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류는 [     ]없이 단 하루도 살 수 없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방문기 2부



[    ]의 정답을 눈치채셨나요?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의 전시 체험 이야기 2부를 시작합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방문기 1부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세요

                                                               월드컵 경기장 공원에 숨은 미래 건축물이 있다! )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의 전시장은 에너지 패러다임존(1존), 드림에너지존(2존), 드림시티존(3존)으로 총 세 개의 존(ZONE)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우리의 삶 = 에너지 사용 과정>


먼저, 1존인 에너지 패러다임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존은 씽크 에너지, 서울의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위기라는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씽크 에너지에서는 에너지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와 에너지의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질문으로 시작하는데요. “인류는 [  ]없이 단 하루도 살 수 없다.”라는 질문을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답은 무엇인가요?



정답은 에너지입니다. 에너지란, ‘일을 할 수 있는 힘’이며 인간생존의 원동력입니다. 물건을 생산하고, 냉·난방을 하며, 사람이나 물건을 이동할 때 필요하죠.

한마디로 우리의 삶은 곧 에너지 사용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석연료의 고갈과 화석연료의 사용에 따른 지구온난화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1존의 두 번째 코너인 서울의 신재생에너지에서 지열수력태양광풍력바이오연료전지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그중에서 지열 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 체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구 내부의 에너지, 지열>


지구는 내부로 깊숙이 들어갈수록 온도가 높아지는데요지구 내부의 열에너지를 지열 에너지라고 합니다지하에 고온의 열원이 있을 경우, 이 열원에서 나오는 지열을 이용하면 온수난방발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지열 에너지를 이용한 지열 발전은 지열로 물을 끓여 발생하는 증기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얻는 것을 말하죠.





이곳에는 지열 에너지를 체험하는 히트 펌프가 있습니다. 히트 펌프의 핸들을 돌리면 압력 게이지 바늘이 움직이는데요. 이를 통해 압력 변화를 관찰한 후, 체험용 기구에 손을 대면 온도가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빛이 에너지가 되다>


태양에서 나와 지구에 도달하는 빛을 태양광이라고 하는데요태양광 에너지는 태양의 빛 에너지를 태양 전지전력 변환 장치 등으로 구성된 발전시스템을 통해 태양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입니다.





체험실에 놓인 회전 거울판 보이나요?

그 거울판을 상하좌우로 움직여 조명 빛을 모형에 비춰보세요빛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어 비행기가 돌아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 빌딩의 숨은 비밀>


2존은 에너지 드림존 입니다. 2존에서는 제로에너지 빌딩, 제로에너지 테크놀로지, 제로에너지 모니터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모형입니다겉모습이 특이하죠겉모습만큼 서울 에너지드림센터에는 놀라운 에너지 비밀이 숨겨져 있는데요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최고의 단열 성능을 확보한 고효율 단열 시스템이 있습니다건물 내부에 단열재를 설치하면 벽과 벽 또는 벽과 슬래브가 만나는 부위 등에서 단열재의 이음새가 끊어지는데요이때 열이 빠져나가는 열교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건물 외부에 단열재를 두껍게 설치하면 열 손실이 줄어듭니다단열재가 연속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열교를 방지하여 냉난방 손실을 최소화되죠.





이 외에도 태양열 유입을 차단하는 외부전동 블라인드, 땅속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지열 냉, 난방 시스템, 태양광발전시스템 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시스템 중에 태양광발전시스템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요. 태양전지를 이용하면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수십장의 태양전지를 직렬로 연결해 태양전지 모듈을 만듭니다그런 다음 전력변환장치를 통해 직류를 교류로 바꿉니다그렇게 되면 조명콘센트 등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전력생산이 가능합니다.




<신재생 에너지 게임 GO! GO!>


에너지 드림센터에서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에너지 드림시티존 입니다. 이곳은 블랙아웃, 내가 만드는 제로하우스, 원전 하나 줄이기, 우리의 약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제로 하우스 코너에서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를 방문하면서 헛갈렸거나 잘 몰랐던 부분을 게임에서 배울 수 있었는데요. 게임 속에 나오는 아기돼지 삼형제가 귀엽고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재미있는 스토리에 맞춰 에너지 제로 기술의 적용 사례를 설명하고 그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문제도 풀고 마지막에 아기돼지 삼형제의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완성해가는 것은 재미있었습니다.



<내가 만드는 전기: 휴먼 에너지>




사람이 만드는 에너지를 휴먼에너지라라고 합니다. 사람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화시키는 것인데요.


계단을 밟거나 제자리 뛰기 등 사람의 체중을 이용해서, 손으로 직접 발전기를 돌리는 방식으로도 에너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에서는 자전거 페달을 이용해서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체험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기술이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건물에 적용되어 있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고 놀라웠습니다. 또 앞으로 미래에 사용될 에너지에 대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는 혹한과 폭염과 관련한 기후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더 보여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2017년에는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