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스마스의 셀레임 : 크리스마스 마켓


[크리스마스 마켓이란?]


▲크리스마스마켓 ⓒ픽사베이


여러분은 크리스마스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화이트 크리스마스, 산타크로스, 선물 등 많은 것이 떠오르실 텐데요. 혹시 크리스마스 마켓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마을 ⓒ픽사베이


바이나흐트마르크트로도 불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은 원래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도시의 광장에서 11월 말부터 약 1달간인 대림절에 행해지는 행사로 독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현재는 유럽 등 여러 지역에서 열리고 있는데요. 진저 브레드 같은 과자, 각 도시의 와인 등 여러 종류의 음식을 볼 수 있고, 아름답게 장식된 크리스마스 트리와 장남감 등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여러 볼거리가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장식 ⓒ픽사베이


이제 각 나라와 도시의 문화적 정서를 볼 수 있는 크리스마스 마켓을 함께 볼까요?


[가장 오래된 크리스마스 마켓, 슈트리첼 마켓]


▲크리스마스 쿠키 ⓒ픽사베이 


독일의 드레스덴에서 여는 슈트리첼 마켓은 1434년에 시작해 600년 가까이 된 독일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크리스마스 마켓 중 하나로 구시가지 초입에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슈톨렌(stollen)이라는 아몬드, 헤이즐넛, 호두, 말린 과일 등을 넣고 구운 빵에 버터와 슈거파우더를 뿌린 케이크 등 여러 음식을 맛볼 수 있는데요. 

 


▲산타클로스와 소녀 ⓒ픽사베이 


크리스마스 마켓 기간(11월24일~12월24일)에 거리를 보면 여러 산타클로스 복장을 한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대림절 둘째 주 토요일에 이 슈톨렌을 3~4톤 무게로 크게 만들어 화려한 마차를 통해 슈트리첼 마켓으로 이동하는 퍼레이드가 있고, 왕실 제빵사와 슈톨렌 아가씨(stollennachen)가 무게 12kg, 길이 1.6m 짜리의 큰 슈톨렌 칼로 커팅하는 행사가 있습니다.


[체코 크리스마스에는 산타클로스가 없다?!]


▲산타클로스 인형 ⓒ픽사베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여러 유럽 국가 중 체코는 다른 나라와 다른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체코의 크리스마스에는 산타클로스의 모티브는 성인 니콜라스 축일인 12월 6일에 선물을 줍니다. 대신 아기 예수가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에 선물을 둔다고 하는데요.

 


▲천사 인형 ⓒ픽사베이


체코에서 유명한 프라하의 크리스마스 마켓(12월 1일~12월 24일)은 고딕 양식 및 바로크 양식 등의 여러 건축 양식을 볼 수 있는 올드타운 스퀘어(구시가 광장)에 위치해 있으며 프라하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트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마켓 뒤에 있는 틴 성모 성당을 보면서 프라하의 벌꿀주 메도비나(Medovina), 전통 빵 뜨르들로(Trdlo), 체코 소시지클로바시 등 여러 음식도 맛볼 수 있습니다. 


[유럽의 여러 크리스마스 마켓들]


드레스덴의 슈트리첼 마켓, 프라하의 크리스마스 마켓외에도 세계 여러 도시에 많은 크리스 마스 마켓이 있는데요 각지의 크리스마스 마켓은 그 지역의 특성과 문화에 따라 여러 음식과 행사 등의 독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거리 ⓒ픽사베이


프랑스의 수도이자 예술의 도시로 유명한 파리에서는 아름다운 샹젤리제 거리에서 11월15일~12월31일 까지 아름다운 조명과 함께 크리스마스 마켓을 즐길 수 있습니다. 뮌헨은 베를린, 퀼른과 함께 독일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던 곳 중 한 곳으로 11월 25일~ 12월 24일까지 진행됩니다. 


부다페스트 ⓒ픽사베이


스위스의 필라투스는 유럽에서 가장 높게 위치한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쇼핑과 스노우보드를 둘다 즐길 수 있는 유일한 크리스마스 마켓입니다. 알프스의 설경을 볼 수 있는 마켓으로 11월 18일~11월 20일까지 열렸습니다.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크리스마스 마켓이자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배경이 되었던 스트라스부르크에서는 11월 25일~12월31일 까지 클레베르 광장에서 행사를 진행합니다.


▲초콜릿 ⓒ픽사베이


위에 소개된 드레스덴과 함께 독일에서 가장 유명한 크리스마스 마켓 중 하나인 프랑크푸르트 뢰머 광장마켓은 11월 23일~12월 22일까지 진행하며 글루바인, 소시지, 초콜릿 등 각종 먹을거리와 볼거리 그리고 캐롤 음악을 듣기 위해 각국의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유럽 외에도 미국 텍사스 크리스트킨들 마켓, 신시도이치 크리스트킨들 마켓, 뉴욕의 콜럼버스 서클 홀리데이 마켓 등 각지에서 크리스마스 마켓이 있고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설레임]


▲선물을 받은 아이 ⓒ픽사베이


크리스마스 마켓은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며 기다리는 많은 사람에게 설렘을 주는 행사인 것 같습니다. 준비기간 동안 연인, 가족, 친구 등 여러 고마웠던 사람이나 소중한 사람들을 생각하게 되고 그 마음을 조그마한 선물, 카드 등을 통해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기간이 되기도 하니까요.

 


▲사랑을 전하는 크리스마스 ⓒ픽사베이


이렇듯 크리스마스 마켓은 종교적인 행사 이전에 사람들의 마음 따뜻하게 녹여주는 행사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이번 크리스마스 주위를 돌아보며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