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숙한 시민의식의 표현





여러분은 [성숙한 시민의식의 표현]이란 제목을 보고 어떤 단어가 떠오르셨나요? 

저는 평화시위가 생각이 났는데요. 시민의식이란 시민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태도 또는 마음의 자세를 뜻한다고 합니다. 좀 더 성숙한 시민의식의 표현을 알기 위해 평화시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화시위란?]


시위는 다수의 사람이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정책당국이나 관련 조직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일반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시도하는 공개적이고 집합적인 의사표현 행위를 뜻합니다. 


우리나라 시위의 첫 시작은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들의 만인소, 서원철폐 반대 시위가 첫 시작을 뽑습니다. 그 후 3.1운동, 광주학생시위, 3선 개헌 반대시위 등이 이어졌고 1980년대에는 민주화 시위, 2000년대부터는 2002년 미선이 효순이 추모 촛불시위,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시위 등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위는 크게 폭력시위와 비폭력시위로 나뉘며 그중 우리가 살펴볼 것은 비폭력시위 또는 평화시위입니다. 이것에는 촛불집회, 만세운동, 거리행진, 파업 등이 있는데, 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촛불 집회 : 일몰 후 주로 옥외에서 촛불을 들고 진행하는 집회로 항의, 추모가 목적인 비폭력 평화시위의 주요방식입니다. 1960년대 말 미국의 반전운동 과정에서 처음 나왔으며 우리나라는 1992년 온라인 서비스 유료화 반대 때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앞서 말한 2002년 미군 장갑차에 사망한 두 여중생의 추모집회,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시위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말할 수 있으며 단순한 의미를 넘어 새로운 시민운동으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 거리행진 :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거리, 도심을 행진하는 시위입니다. 거리행진의 사례로 소금세 부과에 저항하는 간디의 소금행진, 투표권을 얻기 위한 마틴루터킹의 셀마 행진 등이 있습니다. 


- 파업 : 노동조합의 통제 속에 그 소속원인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쟁취하기 위해 집단으로 노동을 정지하는 행위입니다. 노동조합의 가장 큰 압박행위로 일컬어지고 대표적인 사례로 철도파업, 총파업 등이 있습니다. 


[현재의 평화시위 - 촛불집회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





최근에 있었던 12월 3일 6차 촛불집회는 전국 기준 약 232만명의 국민이 모였다고 합니다. 이전의 시위와는 달리 남녀노소 불문하고 시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평화로운 촛불집회에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번 집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습니다. 조사기간은 11월 22일부터 23일로 이틀에 걸쳐 총 74명의 대학생에게 촛불집회의 참여여부, 앞으로의 참여의사, 촛불집회의 의미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응답자 중 23%의 대학생이 촛불집회에 참여하였으며 앞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는 대학생은 85%였습니다. 또한, 촛불집회에 의미에 대해 대부분 사람이 촛불집회에 대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방법이자 나의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설문조사 과정에서 촛불집회에 참여하였던 몇 명의 학생들과 인터뷰를 나누었는데요.

인터뷰의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승주 대학생 4학년 인터뷰]

기자 : 촛불집회에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대학생 : 국민으로서, 우리나라를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이를 통해 정치인들이 국민을 위한 법을 발의하고 앞으로 바뀌어 나갈 것 같다고 생각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기자 : 앞으로도 촛불집회에 참여하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대학생 : 네~ 기회가 된다면 계속 참여할 생각입니다. 또한, 촛불집회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어서 그 자체가 문화가 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기자 : 촛불집회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대학생 : 과거의 집회들과 달리 이번 집회에서는 대한민국을 위한 한마음으로 집회가 진행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국민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앞으로 대한민국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솔지 대학생 3학년 인터뷰]

또 다른 시위에 참여한 학생의 경우 약 190만 명이 모인 시위임에도 불구하고 질서가 좋았다고 얘기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평화시위 TIP 및 주의할 점]




촛불집회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집회이므로 무엇보다 질서가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안전을 위해서는 질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한 촛불집회 관련 TIP과 주의할 점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촛불집회 관련 TIP입니다. 



이 외에도 안전 및 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해 LED 촛불, 촛불 어플 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사정상 집회에 참여하지 못하면 인터넷 생중계를 통해서 집회 현장을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촛불집회 관련 주의사항입니다. 



[집회시위 제대로]란 어플을 통해 집회 관련 주의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12월 3일 촛불 집회의 참여 인구는 약 232만명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약 3.5% 이상입니다. 미국 덴버대학교 정치학교수 에리카 체노우스는 전 국민의 3.5%이상이 비폭력 저항운동에 참여할 경우 실패하지 않는다고 말하였는데요. 지난 촛불집회를 살펴보면, 많은 인구가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1인당 쓰레기 배출량이 평균 80g이고 연행자와 부상자 또한 없다고 했습니다. 점점 집회의 참여 인구가 3.5% 넘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이런 평화시위를 통해 성숙한 시민의 모습을 보여주고 더 나은 민주주의 국가가 되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