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6 서울빛초롱축제의 모든 것


역사가 흐르는 한강, 빛으로 밝히다.




메인사진 ⓒ이보영 기자


서울의 밤하늘을 빛으로 물들일 2016 서울빛초롱축제(Seoul Lanten Festival 2016)가 11월 4일에 개막하였습니다. 11월 20일까지 진행될 본 행사는 2009년 처음으로 시작되어 2016년까지 매년 열리며 서울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축제는 ‘역사가 흐르는 한강, 빛으로 밝히다.’라는 주제로 서민들의 삶의 터전인 한강줄기를 따라 시대와 역사를 넘어선 서울과 그 일대의 역사, 문화, 생활 속 다양한 순간들을 두루 담아내며 다양한 모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오후 5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총 5시간에 걸쳐 빛의 물결이 넘실댑니다.


오시는 길 ⓒ2016 서울빛초롱축제 공식홈페이지 


청계광장에서 수포교까지 1.2km로 청계광장, 삼일교, 수포교에서 입장이 가능하며,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 눈이 즐거운 5개 테마 ]


축제는 1.2km에 걸친 5개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구간을 관람하는 데는 최소 60분 이상이 소요됩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문화관광 해설사와 함께하는 서울도보관광’ 프로그램이 운영되므로 관람시간은 더욱 늘어날 듯한데요. 축제 홈페이지에서 서울도보관광코스 중 ‘청계천 1구간’을 예약하면 청계천 일대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깊숙하게 이해하며 축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평일 10시, 14시와 주말 10시, 14시, 15시에 한국어, 일본어, 영어, 중국어 해설이 가능합니다.  



테마 1. 한강 주제 등


움집과 한강 얼음채취 6.25 한강철교 ⓒ이보영 기자


한강의 발원지인 태백시 검룡소부터 암사동 선사유적지, 조선시대 마포나루와 6.25 한강철교 등 역사책 속에서 봤을법한 장면들이 등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한강이야기, 정조대왕 능행차 ⓒ이보영 기자


또한 시대흐름 순으로 전시물이 전시되어 있어, 코스를 따라 걷다보면 자연스레 서울의 역사를 등으로 접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테마 2. 지자체 및 해외 등


사울대표브랜드와 양평군 마스코트 ⓒ이보영 기자


서울시와 지자체, 해외도시들이 함께 만드는 구간입니다. 서울의 대표 브랜드 ‘I SEOUL U’와 각 지역을 대표하는 명물들이 이색 등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중국 청도, 일본, 필리핀의 이색 등 ⓒ이보영 기자


중국 청도, 마카오, 필리핀 등 해외의 이색적인 등도 함께 전시되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테마 3. 기관 및 기관 참여 등



한국전력 마크와 아모레퍼시픽 등 ⓒ이보영 기자 


한국전력과 기업은행, 아모레퍼시픽 등 다양한 기업들의 등도 이 자리에서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각 기업의 특징과 개성이 함축된 등들은 시민들의 옷자락을 붙든 채 도무지 놔주질 않았습니다.



테마 4. 라이트 아트 작가 등 


라이트아트작가 작품들 ⓒ이보영 기자 


라이트아트 작가들의 빛을 이용한 현대적 예술미가 돋보이는 작품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테마 5. 어린이, 캐릭터 등


라바와 뽀로로와 친구들ⓒ이보영 기자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뽀로로와 친구들, 라바 등 다양한 캐릭터들은 아이들의 흥미와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TV 속 모습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등들을 탐냈던 아이가 한둘이 아니었을 거라 짐작해봅니다.



[ 시민 참여 프로그램 ]


소망등 서원지 판매처, 만들기 부스, 소망등 물위에 띄우는 장면  ⓒ이보영 기자 


광교갤러리에 설치된 부스에서는 소원등 달기, 소망등 물위에 띄우기, 소원지 달기, 한지등 만들기, 캐리커쳐 등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소원등 달기는 사전 접수를 해야 체험 가능한데요.  소망등 띄우기, 신년 소원지 달기는 현장 판매처 바로 옆에 만들기 부스가 있어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등불의 모습 ⓒ2016 서울빛초롱축제 공식홈페이지


광통교 상단에서 운영되는 열기구 체험도 필수 참여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열기구 체험을 통해 2016 서울빛초롱축제의 수많은 등불이 만드는 빛의 향연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참여하시려면 현장에서 1인당 10,000원의 티켓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모전교와 광교 사이에선 먹거리 부스와 푸드 트럭을 운영합니다. 따뜻한 커피, 어묵 같은 간단한 간식부터 스테이크, 돼지갈비 같은 든든한 한 끼 식사까지 현장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 도움이 필요하다면 종합안내센터로 ]


 종합안내센터ⓒ이보영 기자


축제를 즐기다 문의 및 도움을 원하시면 청계광장에 있는 종합안내센터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안내센터 내 2016 서울빛초롱축제 종합안내소에선 한국어, 중국어 , 영어로 축제에 관해 친절히 안내해주십니다. 



 의무실 수유실ⓒ이보영 기자


미아보호소와 의무실, 수유실이 이곳에 모여있으니 아이를 잃어버리셨거나 의무실이나 수유실 방문이 필요할 경우 종합안내센터로 오시면 됩니다. 


다양한 등의 화려한 불빛이 가을 밤하늘 아래 어우러지는 2016 서울빛초롱축제. 

가족, 연인과 함께 즐겨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