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실과 가상현실이 하나가 된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2016년 여름, 인터넷과 SNS에서 화제가 된 모바일 게임 포켓몬 GO!

애니메이션에서 보던 캐릭터를 현실에서 볼 수 있어 많은 관심과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여기에는 증강현실(AR)이라는 기술이 이용된 것도 모두 알고 계시나요?



출처: 픽사베이



포켓몬 GO 이후에 글로벌 ICT 기업들은 가상현실 기술과 증강현실에 관해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상상의 세계를 눈으로 본다>



가상현실(VR)이란 컴퓨터가 만든 특정 환경 혹은 상황을 사람이 실제 현실과 상호 작용하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경험하기 어렵거나 볼 수 없는 부분을 가상현실을 통해 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이 기술의 초기 모습은 달 탐사, 탱크 조종 같은 상황을 만들어 시뮬레이터를 통한 훈련에 이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기술이 발전되면서 일반인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대표적 예로, 월드컵 혹은 올림픽 생중계를 현지에 가지 않아도 그곳에 있는 것처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이 게임에도 적용되어 생생하고 재미있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분당서울대학교 병원은 VR 치료실을 운영하여 의료 실습교육에 활용하는 등 의료기술의 질을 더욱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가상과 실제가 겹쳐지다>



증강현실(AR)은 실제 세계에 3차원 가상을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현실에서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어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합니다. 사용의 예를 들면, 잘 알고 있는 ‘포켓몬GO’가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이 기술은 이미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GO’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 이것은 게임에 그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이며 또 다른 변화를 예고하였습니다. 게임 분야에서는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2005년에는 한 게임회사에서 전용 카메라로 플레이어의 행동을 촬영해 실제 교육과 게임을 함께 할 수 있었으며, 모바일분야에서는 보드게임과 접목한 게임이 있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삼성은 식스플래그(Six Flags) 롤러코스터를 테마파크에 VR기어를 착용하여 더 스릴 넘치는 롤러코스터를 경험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콘텐츠가 증강현실로 서비스되면서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실이냐 허상이냐>



출처: 픽사베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종종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 두 기술은 차이에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실제 세계에서 기기를 통해 3차원의 무언가를 보는 것입니다. 반면, 가상현실은 기기를 통해서 다른 제 3세계를 보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둔 것이 증강현실이고 가상현실은 말 그대로 가상에 기반을 세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17년은 혼합현실이다>



2017년은 가상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혼합현실(Mixes Reality)로 발전될 것으로 예측되며, 2016년 ‘포켓몬GO'의 열풍으로 인해 가상현실(VR)보다 증강현실(AR)이 다양한 활용과 개발, 그리고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증강현실은 방송과 교육을 융합하여 기존 산업에서의 발달을 돕고, 콘텐츠의 활용 확대로 높은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용 헤드업디스플레이(HUD), 게임, 듀얼 카메라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MicroSoft(MS)에서는 센서들과 컴퓨터를 내장하고 있는 홀로렌즈 장치를 출시하여 건축, 디자인, 교육, 건강관리 등에서 활용한 증강현실에 뛰어들었고, 글로벌 기업 애플과 Google 등과 같은 기업에서도 증강현실을 이용한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미래부에서 400억 원 규모의 펀드 결성과 운용을 책임질 전문 투자 운용사를 공모하는 등 국가에서도 VR과 AR 프로젝트 투자기반을 크게 마련하고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를 만들고, 생활을 좀 더 윤택하게 하는 기술들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개발과 제품들이 우리의 생활을 더 윤택하고 편하게 해 줄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