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강에 드론(Drone) 공원이 조성되다

-드론 발전의 첫걸음이 될 수 있을까?-



몇 년 전부터 드론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방송 분야에서부터 스포츠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의 활약이 늘고 있죠. 또한 가격이 점차 저렴해지면서 취미삼아 드론을 조종하는 일반인의 수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마침 드론 마니아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광나루 모형비행장이 서울시로부터 '한강 드론 공원'으로 지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사전 예약만 하면 이곳에서 150m 상공까지 드론을 날릴 수 있게 되었단 의미죠.


'드론이 그렇게 대단한가?'라고 생각하시는 분이나 '드론, 아무데서나 날리면 안 되는 건가?' 하시는 분들은 지금부터 소개할 드론의 진면목을 유심히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드론(Drone)]




1) 드론이란?


드론은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입니다.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 등이 탑재돼 있으며 25g부터 1200kg까지 무게와 크기도 다양합니다. 군사용으로 탄생했지만 시간이 흐르며 고공 촬영, 배달, 농약 살포, 공기질 측정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값싼 키덜트 제품으로 재탄생돼 개인도 부담없이 드론을 구매하는 시대가 활짝 열렸습니다.



2) 드론의 종류


(1)촬영용 드론



예전엔 공중촬영을 하려면 헬리콥터에 탑승해 찍는 게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액션캠 등의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으로 사진 및 영상을 수월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솜씨 못지않게 드론 조종 솜씨도 멋진 촬영을 위한 필수요소가 된 셈입니다.



(2)미니 드론



드론을 조종해보고 싶다면 처음부터 값비싼 고급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단 입문용 미니 드론부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4~5만원 정도면 경쾌한 프로펠러 소리를 내며 날아오르는 미니 드론을 구입할 수 있으니까요. 요즘은 핸드폰 어플과 연동해 사용하는 제품도 출시되었다니 조종이 더욱 짜릿해지겠군요.



(3)레이싱 드론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에 날려 속도와 기술을 겨루는 드론 레이싱 또한 마니아들 사이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드론이 취미·실용 목적을 넘어 스포츠 분야에까지 진출했다는 징후일 텐데요. 마니아를 겨냥한 레이싱 전용 드론도 잇따라 출시중인 걸 보면 드론 레이싱의 인기가 제법 뜨겁다는 걸 알 만합니다.

 

 


3) 현재 법규 및 제한사항 


<비행불가능 구역>

-비행장 반경 9.3km이내

-일몰 후 야간비행

-150m 이상의 고도

-사람이 많이 모인 곳

-휴전선 인근 등 비행금지 구역

 

현재 드론은 항공법에 의해 규제되고 있습니다. '드론법'이 없는 이유는 아직 법이 제정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그 때문에 드론은 구입하긴 쉽지만 비행엔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당장 강북 전체가 비행금지 구역으로 묶여있다는 게 좋은 사례입니다. 마니아들이 드론 공원 설립 소식에 환호한 건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4)드론의 상용화 및 미래 전망



향후 드론을 활용한 수익 창출 및 직업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무인항공기 시장 규모는 5년 뒤 십 수 조원을 능가할 거란 전망이 나올 정도니까요. 하지만 우리나라가 드론 산업 성장을 선도하기 위해선 드론 기술 개발 및 활용 범위 확대 못지않게 규제 완화, 제도 창출 등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드론 공원 조성]



1)드론 공원 소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수도방위사령부 등의 협의 하에 사전 승인 없이 마음대로 드론을 날릴 수 있는 한강 드론공원이 조성되었습니다. 위치는 서울시 광나루 한강 공원. 이곳에는 이미 2009년 부터 RC 모형 비행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가 운영중이었습니다. 이 활주로 근처 27,000m² 공간이 드론 공원으로 지정이 되어, 12kg 이하의 드론은 고도 150m까지 자유로운 비행이 가능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드론 레이싱 시설과 휴게실 등 다양한 관련 편의 시설이 들어서고 대회도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됩니다.



