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 한잔의 기적 !



“ 물은 왜 마셔야 할까? ”



물은 평균적으로 인체의 60∼70%, 신생아의 경우 90%를 차지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기본이 되고 많이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또한, 나이를 먹을수록 몸에서 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게 되는데 즉, 물이 줄어든다는 말은 생명이 단축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커피와 음료에 익숙해져 물 마시기를 등한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의사와 관계없이 몸속에서 바깥으로 물이 빠져나가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죠?


​하루에 기본적으로, 소변 1.5L + 대변 0.1L + 호흡 0.3~1L + 대사활동 0.3L + 땀 0.6L 대략 2.8L에서 많게는 3.5L 정도의 수분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국민의 70∼80%는 만성 탈수현상일 정도로 물 마시기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드물다고 합니다.

아침에 사과 1개, 매일 물 3~4L 마시면 병원 절반이 문을 닫아야 한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물 마시기는 우리 몸의 기능을 바르게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 물을 마시면 뭐가 좋을까? ”



출처: 픽사베이



1. 해독작용 : 물은 체내에 있는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몸속 독소를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변비 예방에도 탁월하죠.


2. 다이어트 : 물을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지방 분해를 촉진해줍니다. 또한, 포만감으로 식욕 억제와 공복감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3. 혈액순환 : 특히 따뜻한 물은 혈관을 이완시켜 주어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게 돕습니다. 혈액순환만 잘돼도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 만큼 혈액순환은 중요하죠. 


4. 숙면 효과 : 옛말에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죠? 따뜻한 물을 마시면 숙면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은 몸의 근육을 풀어줘 

뇌에 수면 명령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죠.


물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충분히 마시게 되면 몸에 정말 많은 변화와 효과가 있습니다.




“ 인체에 물이 부족하면? ”



먼저, 인체에서 물 부족 신호를 보내는 증상 중 하나는, 소변을 봤을 때 그 색이 진할 경우입니다.


두 번째 다른 증상은 갈증. 

갈증은 수분 부족이 일어나고 가장 마지막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혈액에서마저 물을 빼내온 후에 일어나기 때문에 이미 인체 내에서는 물 부족 현상이 일어난 후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은 갈증이 나서 마시는 것이 아닌 갈증이 일어나기 전에 마셔야 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갈증이 일어나고 소변 색깔이 진했다면, 수면을 취하는 동안 몸은 수분 부족에 시달렸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되면, 뇌가 쉬지 못합니다.


잠을 자면서 몸을 회복해야 하는데, 물이 부족하면 밤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뇌세포가 깨어있게 됩니다. 이때의 특징은 꿈을 많이 꾸고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위의 표에 나와 있는 것처럼 물이 부족하게 되면서 가장 먼저 느끼는 증상은 짜증이 많아지며, 신경질이 많아지고 화를 잘 내며 초조해지고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히스타민(histamine)이라는 호르몬 계통의 문제를 유발합니다. 모세혈관 쪽에 피가 잘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생리통이나 복통 같은 문제들도 물 부족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호흡기의 점막이 마르게 되면서 바이러스나 세균의 공격을 받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되고, 피부의 탄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 커피 or 음료수는 물이 아닌가요? "



출처: 픽사베이



답은 NO !


현대인들의 큰 착각 중 하나는 물 대신 커피, 녹차, 음료수를 마시면서 물을 충분히 마셨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녹차나 커피 속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는데, 카페인은 마신 물의 두 배를 인체에서 빼내며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탈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한 잔 마셨으면 반드시 물을 두 잔 마셔줘야 빠져나간 물을 보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물보다 음료수를 많이 마시는 10대들이 올바른 물 마시기를 한다면 지금보다 건강히 자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물! 

여러분 지금 현재 우리 몸에 물이 부족한지 체크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임동현 2017.04.13 11:26
    물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알수 있었습니다. 사무실에서 근무하다보면 커피는 하루 3잔정도는 마시는 것 같은데, 물은 점심 먹고 아니면 목이 마르다고 느낄때 마시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물을 자주 적당하게 마시도록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D
  • 한전인 2017.04.13 17:19
    이 글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물을 먹게 되네요. 다시 한번 물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습니다.
  • 라라 2017.04.13 17:25
    저도 물의 중요함을 알고는 있지만 실제 실천이 쉽지 않았는데요...ㅠ 오늘부터라도 물 마시기에 다시 힘써봐야겠어요!
  • 희라 2017.04.14 15:37
    물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중요했네요!
  • 김광래 2017.04.18 14:50
    물의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알게되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