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 바다로 놀러갈 생각에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계실텐데요~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은 필수라는 것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다이어트에서는 식이요법이 중요한데요. 무작정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손실을 가져올 뿐더러 건강에도 안좋다는 사실, 다들 알고계시죠? 그래서~요즘 다이어트의 핵심은 '당지수 GI (Glycemic Index)'라고 합니다. GI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굶지않고 먹으면서 하는 맛있는 다이어트법을 소개하겠습니다~!


GI (Glycemic Index) 란?

​GI는 우리말로 당지수인데요. '음식의 탄수화물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 의 지수를 말합니다. 즉,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바뀌어서 혈액 내 혈당농도를 높이는 수치죠.



GI 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은 몸 속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죠? 이 전환 속도가 빠르고 체내 흡수가 빠를수록 체내 당수치를 높이고 체내에 남은 당이 지방으로 전환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게 됩니다.


GI가 높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감자, 빵, 파인애플, 옥수수가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감자와 옥수수는 GI가 높다고 느껴지지 않는 음식들이라 생각보다 많이 먹게 되는 경향이 있어요. GI가 높은 음식인데도 더 많이 먹게 되니까 당연히 살찌는 원인이 되겠죠~?


반면 GI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면 당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적고, 체내에서 천천히 분해되므로 포만감을 오랜 시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GI가 낮은 음식들에는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있을까요?


1. 고구마


​고구마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음식일텐데요. 구성성분 대부분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지만 GI가 낮아 지방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밥과 같은 탄수화물이므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대용으로도 가능한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한 필수 식단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준다고하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챙겨먹으면 좋겠죠~?


2. 호밀빵


다이어트의 적은 바로 탄수화물, 그 중에서도 빵이 대표적인데요. 식빵같이 정제된 밀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빵들은 식감은 부드러워 맛은 좋지만 당지수가 높아 혈당을 급격히 높이고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호밀빵은 정제되지 않은 통밀을 사용하기 때문에 당지수가 낮아 심혈관 질환을 낮추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통밀은 일반 밀가루에 비해 식이섬유가 6배 많아 장운동을 촉진하고, 비타민 및 무기질 함량이 높아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당 유지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토마토


사실 과일류의 대부분이 GI가 낮은데요 그중에서도 토마토는 GI 뿐만아니라 칼로리 역시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과일들에 비해 포만감이 커서 식사대용으로도 가능하고, 토마토를 이용한 다양한 조리법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어 다이어트하는데 재미를 더 해 줄 수도 있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좋고, 루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어 혈압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4. 견과류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도 꼽힌 견과류입니다~ 대표적 견과류에는 호두, 땅콩, 아몬드,해바라기씨 등이 있는데요 흔히 지방이 많아 다이어트의 적으로 오해하기 쉬운 음식입니다. 하지만 견과류에 포함된 지방은 혈관을 막는 포화지방이 아닌 몸에 좋은 다중불포화 지방과 단포화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섭취 시 포만감도 느낄 수 있어 간식으로 챙겨드시기에 딱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견과류는 특히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치매예방에 좋다고 하고, 요즘에는 1일 견과류 권장 섭취량을 포장하여 제품이 출시될 정도로 견과류가 건강에 좋다는게 많이 알려져 건강과 다이어트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좋은 음식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단, 시중에 가공되어 나온 견과류는 염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염분이 추가되지 않은 견과류를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5. 연어


불과 몇년전만 해도 대중적인 음식이 아니어서 접하기 어려웠었는데요, 최근에는 통조림으로도 나와 밥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연어는 GI가 낮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의 대표 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연어가 다크서클에 효과적이다는 말은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실제로 연어는 영양제로 자주먹는 오메가3 지방산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눈 밑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GI 가 낮은 5가지 음식들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음식들은 GI가 낮으면서도 칼로리도 다소 낮은 음식들이고, 먹으면 포만감을 충분히 줄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들입니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음식들을 찾아 굶지 않고 다이어트 하는게 중요하겠죠~? 이번 여름 GI에 대해 제대로 알고 맛있는 다이어트 합시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