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대일로 (一帶一路), 중국의 새로운 실크로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13년 중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순방 당시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전략을 처음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뉴 실크로드 전략으로 굳어지며 지금까지 착실히 진행중인데요. 우리와 무관할 수 없는 중국의 행보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대일로'란?]


'일대일로'란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일로를 뜻하는 말입니다.


‘일대(一帶)’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을 연결하는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의미하며, ‘일로(一路)’는 아세안(ASEAN) 국가들과의 해상 협력을 기초로 동남아시아에서 출발해 서남아시아를 거쳐 유럽과 아프리카까지 이어지는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가리킵니다.


○육상 실크로드

- 중국→중앙아시아→러시아→유럽 (발트해)

-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페르시아만→지중해

- 중국→동남아→남아시아


○해상 실크로드

- 중국→남중국해→남태평양

- 중국→남중국해→인도양→유럽




[일대일로 프로젝트 추진 이유]


중국의 일대일로 추진 배경은 대내적 요인과 대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내적 요인

-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을 통해 경제성장의 동력을 확보하고 중국의 과잉생산 및 과잉산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함입니다.

- 세계 최대 에너지 소비국으로 필요한 자원과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 중국의 지역 불균형 발전과 도농격차를 해소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장 등 소수민족의 독립 움직임까지 약화시키기 위함입니다.


○대외적 요인

- 일대일로를 통해 자국의 경제 영토를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로 확대하고 나아가 지역 경제통합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 미국의 군사·경제적 견제에서 벗어나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메가 경제권을 형성하고, 위안화의 국제화를 통하여 다퉁(大同)사회[각주:1]를 건설하는 중요한 정책 수단이 됩니다.




[일대일로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① 우리나라 기업의 아시아 인프라건설시장 진출기회 확대

② 서부지역 진출 강화

③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과의 경쟁 심화

④ 한류 및 반중정서를 활용한 아시아시장 진출 적극추진

⑤ 중국횡단철도를 통한 중앙아시아 진출 가속화

⑥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해 한중간 경제협력 강화




[일대일로의 향후 전망]


① 아시아지역 인프라 건설, 투자 증가

② 중국 경제성장률 제고에 기여

③ 중국의 공급과잉 해소와 산업구조조정 가속화

④ 위안화 국제화 및 국제금융시장에서 중국의 발언권 강화

⑤ 중장기적으로 일대일로 주변국으로의 수출증가 전망



브렉시트로 인해 세계가 요동치면서 기존 정치·경제 모델을 현 시점에서 재정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브렉시트의 영향권 안에 든 만큼, 다양한 대책을 잇따라 내놓으며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중인데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처럼 먼 미래를 내다보고 차근차근 진행하는 정책이 나올 수 있다면, 브렉시트 역시 이르든 늦든 위기가 아닌 새로운 기회로 작용하지 않을까요?  


  1. 공자가 제시한 이상사회로, 사회 구성원 모두 갈등 없이 화목한 가운데 누구나 필요한 만큼 쓸 수 있을 정도로 경제가 발전한 사회. [본문으로]
댓글쓰기 폼
  • 김수환 2016.07.05 07:56
    좋은글 감사합니다. 일대일로가 우리나라에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