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고의 보안은 우리 자신!

[나날이 중요해지는 보안]




범죄자 ⓒ픽사베이



여러분은 간혹 뉴스나 인터넷에서 해킹에 관한 기사나 뉴스들을 기억하시나요? IT기술이 나날이 발전해 가는 이때 우리에게 가장 큰 문제는 보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IT 기술을 여러 실생활과 기기에 연동시켜 보다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되고 있지만, 반면에 보안이 뚫린다면 이 모든 것이 작동을 하지 않거나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T기술이 발전하고 중요해질수록 보안 또한 같이 중요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이란?]



지문 ⓒ픽사베이



많은 IT 기기들처럼 스마트폰도 보안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은 이제는 다들 지문 인식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 지문 또한 생체 인식 보안 기술 중 하나입니다.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이란 생체인식(biometrics)기술을 활용한 보안 기술로, 사람이 개인마다 갖고 있는 홍채, 망막, 지문, 음성, 얼굴 등 고유의 생체 특성을 인식해 보안기술에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보안이 중요해지는 요즘 따로 들고 다니거나 외울 필요가 없이 우리 자신을 이용한 보안 기술은 가장 간편하면서도 강력한 보안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생체 인식 보안 기술 역시 발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의 종류 및 소개]



키 ⓒ픽사베이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중 가장 보편적인 기술은 역시 지문입니다. 지문은 예전부터 많이 사용되어온 방법으로 보안으로 사용되기 전에는 범죄 같은 사건을 해결하는 등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고 이제는 그 특성을 통해 보안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에는 지문인식 기술이 있습니다. 지문 인식은 기존 지문 정보를 대조하는 광학식 지문인식에서 사람의 피부의 돌기처럼 솟은 지문을 따라 전류가 흐르는 판별하는 정전식 지문인식으로 바뀌어 지문을 버튼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기술이 생겼습니다. 이로써 더 정확하게 지문을 조회할 수 있고 더 많은 방식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문 탐색 ⓒ픽사베이


홍채 인식 방법은 지문 인식 방법 다음으로 유명하며 현재도 활발히 연구중인 기술입니다. 홍채는 일란성 쌍둥이라도 전혀 다르고, 개인의 왼쪽, 오른쪽 홍채도 다르며, 살아있을 때 말고는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쪽 눈만 활용할 때는 100만 번에 1번, 양쪽 눈을 활용할 때는 1조번에 한번 꼴로 오류가 나 다른 생체 기술에 비해 오류가 적은 편입니다. 이러한 홍채 인식 기술은 과거에는 부피가 커서 스마트폰에 탑재하기 어려웠는데 기술의 발전으로 탑재가 가능해졌습니다. 최근 출시되었던 갤럭시노트 7이 대표적입니다.



홍채 인식 ⓒ픽사베이


정맥 인식 방법은 지문 인식과 홍채 인식방법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으로 손의 정맥 모양을 통해 본인을 인식합니다. 지문 인식처럼 간편하면서 오류도 적어 현재 유럽 일부에서 정맥 인식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스캐너 ⓒ픽사베이


얼굴 인식 방법은 홍채 인식 방법을 더욱 확대 적용한 방법으로, 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이루는 눈, 코, 입 등의 위치와 윤곽선, 선의 밀집도 등을 광학적으로 인식해 기존에 등록한 정보와 비교하는 기술입니다. 



얼굴 ⓒ픽사베이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의 단점 및 보완점]


해커 ⓒ픽사베이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은 따로 열쇠를 들고 다니거나 암호를 외울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단점도 존재합니다.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의 자체적 문제, 기술 발전이 미흡해 생기는 문제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생체 인식 보안 기술 각각의 장단점 및 전망에 대해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①지문 인식: 간단하고 대중화되어 있지만 물이나 땀 등 액체가 묻거나 하면 정확도가 떨어지고, 위조나 변조도 가능해 보안성이 떨어집니다. 


②홍채 인식: 아직 지문 인식에 비하면 대중화가 적은 편이지만, 홍채 인식의 잠재력은 큰 편으로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지문인식보다도 편한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이 될 것입니다. 


③정맥 스캐너: 지문 인식과 홍채 인식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기술이지만 아직 기술 발전의 기간이 짧아 크기가 크고 비싸며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④얼굴 인식: 표정이나, 안경, 화장, 모자, 빛의 밝기 등에 따라 인식율이 변화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광학적 인식을 사용하므로 사용자가 입력한 얼굴의 선 정보가 바뀌어 인식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인데, 이에 따른 문제는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혹은 새로운 해결점을 찾아야 합니다.


IT 기기에 입력된 생체 인식 정보는 해킹 우려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생체 인식도 결국은 비밀번호처럼 암호화된 디지털 정보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정보가 유출된다면 매우 심각해질 것입니다. 지문이나 홍채 등 생체정보는 비밀정보처럼 마음껏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을 증명할 더 확실한 인증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기술들의 단점을 정확히 알고 이를 기술적, 사회적으로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체 인식 보안 기술을 찾으며]


몸 자체가 보안 장치가 되는 생체 인식 보안 기술에 대한 시장 규모는 2019년 1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에서도 연간 2억6000만 달러의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생체 인식 보안 기술에 대한 중요도 역시 높아질 것입니다. 

생체 인식 기술이 발전할수록 우리의 일상은 더욱 편해질 것입니다. TV를 보거나 취침하고 자신의 일을 하는 매 순간, 기기들이 우리의 생체를 인식해 건강을 체크하거나 냉난방을 조절하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흐뭇합니다. 

생체 인식 기술의 발전을 통해 우리는 꿈꾸던 세상에 한발 더 다가설 거라 확신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