소연료차량 보급에 앞장설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수소를 활용한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기존 전기 자동차의 짧은 주행거리를 보완하고, 대기오염 물질을 억제한 친환경성이 장점인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가 에너지 고갈 및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이 되어 차세대 자동차로서 보급이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수소차좋아 2019.04.03 13:37 신고
    수소는 휘발유나 다른 연료에 비해 약 3배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근거가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