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솟는 물가, 전기자동차로 생활비를 절약해보세요



치솟는 물가로 요즘 장보기가 겁이 날 정도인데요. 서울신문 조사에 따르면 1월 둘째 주 체감물가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상승했다고 합니다. 서민의 생계비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데요. 생활비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교통비. 2017년 전기자동차에 대한 각종 지원 정보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전기자동차로 생활비를 절약해 보세요.


 

전기자동차? 너 별로!

 

무엇보다 전기자동차는 주행 중 배기가스를 내뿜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승차감이 편안합니다. 이런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확산되지 않았던 것은 차량 가격이 비싸고,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리며 또 전기차 충전소가 별로 없는 데다가 주행 요금도 매력적일 만큼 싼 편이 아니었습니다.

 

 

세계는 전기자동차로 달린다

 

[출처 : Pixabay]

환경부에 따르면 휘발유 자동차 1대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면 무려 연간 약 2.3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미국, 중국, 일본 등 선진국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전기자동차 보급과 확산을 위해 국가, 도시 차원의 인프라 구축하고 있는데요. 전기자동차 확산은 세계적인 흐름입니다.

 

 

황금을 낳는 자동차 =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는 차량 가격만 4,000만 원을 훌쩍 넘을 정도로 동급 차량보다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정부 지원금 대략 2,000만 원을 받을 수 있어, 동급 차량과 비슷하거나 더 싸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디젤자동차와는 달리 환경부담금을 내거나 추후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등의 추가 부담이 없어서 더욱 경제적이죠.

 

전기차를 구매할 때 현재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은 7종인데요. 기아자동차의 레이 EV3,500만 원, 한국GM의 스파카 EV3,840만 원, 르노삼성 SM3 Z.E3,990만 원, 쏘울 EV4,000만 원,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이 4,000만 원, 닛산 리프가 4,340만 원, BMW i35,710만 원입니다. 여기다 보조금을 빼면 약 2~ 4천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는 거죠.

 

 

전기자동차, 빌려 쓰는 건 어때?



전기차 주행속도가 딸린다는 안 좋은 소문으로 불안해하는 분도 있을 텐데요. 이런 분들은 렌트해서 전기자동차 리얼 체험을 해보실 수 있답니다. 환경부는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렌터카업체 4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요. 현대캐피탈, AJ렌터카, 롯데렌탈, SK넥트웍스는 2017년까지 연간 6,000대 이상의 전기차 보급을 위해 렌트나 리스 상품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를 빌려 탈 기회가 확대될 예정이니, 실제 체험해보시고 얼마나 유류비가 절약되는지 승차감은 어떤지 비교해보세요.

 

 

매력적인 주행 요금, 외면할 수 있겠습니까?

 

[출처 : Pixabay]


전기자동차는 고유가 시대에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데요. 전기자동차 연비는 전기 1kWh6~7km 수준으로, 급속충전 요금은 1kWh313.1원이었습니다. 디젤자동차가 경유 1(리터)20km를 달린다고 해도 전기자동차가 30% 이상 싼 편이죠.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이번에는 한국전력공사가 나섰습니다. 3년간 전기자동차 충전 요금을 44% 인하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제 급속충전 요금은 1kWh173.8원으로 저렴해졌습니다. 아직 끝이 아닙니다. 그린카드로 결제할 경우 50% 할인을 받을 수 있어 1kWh86.9원 됩니다. 참 매력적인 주행 요금입니다.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찾아보세요!

 

[출처 : Pixabay]


현재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전국적으로 1,055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중 763개소가 현재 운영 중인데요, 앞으로 급속하게 늘어날 전망이죠.

우선 환경부는 롯데마트와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는데요. 올해까지 전국 롯데마트 모든 매장 119곳에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또 대구시는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는데요. 이에 따라 500가구 이상 아파트나 기숙사에는 충전소를 갖춰야 합니다.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찾는 분들은, ‘환경부 전기자동차 충전소홈페이지(http://www.ev.or.kr/web/main)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자동차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각 지방자치단체와 금융권 및 보험회사에서도 추가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인센티브를 밝히는 분위기입니다. 매번 올라가는 물가 소식에 마음이 무거워지는데요. 파격적인 할인 혜택이 쏟아지는 전기자동차로 생활비에 작은 여유를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건담맨 2017.01.19 08:59
    전기차 멋져요!!!!~ 운전해보고 싶네요~ ㅋㅋㅋㅋ
  • BlogIcon 한국전력 2017.01.19 16:18 신고
    제주도를 방문할 때 기회가 되시면 전기차 시승체험센터를 가시면 전기차를 운전해 볼 수 있습니다~ ㅎㅎㅎ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