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력의 첫걸음 - KEPCO 인재개발원 견학



한국전력 직원들의 처음을 같이 하는 곳인 KEPCO 인재개발원에 다녀왔습니다. 공릉동에 위치한 KEPCO 인재개발원은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기성직원들의 교육을 주로 진행되는 곳입니다.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인재육성의 공간인 인재개발원에 같이 가보실까요?




인재개발원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안내도와 표지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노원구 공릉동에 위치한 인재개발원은 근처에 군사지역이 있어서 2층 이상 건물을 짓지 못한다고 합니다. 대신 넓은 부지를 활용해 다양한 건물들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이 건물들에서 다양한 교육들이 진행됩니다. 



[신입사원 교육 과정]


신입사원들의 교육은 크게 [신입사원 입문반] [신입 직무 기초반]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신입사원 입문반] : 전 직군 공통과정으로 2주간 진행됩니다. 이 때 배우는 과목들로는 KEPCO의 비전 및 현황, 인사관리 및 취업규칙, 급여 및 복지제도 등 회사생활에 필요한 기초 소양과 영업, 요금, 회계, 배전, 송변전 기초, 해외사업 등 기본 입문지식에 대해 배운다고 합니다. 


[신입 직무 기초반] : 직군에 따른 세부 교육으로 각 직무의 기초를 배우는 교육입니다.

- 송변전 : 약 5주 동안 진행되며 계통, 송전과 변전의 각 건설 및 운영 등을 배우며 직무에 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됩니다.

- 배전 : 약 4주 동안 진행되며 배전 건설 및 운영, 기초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됩니다.

- 사무 : 영업, 요금 업무 교육 및 회계원리 등에 대한 교육이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통신, IT, 건축, 토목 등 각 직무에 맞는 교육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건물 소개]




가장 먼저 본관을 살펴보겠습니다. 본관에는 교육이 진행되는 강의실과 사무실, 대강당, 북카페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본관 2층에 위치한 북카페는 한국전력 직원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오픈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책뿐만 아니라 신문, 잡지 등도 구비되어 있으며 편히 볼 수 있는 열람실도 같이 있습니다. 




2층에 위치한 대강당에서는 신입사원 입사식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최근 신입사원 면접이 진행되었던 창조관[글로벌교육센터]입니다. 

오른 쪽 사진은 2층에 위치한 실제 신입사원들이 대기했던 Challenger hall 과 면접이 진행되었던 공간입니다.  




숙소인 '형광사'입니다. 정문에 들어오자마자 접하게 되며 약 350명 정도 수용 가능합니다. 




식당인 후생관입니다. 매일매일 다양하고 맛있는 식단으로 점심시간을 빛내주는 곳입니다.




후생관 2층에는 카페 및 휴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교육이 진행되는 공간들입니다.



먼저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 교육센터인 광명관을 견학하였습니다. 이곳에서는 전력량계 전시실, SG스테이션 교육관, 각종 변전 도구 등 다양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전력량계 변천사를 볼 수 있었던 전력량계 전시실입니다. 최근에는 표준형 전력량계를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예전에 사용하던 전력량계와 분산형 계기 결선, 심야 계기결선 등 다양한 설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SG 스테이션 교육관에서는 스마트홈 시스템, 스마트 그리드의 기술과 SG 스테이션의 역할 등이 전시되어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전기에너지의 송변전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있습니다. 




인재개발원 내에는 실습 교육을 위한 다양한 실습장도 마련되어있습니다. 배전 진단 실습장의 경우 안전을 위해 전기는 흐르지 않지만 실제 작업 환경과 동일한 조건으로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전 종합 실습장인 정진관에는 모의고장 실습실, 보호계전실습실, 디지털변전소 실습실 등이 있습니다. 




변압기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154kV, 345kV, 765kV 등으로 전압을 올려 송전한 뒤 다시 22.9kV 전압으로 바꿔주는 설비입니다. 이렇게 변압된 전기는 각 공장과 가정으로 보내져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 에너지가 됩니다. 




GIS(Gas Insulated Switchgear)은 가스 절연 개폐장치로 스위치로 전기를 끊거나 흐르게 하여 전력망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변전 옥외 실습장, 가공배전 실습장 등 다양한 실습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실습 교육이 진행되는 장면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멀리서나마 실습용 철탑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철탑들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는 KEPCO 인재개발원에 다녀왔습니다. 이곳에서는 한국전력 직원들의 교육 뿐만 아니라 국내외 수탁교육, 고용디딤돌 교육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http://edu.kepco.co.kr)를 통해 e-learning 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1961년 개원 이래부터 한국전력의 첫걸음을 같이 하는 에너지 교육기관 [KEPCO 인재개발원]!

앞으로도 더욱 빛나는 인재들을 양성하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