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유년 붉은 닭의 해 

2017년이 옵니닭!




2016년이 밝아온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2016년의 마지막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2016년은 사건 사고가 잦았는데요. 다가오는 새해는 좋은 일로 가득하기를 바라며, 2017년 정유년(丁酉年) 붉은 닭띠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 60년만에 왔습니닭! ]



출처: 픽사베이


2017년 정유년(丁酉年)은 60년 만에 돌아오는 붉은 닭띠의 해이며,  육십 간지 중 34번째인 붉은 색과 불의 기운을 상징하는 ‘정(丁)’과 12지 중 닭을 뜻하는 ‘유(酉)’로, ‘붉은 닭’이라는 의미입니다.





[ 붉은 닭 너는 누구니? ]



출처: 픽사베이


‘닭의 울음은 어둠 속에서 빛의 도래를 알리며 만물과 영혼을 깨운다’


이처럼 닭은 새벽을 알리는 동물로 선언깨달음을 의미 합니다. 더 넓은 의미로 새로운 세상의 시작, 위인의 탄생을 의미 합니다. 또한 닭은 예로부터 많은 알을 품어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고, 을 갖춘 새로 표현이 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산을 의미하는 닭이 목을 빼고 우는 그림은 공명과 부귀를 의미하며 높은 지위에 올라 이름 알리기를 축원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한시외전(韓時外傳) 에 나온 내용에 따르면

“머리에 관을 쓴 것은 문(文)이요, 발에 갈퀴를 가진 것은 무(武)요, 적에 맞서서 감투하는 것은 용(勇)이요, 먹을 것을 보고 서로 부르는 것은 인(仁)이요, 밤을 지켜 때를 잃지 않고 알리는 것은 신(信)이다” 라며

닭의 오덕(五德)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 여기서 재미있는 Quiz

옛날 사람들은 화장실에 닭 그림을 왜 붙였을까요?


→바로 답은 닭이 울면 동이 트고 동이 트면 광명을 두려워하는 잡귀신이 도망친다는 벽사의 뜻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 닭띠에 관한 설 ]


닭띠의 경우 부지런하며 머리도 총명하다고 합니다. 또한, 앞에 닥칠 일을 잘 대처하기에 선견지명이 밝고, 꼼꼼하며 예의가 바르다고 합니다. 이렇기에 뛰어난 인물들의 탄생이 이어지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체력과 지구력이 부족하여 자신을 잘 단련해야 한다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이제 곧 다가올 2017년에는 꼭 이루고 싶은 소망과 바라는 목표가 분명 있을텐 데요. 2016년을 마지막까지 잘 마무리하고, 올해에 노력해왔던 모든 일들이 닭의 우렁찬 울음소리와 함께 더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2017년 정유년 붉은 닭 해의 의미들과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다가올 2017년을 붉은 닭의 기운으로 참으로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기를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