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럼프 대통령과 수영 하고 싶어 나왔다고?”

이란 대선,이색 대통령 후보자 이야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수영 내기를 하고 싶다는 후보자부터

 단 한 번도 최종 후보자에 오르지 못한 여성까지

이란의 이색적인 대통령 후보자와 최종 대통령 후보자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지난주 이란 대선 절차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죠? 이번 주에는 2017년 이란 대선 후보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이란 국적자로 이란에 거주하고, 종교적으로 신실하면서 정직한 사람이면 대통령 후보로 등록할 수 있죠. 이 때문에 이번 대선에는 1633이 대통령 후보로 출마했답니다. 이렇게 많은 후보자들 가운데 특이한 이유로 후보 등록을 한 이색 후보자들이 눈길을 끕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한 번 들어볼까요?


 

먼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수영 대결을 하고 싶다는 후보가 있습니다. ‘아볼 카셈 카키라는 이란 야즈드 지역의 공장 경비원은 이런 공약과 함께 젊은층을 위한 주거 지역을 제공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그의 친구들과 이웃들로 선정된 이란 내각을 이미 구성 해놓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사이좋게 대선에 출마한 핫산호세인쌍둥이 형제입니다. 핫산은 대통령에 당선되면 동생 호세인을 외무장관으로 임명하겠다고 했다고 하네요. 이와 비슷하게 사이좋게 대선에 출마한 부부 후보, 결혼 기념으로 대통령 후보에 출마한 신혼부부 등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어리거나, 나이가 많은 후보들도 있습니다. 88세의 할아버지는 집에서 나온 뒤 그저 심심해서 후보 등록을 했다는데요. 그는 평소 국가의 정책과 상황에 대한 싫증을 느껴 후보 등록을 했다고 합니다. 한편, 케르만 지역에서는 5살 남자아이와 3살 여자아이가 아빠 손을 잡고 후보 등록을 하러 왔습니다. 아버지는 아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정계에 입문했으면 하는 마음에 후보 등록을 하러왔다는데요. 물론 나이 제한으로 정식 후보 등록은 할 수 없었습니다.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후보 등록 용지와 함께 웃긴 포즈로 찍은 사진을 올리고 싶어 후보 등록을 했다는 40세 남성도 있었습니다.


 


 

이란 여성 후보의 모습도 있습니다. 이 후보는 대통령이 된다면 헌법을 반드시 개혁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는데요. 남녀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그녀의 용기 있는 모습이 이란 여성들에게 귀감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란은 공화정으로 바뀐 이후 11차례 치러진 대선에서 여성이 최종 후보에 오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대선 후보에 137명의 여성이 도전했는데요. 가까운 미래에 이란 여성들이 최종 대통령 후보가 되는 모습을 꼭 보고 싶네요.

 

대선 후보들 중 가장 눈에 띄었던 후보는 총 여섯 명입니다. 이들은 개혁파와 보수파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개혁파에는 재선에 도전하는 이란 현 대통령 핫산 로하니’, 수석부통령 에샤크 자한기리’, 그리고 전 장관 모스타파 하셰미타바가 있습니다.

 

트럼프 정권에 반발하는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보수파 후보로는 전 검찰총장 에브라힘 라이시’, 테헤란 시장 모하마드 바게르 칼리바프그리고 전 문화종교부 장관 모스타파 어거 미르살림이 있습니다.



 

이 중 보수파의 칼리바프가 이달 15, 개혁파의 자한기리가 16일에 사퇴하였습니다. 이들은 각각 로하니 대통령과 라이시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며 사퇴했는데요. 현재는 로하니 대통라이시 전 검찰총이 양강 구도를 띠고 있는 양상입니다.

 

현 대통령인 로하니는 미국과 핵 합의를 이루어낸 덕에 이란의 경제제재 해제를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그는 개혁 중도파, 젊은층, 여성들에게 큰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민들의 경제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으며 실업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란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보수파에 대한 지지도 적지 않은 분위기입니다. 보수파 후보는 현 경제상황을 지적하며 로하니 대통령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저소득층을 위한 값싼 주택 제공, 현금 지급 등의 공약을 내걸고 있습니다.



 

결선 투표제로 인해 더욱 더 결과를 알 수 없는 이란 대선, 여러분이 이란 국민이라면 어떤 후보를 지지할 것 같나요? 현재 이란은 어떤 지도자가 필요하고 국민들은 그 사람을 잘 선택할 수 있을까요? 20161월 이란 경제제재 해제 이후 우리나라와 더욱 가까워진 이란의 대선 결과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오늘 결과가 발표되는 이란 대선, 여러분도 결과가 궁금하지 않나요?



 

댓글쓰기 폼
  • 조형남 2017.05.22 19:53
    우와 이란의 대선이라니 새로운 사실을 알게됐어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