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G소프트파워 [3부] - 서울지역본부의 첨단IT 배전센터


 


▲ 한국의 역사가 건축물에 고스란히 담겨있는, 서울지역본부


SG소프트파워 1~2부에서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K-BEMS(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에 대하여 알아보며, 스마트그리드의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세계 최고수준의 배전계통을 운영하는 서울지역본부의 ‘첨단IT 배전센터’를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배전센터>는 고객에게 전력을 공급하는 배전선로를 24시간으로 감시하고, 배전선로에 설치된 지능화개폐기를 원격으로 제어합니다. 이처럼 평상시에는 배전선로의 부하전류 등 운전상태에 대한 감시업무를 수행하고, 정전발생 시에는 고장구간을 파악하고 지능화개폐기를 원격으로 조직하여 신속한 고장복구를 수행합니다. 



< 배전센터의 특징과 구성 >


▲ 상황실에서 배전센터에 대한 교육 中


배전센터의 특징은 크게 ‘IT화’와 ‘광역화’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수작업에 의해 관리되던 배전선로 계통도를 디지털큐브의 배전종합상황판으로 대체하고 개별로 운영되던 배전지능화시스템, 신 배전정보시스템, 변전소 운전정보시스템 등을 IT기술을 이용하여 배전종합상황판에서 통합하여 운영합니다. 또한 해당 사업소에서 각각 운영하던 배전지능화시스템을 배전센터와 관할사업소간 전용 통신망을 구축하여 센터 당 2~10개의 관할사업소 배전계통에 대한 감시와 제어 업무를 수행합니다.


배전센터의 전체적인 모습은 보안상 사진촬영이 불가능하여 보여드리지 못하기에, IT기술이 적용된 ‘배전종합상황판’, 배전계통담당이 최상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콘솔 데스크’와 전자브리핑이 가능한 ‘종합상황실’, 냉난방을 지원하는 공조실 등으로 구성되었다는 사실만 말씀드립니다. 



< 정전 발생 시 복구절차 >


▲ 복구절차에 대한 학습 中


정전이 발생하면 배전종합상황판 주화면에 정전발생 선로가 중앙으로 확대됨과 동시에 배전지능화 단선도참에 정전발생 선로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정전이 발생하였다는 음성안내와 함께 정전발생 선로의 색이 달리 표시되어 고장구간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배전계통담당은 고장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지능화개폐기를 원격으로 차단하여 고장구간을 분리한 후 고장구간 이외의 선로에 전기를 신속하게 재공급합니다.



< 명동 배전스테이션 >


▲ 명동 배전센터에 대한 설명 中 (명동 배전스테이션, 기길호 차장님) 


▲ 명동 배전스테이션 구축 전과 후


‘배전스테이션’이란, 지상기기 설치공간이 없는 고밀도 부하지역에서 기기들을 한 장소에 모아 전력을 공급하는 (22.9KV-y급)배전용 변전소입니다. 

명동 지역은 도로 폭이 협소해 지상기기 대부분이 건물 옥상 또는 지하에 설치되어 순시점검 또는 고장 복구 시 접근이 곤란합니다. 따라서 고장복구에 장시간이 소요되었으며, 과중량 기기의 소음과 더불어 진동으로 인한 건물 균열문제도 야기되었습니다. 이대로는 화재 발생 시 피해 확대에 대한 우려가 큰데다, 관광특구로써 급증하는 전력수요를 감당할 정도의 기기를 설치할 공간이 필요해 명동 배전스테이션이 건설된 것입니다. 

위 사진은 명동 스테이션 구축 전후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한눈에 봐도 고장 복구 및 점검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해졌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배전센터의 구축 효과 >


▲ 명동 배전스테이션 내부 


배전센터 구축은 과연 어떤 효과를 불러올까요?

우선 최첨단 설비와 계통운영 전문가에 의한 신속한 고장처리로 정전 복구시간을 단축하고, 향후 콜센터와 연계를 통해 고객에게 신속한 정전정보 안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41개 배전센터에서 계통운영 전문가가 전국 177개 사업소의 배전계통을 감시하고 제어하여 배전계통 운영업무의 효율을 극대화하였으며, 현장 작업원 등 비전문가가 배전지능화시스템을 조작하여 발생하는 휴먼에러를 최소화합니다. 또한 배전지능화시스템, 신 배전정보시스템 등 배전계통운영시스템을 통합 구현하여 계통운영체계 선진화로 세계적인 전력회사로서의 위상을 확립할 수 있으며, 배전업무시스템 패키지화로 해외수출 기반이 확보되었습니다.   


이렇게 [3부]작에서는 서울지역본부의 최첨단 IT 배전센터를 알아보았습니다, [1부]부터 [3부]까지 IT기술을 기반으로 된 차세대 전력시스템의 모습을 눈으로 보며, 앞으로 개발되는 에너지신사업에 대한 기대를 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한국전력공사는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항상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보다 좋은 서비스를 위해 오늘도 연구하는 한국전력공사 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SG소프트파워 기획기사 3부작 연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