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G까지 알아보자!



[G의 의미]

사람들이 이제 5G 세대가 왔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5G는 5th generation의 줄임말로 5번째 세대라는 뜻이어서 5G 세대는 중복된 표현으로 잘못된 말입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2G폰 3G는 익숙하지 않은가요?



1G는 1983년 시작으로 2016년 5G까지 많은 변화와 발전을 해왔는데요. 

그럼, 1G부터 5G까지 어떻게 발전되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G의 시작에서 2G로의 발전과 종료]

 

1G의 시작은 벽돌폰이라 불리며 1983년에 시작하였습니다. 1G는 2.4kbps의 속도로 음성전달만 가능하였지만, 당시에 어마어마한 기술이었습니다. 그 이후 13년 만에 2G가 디지털 기술로 혁신적인 발전을 이뤘으며, 상호 간의 전송속도 또한 약 30배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무게와 부피도 줄어들었습니다. 1.3KG이었던 최초의 1G 전화기가 2G부터는 100g 단위까지 내려가는 어마어마한 변화를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기능도 음성전달만 가능하던 1G와는 달리 문자 전송도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2G는 3G의 발전으로 점차 막을 내려 국내통신사 KT는 2G에 대한 서비스를 2012년부터 종료 하였습니다. 다른 통신사들 역시 이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종료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3G의 시작과 4G까지의 진화]

 

3G는 2002년부터 현재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과 비슷한 형태의 핸드폰으로 출시되어 그 시작을 알렸습니다. 3G부터 속도가 2000kbps까지 늘어났으며, 다양한 기능을 핸드폰 안에 넣는 시대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시기부터 대다수 사람이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기 시작하였고, 핸드폰을 이용한 다양한 활용 안이 제시되었습니다.



그 뒤, 2011년 후반부터 4G가 LTE(Long Term Evolution)이라는 이름으로 엄청난 열풍이 불기 시작하였습니다. 속도의 범위는 100,000kbps 가능했으며, 현재는 LTE-A라는 데이터가 전파되어, 핸드폰의 다양한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화면 자체가 휘어져서 수화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핸드폰과 같은 변화도 있으며, 주변기기 또한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마트 손목시계, 직접 연결 없이 무선으로 충전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면에서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5G]



현재 2020년에 출시되리라 전망되고 있는 5G는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세대입니다. 현재 출시되었지만, 많이 상용화 되지 않은 가상현실 기기 VR도 5G에 접목한 것입니다. 

 



4G까지는 2GHz이하 밖에 사용할 수 없던 주파수에서 28GHz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이용한 5G는 고화질의 영화 1편을 다운로드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1초일 꺼라 예상합니다. SF영화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공간에 띄워놓은 화면, 실제 게임 속으로 들어가서 직접 캐릭터를 움직이는 가상현실 게임과 같은 상상만으로 만들었던 제품들을 이제는 현실로 받아들일 수 있는 세대가 바로 5G입니다. 




여러 국가에서 현재 5G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4년 내로 상상이 현실이 되는 시대가 올 것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이런 변화에 맞춰 시대를 바라보고 변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 상상하던 세상이 더 빨리 찾아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