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G소프트파워 [2부] - K-BEMS 한전 구리지사


 


   ▲ 전기자동차와 완·급속충전기의 모습


SG소프트파워 ‘1부’에서 ‘주파수 조정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대표적인 장소로 손꼽히는 서안성 변전소를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ESS를 포함하는 더 큰 의미의  K-BEMS(스마트그리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EMS(스마트그리드)에 대해 알아보기위해 대한민국 최초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으로 유명한, 한국전력공사 구리지사에 방문했습니다. 


여기서 <스마트그리드>는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입니다. 그리고 스마트그리드의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들이 서로의 기능을 상호·보완하며 모인 장소를, 바로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때의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을 이름그대로 ‘SG스테이션’라고 불렀으나, 현재는 ‘K-BEMS’라고 부릅니다.



구리지사를 첫 방문했을 때, 바로 눈에 들어오는 것은 전기자동차와 완·급속 충전기였습니다. 완속 충전기는 교류(AC)전류를 통해 충전하며,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오랜 시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때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급속 충전기는 직류(DC)전류를 이용하고, 충전시간이 짧다보니 전기자동차를 운행하는 고객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렇다면 "급속 충전기가 더 좋은 것이 아니냐"는 궁금증을 품게 되겠지만, 급속 충전기는 충전 속도가 빠른 대신에 전기자동차를 완전히 충전시키지 못하고, 아직까지는 특정한 차량에만 한정되어 있어서 멀리 생각해보면 완속 충전기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 K-BEMS의 대규모 태양광패널 ]


▲ 대규모 태양광패널 설명 中 (구리지사 전력공급부, 정가은 사원) 


‘1부’에서 ESS(에너지 저장 장치)를 설명하면서, PCS(전력변환장치)에서 변환된 전류가 저장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력을 AC에서 DC로 바꾸어, 저장할 에너지를 이와 같은 태양광 패널에서 받습니다. 한 태양광 패널 당 150W라고 하면, 일조량에 따라 최대 21KW까지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 사진을 보면 태양광패널이 모두 기울여져 설치되어 있는데, 햇볕이 가장 강한 곳에 맞추어 설계된 것이라고 합니다.    



[ K-BEMS의 풍력발전기 ]


▲ 풍력발전기와 센서


풍력발전기를 보았을 때, 바람이 많이 불고 있어서 다행히 빠르게 회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풍력발전기는 옆에 달린 센서를 통해 바람이 어느 정도로 불고 있는 지 체크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또한, 발전가의 날개들은 마찰을 줄여, 최대한 많이 전력을 생산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바람의 방향이 불규칙적이고, 일반적으로 바람의 많이 불지 않는 지역이기에 발전되는 전류의 양이 적습니다. 그래도 해외에서 온 방문 고객들이나 기업인들이 태양광과 더불어 풍력발전기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 하기에, 좋은 자료를 주기 위해 설치했다고 합니다.



[ K-BEMS의 응용: 스마트 홈 ]


▲ 한국전력 구리지사 ‘스마트 홈’의 모습 


전력수급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K-BEMS를 통해 자동적으로 불필요한 전력소모 요소들을 제거하므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범적인 단계의 대표적인 예로 구리지사의 스마트 홈이 있습니다. 


스마트 홈에 있는 세탁기의 탈수 또는 전력 소모가 큰 것들을, 모두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TV 광고에서 집밖에 나와서 문득 집의 전등을 끄지 않았던 것을 떠올린 사람이, 리모콘 또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원격 소등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처럼, 스마트 홈도 수급되는 전력량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앞으로가 기대되는 차세대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앞으로의 K-BEMS ]


▲ K-BEMS 설명 중 中 (구리지사 전력공급부, 권혁률 차장님)


국내 최초 에너지 관리 사옥인 만큼, 구리지사에서 만날 수 있는 K-BEMS는 평소에 궁금했던 스마트그리드 시스템과 서비스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구리지사를 견학하며 스마트 홈이 점차 실현되어, 머지않아 우리 모두가 자연스럽게 K-BEMS를 경험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1~2부’에서는 전반적인 스마트그리드의 모습을 보셨습니다. 다음 기획기사 'SG소프트파워 [3부] 서울지역본부의 첨단IT 배전센터'에서는 도심 속에 구성된 배전스테이션의 놀라운 시스템을 만나보겠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