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춘, 한국전력의 조환익 사장을 만나다 1부

"제 4기 전기사랑기자단 발대식에서"



우리나라 최대의 공기업, 한국전력공사!

많은 청춘이 희망하는 기업인만큼, 한전 소식 하나하나는 많은 분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중 역대 최장기간 CEO를 역임하고 계시는 조환익 사장님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분도 많으리라고 생각되는데요.



저희 전기사랑기자단은, 발대식을 통해 앞으로 한전 소식을 전할 기자로서 조환익 사장님을 만나 뵐 수 있었습니다. 진솔해서 인상 깊었던 조환익 사장님과의 만남을 전기사랑기자단이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2017년 4월 11일, 나주혁신도시에서 전기사랑기자단의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이때 조환익 사장님께서 앞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한전 소식을 전할 기자단을 따뜻한 개회 말씀으로 맞이해 주셨습니다.

 

사실에 근거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기자단


먼저, 한국전력공사 ‘기자’로서 어떤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 조언해주셨습니다. 조환익 사장님께서는 공보관 시절, 많은 기자를 만나셨다고 하는데요.


공보관으로서 듣기 좋은 말을 써주는 기자, 관심을 보이지 않아 한 건도 기사를 쓰지 않는 기자, 껄끄러운 내용만 골라 쓰는 악성 전문기자 등 다양한 유형의 기자들을 보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높게 평가하게 되었던 기자는 ‘평상시에는 겸손하고, 반듯하면서도 기사를 쓸 때는 소신을 굽히지 않는 기자’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위의 경험을 언급하시면서, 조환익 사장님은 전기사랑기자단으로서 ‘사실을 정확하게 알 것, 전문분야를 만들 것, 메시지를 제시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또한, 한국전력 소식을 전하는 기자단으로서 한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한전의 바탕이 되는 ‘신기후협약’, ‘4차 산업혁명’과 같은 것들을 정확히 인지하여 새로운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해 나가는 한전 모습을 널리 알려주기를 바란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자리에 모이게 된 전기사랑기자단 모두를 축하해주시며, 개회 말씀을 마무리하셨습니다.


“한전 입사를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하면 될까요?” 


이후 조환익 사장님과 전기사랑기자단 간의 <Talk & Talk>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 뜨거운 열기에 추가 대담도 이루어졌습니다. 추가 대담 중 많은 분이 궁금해 하는 질문이었는데요, 바로 “한전 입사를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하면 될까요?”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조환익 사장님은 4월 10일자 매일 경제 인터뷰를 한번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해주시면서, 한전의 인재상에 대한 답변을 주셨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 정도라면 서류는 대부분 통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들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면접일 텐데, 가장 어렵고 중요한 부분이다. 한전은 자신의 주관을 뚜렷하게 가지되, 틀에서 벗어나 역발상도 해보고, 새로운 창의적 제안도 제시하는 그런 인재를 원한다.



‘한전의 이러이러한 점이 문제고, 내가 사장이라면 이걸 이렇게 해결해보겠다’라고 문제와 방안을 제시하는 분과 같은! 위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책을 통해 생각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격증과 전기기사 자격증 또한 필요하지만,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무협, 추리, 공상 소설 같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라고 인재상에 대한 팁을 주셨습니다.


마무리로 “모든 지식과 상상이 비빔밥처럼 섞여야 좋은 맛을 내는 법이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물어도 나만의 색을 드러내는 맞춤형 대답을 한다면, 그런 분은 면접에서 합격”이라며 인재상에 대한 조환익 사장님의 직접적인 생각을 정리해주셨습니다. 


조환익 사장님의 청춘에 대한 명쾌하고 따뜻했던 격려를 느낄 수 있었던 만남! 

이 자리에 함께 했던 전기사랑기자단뿐 아니라, 한국전력 입사를 꿈꾸는 모든 청춘이 이 기사를 읽고 잠시나마 고민을 해결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키워드로 풀어본 조환익 사장님과 전기사랑기자단 간의 <Talk & Talk>도 소개해드릴 예정인데요. 기대해 주세요.



댓글쓰기 폼
  • 여행이좋아 2017.04.18 09:39
    전기사랑기자단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 굿모닝 2017.04.18 11:22
    사장님 말씀대로 요즘엔 융합형 인재가 대세인것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식을 쌓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 같네요.
  • 한전입사 2017.04.18 11:24
    사장님! 생각은 뚜렷한데 언변이 부족해서 면접이 걱정입니다. ㅠㅠ
  • 문가은 2017.04.18 12:25
    전기사랑기자단으로서 뜻깊었던 시작이였습니다!
  • 라라 2017.04.18 15:00
    오 인재상에 대한 답변도 해주셨네요~! 이건 앞으로 한전 취업을 생각하는 분들께 큰 도움될거 같아요!
  • 기민수 2017.04.18 15:56
    우왕왕 조환익사장님의 톡앤톡이 정말 기대되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