2)조성으로 인한 이점과 앞으로의 전망

 

앞서 말했듯 현재 드론 시장의 전망은 매우 유망합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지 못한다면 지속적인 성장은 어렵습니다. 아직 '드론법'이 규정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드론 공원을 시작으로 드론 자유비행구역이 더욱 확대된다면, 드론 활용 영역 및 이용자층이 자연스럽게 확대되며 드론 산업 발전의 계기로 작용할 것입니다.



[드론 공원 현장]



1)드론 공원 이용수칙


*운영시간: 08:00-16:00

*운영개시: 2016.6.25.(토)

*이용대상: 12kg이하 취미용 드론 이용 개인 및 단체이용


*이용요금

-개인: 무료

-단체: 100명 이상 독점 행사시 유료

*이용방법

-개인: 인터넷 사전예약 후 이용 당일 입구 안내소에서 예약사항 및 준수사항 확인 이용

-단체: 광나루 안내센터에 장소사용 승인 이용(안내센터와 사전 협의)


*인터넷 예약 안내(개인)

-신청기간: 사용일 기준 1개월 전부터 - 이용당일

-이용시간: 운영시간 중 최소 1시간- 최대 3시간 예약

-이용인원: 시간대별 최대 30명 예약

-작성내용: 이용자성명, 연락처, 드론 무게 및 모델명, 보험가입여부 등

-예약승인: 선착순 선정

-기타사항: 드론 기체에 이용자 성명 및 연락처 반드시 기재 및 부착,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보험가입


*장소사용승인 안내 (단체)

-신청기간: 사용일 기준 100일 전부터- 최소 20일 전까지 신청

-신청방법: 광나루안내센터에 FAX 또는 우편(E-Mail), 방문 신청

-제출서류: 강북구청에 있는 신청서 다운로드하여 행사계획을 제출

-사용승인: 제출 서류 검토 후 이용시간 및 이용구역 승인, 장소사용조건 및 조정자 주의사항 등 협의

-기타사항: 이용료(100인 이상 독점) 및 청소예치금 등 사전납부, 안전관리요원 배치, 보험가입 등 안전조치 이행, 사용 목적 및 규모에 따라 이용구역 구분 등으로 중복 승인 가능




위의 사진처럼 개장을 한 기념으로 이렇게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드론 공원을 관리하기 위해서 아래의 사진처럼 안내센터가 있습니다.





2)드론 공원 이용객과 이용현황



드론 공원을 이용하던 이용객의 동의를 얻어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Q. 드론 공원이 개장되는 것은 어떻게 알고 오셨나요?

A. 원래 모형비행장으로 운영하여서 비행을 하러 종종 오곤 했습니다.


Q. 드론 공원이 개장된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현재 서울에서 드론을 날릴 수 있는 곳이 이 드론공원 외에 3군데가 더 있지만 거리가 멀어 이곳을 자주옵니다. 하지만 이전의 모형 비행장으로 운영이 되던 때보다 규제가 심해진 부분도 있어 종종 어려움이 있습니다.


Q. 보통 어떤 목적으로 드론 공원에서 드론을 날리십니까?

A. 단순 취미용으로 사용하며, 촬영용 카메라가 있으나 카메라로 촬영을 하기보단 그냥 띄우는 것으로만 사용합니다.




드론 공원의 형태가 이전과 다를 것 없으며 오히려 규제만 심해져 불편함이 있다는 이용객의 불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근에 시민을 위한 수영장이 마련되어 있는데 드론이 날아오를 때마다 수영장 이용객들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드론 공원을 관리하고 있는 한강 관리자 측에선 다양한 드론을 일일이 확인하지 못한 채 규제와 관리를 하는 건 어려운 일이라고 푸념하기도 했습니다. 



3)직접 본 후기


현재의 드론 공원은 비행구역이 제대로 지켜지거나 활용되지 않는 듯합니다. 이전에 비해 단순히 개장했다는 팻말만 추가된 느낌이랄까요. 합법적인 비행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해 필요 이상의 규제를 가하다 보니 이용객의 불만도 누적되고 있습니다.


한강공원 측에서 위의 불만들을 개선하고 드론 관련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드론 마니아는 물론 일반인의 관심까지 끌어모으는 데 성공하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