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인가? 현실인가? 

자각몽(Lucid dream)의 세계



'영화' 인셉션


2010년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셉션]이라는 영화를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영·미 합작 SF 액션 스릴러 영화 [인셉션]은 뛰어난 작품성으로 관객과 평론가 모두의 호평을 받아 총수익 8억 달러를 넘기며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메멘토], [다크나이트] 등을 통해 세계적인 감독으로 부상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인셉션]에서 뛰어난 표현력을 발휘해 자각몽(Rucid dream)의 세계를 그려냈고, 이는 한동안 전세계적인 자각몽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꿈 ⓒ픽사베이


과연 자각몽은 어떤 원리로 이뤄지며, 어디까지 본인의 의지를 발휘할 수 있을까요? 

이를 연구한 자료들을 하나씩 살펴보며 자각몽의 진정한 정체를 여러분과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각몽(Rucid dream)이란??


환상 ⓒ픽사베이


자각몽의 정확한 의미는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꿈을 꾸는 것’입니다.


본래 자각몽이란 개념 자체는 [인셉션]에서 다루기 이전부터 존재했습니다. 당연히 과학적인 연구도 상당 부분 진행되었던 상태였죠. 그 선두에 선 미국의 스텐포드 대학의 루시드드림 연구소는 현재 20년 가까이 이 현상을 연구하고 있으며, 수많은 저서를 만들어 자각몽의 이론을 다지고 있습니다.


이들이 제시하는 자각몽을 꾸는 방법과 그 활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실 ⓒ픽사베이


자각몽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실제 세계보다 더욱 현실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꿈이란 결국 뇌가 일으키는 현상이기 때문에 외부자극 없이도 현실세계보다 더한 현실감을 부여받는 게 가능하니까요.  



팽이 ⓒ픽사베이


자각몽을 꾸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은 대신 끈기가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자신이 꾸는 꿈을 지속적해서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꿈 속에서 그것이 꿈이라는 걸 자각하게 해주는 징표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게 지속적으로 기록하다 보면 특이하게 자주 나오는 장소나 물체가 있습니다. 그러한 것을 인지해 자연스럽게 지금 이 순간이 꿈 속이라는 것을 깨닫는 데 성공한다면 자각몽을 꾸는 첫 번째 걸음을 내딛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위의 방법이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자각몽을 유도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아침 ⓒ픽사베이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택할 수 있는 방법은 ‘Morining Nap’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비몽사몽한 상태에서 방금까지 꾸던 꿈을 떠올리며 다시 잠에 빠지면 이러한 자각몽의 상태에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꿈 속에서 꿈을 인지하며 본격적인 자각몽에 이르는 'DILD' 단계가 남아있습니다.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한다면 단순히 아까 꾸던 꿈을 이어서 꾸는 데 그칠 뿐입니다.



최면 ⓒ픽사베이


사람들이 자각몽을  관심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몇몇 사람들은 자각몽을 이용해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일상에서의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최면)하거나, 실제로 현실로 구현해내기 어려운 것들을 꿈속에서 미리 구상해보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자각몽을 과하게 이용한다면 삶이 피폐해질 수 있다는 것도 함께 말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픽사베이


유명한 전기공학자이자 전기에너지 시대를 개척한 ‘니콜라 테슬라’. 그 역시 자각몽을 이용해 자신의 이론을 실험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그는 이러한 말을 남겼습니다.


“나는 밤이 오면 새로운 세계로 여행을 떠나곤 했다. 그곳은 현실과 그다지 다르지 않으며 나를 반겨주는 친구들 또한 있었다.“


그는 이런 말과 함께 자신이 이론적으로 증명하였지만 현실에서 실험하기 어려운 것들을 자각몽 속에서 실험했다고 주장합니다. 그 실험들을 현실로 옮겼을 때 오차 없이 정확히 작동하였다고 하니, 이 정도면 자각몽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아도 좋을 듯합니다.



판타지 ⓒ픽사베이


우리가 원하는 '꿈 같은 세상'을 실제로 펼쳐낼 수 있는 자각몽의 세계!

매력적인 자각몽을 만끽하기 위해 오늘부터 도전을 시작해볼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