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밥솥 없이 밥 짓기



출처 : graphicstock



한국인은 밥심이라고도 하죠!

여러분 집에서는 어떻게 밥을 지으시나요? 


전기밥솥? 압력밥솥? 아니면 냄비?

아무래도 편리한 전기밥솥을 많이들 애용하십니다.


문득 밥을 짓는 방법에 따라 밥맛이나 시간이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한데요.





오늘은 전기밥솥과 압력밥솥으로 각각 밥을 지어 둘의 차이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교는 크게 세 가지로 편리성, 소요 시간, 밥맛으로 하였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쌀의 종류와 양은 동일하게 백미 2.5컵 찹쌀 0.25컵 현미 0.25컵으로 총 3인분을 지었습니다.






쌀을 씻는 물 또한 같은 정수기 물로 3번 씻었으며 불리는 시간은 30분으로 동일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사진 촬영 시 핸드폰의 기본 카메라로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촬영하였습니다.



[1. 편리성]


전기밥솥





전기밥솥의 경우, 솥 내부에 물의 양이 표시되어있어 물의 양을 맞추기 쉽습니다. 쌀 종류와 양, 죽이나 별미밥 여부에 따라 표시가 다르게 되어있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린 쌀과 물을 알맞게 넣고 지으려는 밥의 종류를 선택 후 취사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취사가 다되면 밥솥에서 알아서 소리로 알려줍니다.


편리성 ★★★★★ (사용방법, 물 맞춤 모두 간편합니다.)


압력밥솥



압력밥솥의 경우 전기밥솥과 달리 내부에 물 표시 기능이 없습니다. 또한, 화력이나 밥양에 따라 알아서 맞춰야 하므로 초보자의 경우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압력밥솥의 경우 전기밥솥과 달리 소리나 정해진 시간으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밥솥 윗부분에 있는 압력계기를 통해 밥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압력계기의 빨간 부분이 올라갔을 때 불을 끄면 됩니다. 다른 압력밥솥의 경우 압력 추를 통해서 알려준다고도 하니 각 제품에 맞게 확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계속 보고 있어야 한다는 점과 실수로 밥을 태울 위험이 있다는 점에서 전기밥솥보다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과 달리 압력밥솥은 직접 뜸을 들여야 합니다. 뜸 시간은 크게 두 개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압력계기가 모두 내려간 상태이고 두 번째는 손잡이의 열림 버튼을 누를 때 소리가 나지 않아야합니다. 이 전에 강제로 열려고 하면 폭발 위험이나 밥맛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편리성 ★★★ (초보자에겐 어려운 물 맞추기와 태울 수도 있음)



[2. 시간]


전기밥솥






전기밥솥의 경우 약 1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시간 ★★☆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압력밥솥의 밥을 다 먹을 때 완성됨.)


압력밥솥





압력밥솥의 경우 밥은 안친 지 약 10분 후 불을 끄고 15분 정도 뜸을 들였습니다. 도합 25분의 시간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시간 ★★★★★ (전기밥솥의 절반도 안 되는 시간)



[3. 밥맛]


전기밥솥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밥맛입니다. 먼저 갓 지은 밥의 빛깔은 균일하게 윤기가 납니다.





공기에 담아 직접 먹어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윤기가 돌고 찰기가 있지만, 백미와 달리 같이 섞은 현미와 찹쌀의 경우 약간 덜 익었습니다. 또한, 식었을 때 비교적 빨리 굳는 경향이 있습니다.


맛 ★★★★ (전체적으로 균일하지만 약간 덜 익은 현미와 찹쌀.)



압력밥솥





압력밥솥으로 지은 밥 또한 균일하게 윤기가 도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공기에 담아 먹어보니 전기밥솥과 달리 모든 쌀이 적당히 익어 약간의 서걱거림도 없었습니다. 또한. 찰기가 많아 밥이 식어도 덜 굳어 맛이 더 뛰어났습니다. 


맛 ★★★★★ (골고루 잘 익었으며 찰기가 더 많아 뒷맛이 더 좋다)



[ 더 나아가서 ] 


지금까지 전기밥솥과 압력밥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밥맛과 시간적인 면에서는 압력밥솥이, 편리성 면에서는 전기밥솥이 월등히 뛰어났습니다.


많은 분이 압력밥솥보다 전기밥솥을 사용하는 이유는 취사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끝나는 편리성 때문이 아닐까요?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전기, 전기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주는 실험이었습니다.






댓글쓰기 폼
  • 여행이좋아 2017.04.04 09:42
    가끔 압력밥솥으로 밥을 먹을 때가 있는데 꿀밥이에요 ㅋㅋㅋㅋ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