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닮은 듯 안 닮은 태양광(光)과 태양열(熱)!



스스로 빛을 내며, 지름이 지구보다 109배나 크고, 표면 온도는 무려 약 6,000, 지구 생명의 어머니라고도 불리는 별, 바로 태양.



<출처: 픽사베이>



이러한 어마어마한 태양을 이용한 신재생 에너지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제목에서처럼 태양광과 태양열이랍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많은 분이 헷갈리시거나, 차이를 잘 모르신다는 겁니다.


같은 태양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는 것은 같지만, 과정과 결과물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태양광과 태양열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 [ 태양광(光)과 태양열(熱)이란? 그리고 차이점! ]



<출처: 픽사베이>


1) 태양광이란?


태양광은 말 그대로 태양의 반짝거리는 광(光) = 빛을 의미합니다. 태양광은 빛에너지를 받아 태양 전지판을 이용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를 생산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2) 태양열이란?


태양열은 표면 온도 약 6,000인 태양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열 = 태양의 복사열을 말합니다. 주로 물을 따뜻하게 데우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주로 온수와 난방에 사용합니다.


위의 정의만으로도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아실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공통점은 'SUN' 즉 태양을 이용하는 것이고, 차이점은 ‘광(光)과 열(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 태양광(光)과 태양열(熱) 발전 ]


1) 태양광 발전은 반도체로 만들어진 태양전지로 구성된 모듈과 축전지 및 전력 변화 장치(인버터)로 구성됩니다. 태양 빛을 받은 모듈이 광전효과(전자 이동이 일어나 전류가 생성되고 전기가 발생되는 원리)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이죠.


즉, 태양의 빛에너지→ 전기에너지


장점으로는 모터와 같은 기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되는 소음공해나 진동이 없고 유지보수가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비용과 발전단가가 높고 전력 생산량이 지역별 일사량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주된 에너지 생산으로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최대 발전소인 동양 태양광 발전소에서는 매년 24KW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연간 480만 리터의 유류를 절감과 2만여 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데 효과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 가정집 지붕에 달려 있는 태양광 발전은 집안에 쓰이는 전기를 조달받아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절약과 환경보호에 쉬워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태양열 발전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복사에너지를 반사물질(집열판)로 흡수하여 열에너지를 모아 태양열로 물을 끓여 증기를 발생시키고, 이를 이용해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합니다. 즉, 태양 열에너지 → 기계에너지 → 전기에너지







태양열 발전은 에너지 효율이 높고, 태양열의 흡수, 저장, 열변환 과정 등을 통해 건물의 온수나 난방에 사용되고 있으며, 또는 터빈을 돌려 전기에너지로 전환도 가능하여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태양광과 태양열이 친환경 미래에너지로서 인기가 많은 이유를 이제 모두 잘 알겠죠?


친환경적이라는 아주 큰 장점이 있지만,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전력생산이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는 태양 에너지. 하지만 점점 더 나은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미래는 우리가 만들어가는 사회이므로, 여러분의 아이디어에서 멋진 에너지 기술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전열기 2017.03.10 17:19
    태양광발전과 태양열발전이 다르다는걸 이제 알았네요.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 지구과학 2018.04.08 22:47
    정말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신 것 같아요 잘봣어요~~
  • 전기전공 2019.04.06 18:14
    감사합니다~ 수행평가 하는데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혹시 태양광이미지 써도 발표자료 참고자료로 써도 될까요??
  • 건축학도 2019.06.28 11:26
    근대 이거 둘중하나는 친환경은 아니지 않나요? 기억이 맞으면 둘중하나는 패널이 전기를 생성하면서 환경을 해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알고있어서요. 예전이랑 달리 패널이 발전했으면 맞는 말이겠지만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