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리 멘탈을 없애주는

마음 근력 키우기




   


▲마음 근력 ⓒ픽사베이



여러분은 마음 근력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마음 근력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성장과 도전의 기회로 만들어 우리를 성공과 행복으로 인도하는 근본적인 힘입니다. 21세기는 무한 경쟁으로 심신이 지친 사람들이 많아 마음 근력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소통능력은 마음 근력의 핵심이다 ⓒ픽사베이



마음 근력은 소통능력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소통능력이란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는 능력으로 마음 근력의 핵심입니다. 소통능력이 좋으면 열정, 끈기, 집념 등도 같이 좋아집니다.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할 3가지 대상 ⓒ전기사랑 기자단 3기 정희중



우리는 살면서 잘 다스리고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할 3가지 대상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는 능력을 자기조절력이라고 합니다. 다른 하나는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능력으로 이를 대인관계력이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사는 세상일을 잘 다스리고 열정을 갖고 할 수 있는 능력을 자기동기력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3가지가 잘 돌아가면 마음 근력을 키울 수 있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 몸에서 이 3가지를 담당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긍정적 정서를 담당하는 전두엽 ⓒ픽사베이



바로 우리 뇌의 이마 부위를 감싸고 있는 전두엽입니다. 전두엽은 긍정적 정서, 이성적 판단, 타인의 의도 파악, 관점 바꿔 생각하기 등을 담당합니다. 소통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전두엽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편도체는 부정적 정서를 담당한다 ⓒ픽사베이



한편 전두엽 근처에는 부정적 정서를 담당하는 편도체가 있습니다. 우리가 함부로 화내거나 긴장하면 이 부위가 활성화되어 소통능력이 떨어집니다. 편도체가 활성화 되어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면역력이 낮으며 만성 스트레스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통능력과 마음 근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편도체를 가라앉혀 전두엽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은 긍정적 정서를 만든다 ⓒ픽사베이



이제 마음 근력을 키우는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명상, 감사하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기인데요. 명상은 호흡훈련의 일종으로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여 긍정적 정서를 만듭니다. 그리고 감사하기와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기는 긍정적인 정서를 담당하는 전두엽을 활성화하여 부정적 정서를 담당하는 편도체를 가라앉히고 마음 근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얼룩말은 현재에 집중한다 ⓒ픽사베이


  

<얼룩말은 위궤양에 걸리지 않는다>라는 책의 내용을 보면 얼룩말이 전 세계에서 위궤양에 걸리지 않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밀림에서 사자가 나타날 때, 다른 동물들은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하여 편도체가 활성화됩니다. 하지만 얼룩말은 사자가 사라지면 그 순간을 잊고 풀을 뜯어 먹는 현재에 집중하는데요. 얼룩말을 통해 우리는 과거와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사랑과 존중의 마음 갖기 ⓒ픽사베이  


마지막으로 마음 근력 강화를 위한 호흡훈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음 근력 강화를 위한 호흡훈련>

1. 편안한 자세로 온몸의 긴장을 풉니다.

2. 호흡에 집중하면서, 들숨과 날숨을 느낍니다.

3. 숨을 내쉴 때마다, 호흡에 집중하면서 턱과 얼굴, 어깨의 힘을 풀어줍니다.

4. 어린 시절, 나를 길러준 부모님에게 깊은 감사를 느껴봅니다.

5. 나의 강점, 장점, 훌륭한 점들에 대해 깊이 생각합니다.

6. 주변 사람들을 한 사람씩 떠올리며 사랑과 존중의 마음을 가져봅니다.


▲마음 근력을 키워 행복해지기 ⓒ픽사베이 


이 호흡훈련을 평상시에 열심히 하면 건강한 정신과 몸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입사 면접이나 중요한 발표 전에 하면 정말 좋습니다. 저도 중요한 면접이나 발표 전에 호흡훈련을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올려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꾸준한 운동이 멋진 몸매를 만듭니다. 꾸준한 마음 수련으로 저를 포함한 여러분 모두가 마음 근력을 키워 다가오는 2017년도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