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전 광주전남지역본부, 미래성장을 지원하다!



전국 최다 도서 및 최장 해안지역 관할

에너지밸리 조기 안착을 위한 기능인력 양성


한전 광주전남지역본부는 올 5월 19일과 23일, 폴리텍 대학생과 광주공고 학생을 대상으로 나주 본사와 영광 한빛원전을 견학하는 ‘전력현장 투어(Tour)’를 시행하였습니다. 이 행사는 ‘에너지밸리 생산기능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시행에 앞서 지역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전국 최다도서 및 최장해안지역을 관할하는 업무에서부터 사회공헌활동까지, 현재 한전 광주전남지역본부는 수많은 결정을 짓는 본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한전 광주전남 지역본부 전경


다음은 한전 광주전남지역본부 천지훈 직원과의 일문일답.


- 1년 중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는 가운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 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 홍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천지훈입니다.


- 언론사에 광주 전남한전지역본부에 관한 사업을 인상 깊게 봤습니다. 본부에서 진행하는 전력사업을 소개해주시겠습니까?

* 크게 강진-고금 해월철탑, 여수 석유화학단지, 신안 태양광발전, 해남 진도 초고압직류송전(HVDC) 운영으로 구성이 됩니다. 지리적 특성상 풍부한 일사량과 도서지역 등의 자연조건으로 형성된 사업입니다.


- 지리적 활용이 크게 반영된다는 점이 인상깊습니다. 사업장 특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겠습니까?

* 전국 최다도서와 최장해안지역을 관할하고 있고, 현재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유인도서는 없는 상태입니다. 해월철탑과 해저케이블을 활용하여 주요 도서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섬에 에너지 자립섬을 구축하는 것도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을 소개해주시겠습니까?

* 진도와 가사도 에너지 자립섬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두 섬은 내연발전을 줄이고 태양광과 풍력을 이용하여 100% 자가발전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주 전력공급을 위한 초고압직류송전(HVDC)을 해남과 진도를 거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고품질 전력을 공급한다는 말이십니까?

* 네, 사물인터넷(IoT) 설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변전소를 운영하는 한편, 복합 배전스테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에너지벨리 기술인력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송배전 신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 현재 한전은 10대 혁신과제로 에너지밸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전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는 어떠한 사업을 진행하고 계십니까?

* 지난 3월 21일에는 에너지밸리 기업인 보성파워텍(주) 등 6개 사, 폴리텍 광주캠퍼스 등 2개 교와 ‘한전 산·학 상호협력 MOU'를 체결하여 사업진행 중에 있습니다.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토털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생산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최근 5월 19일과 23일에는 '전력현장 투어(Tour)'를 시행하였습니다.


- ‘전력현장 투어(Tour)'는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 졌습니까?

* 한국폴리텍 대학 광주캠퍼스 학생 120명과 광주공고 전기·전자과 학생 100명이 참여하여 나주 본사를 방문했습니다. 당시 재난종합상황실, 홍보관, 도서관, 스카이라운지 등을 둘러보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어 영광 한빛원전의 발전시설과 홍보관, 아쿠아리움을 보며 친환경에너지의 발전가능성과 의미를 전달하였습니다.



▲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SG Station)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한국전력공사는 현재 이웃사랑, 문화사랑, 환경사랑, 재난구호라는 테마별 사회공헌활동으로 시민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세계 1위의 기업으로서 미래성장의 가치를 나누는 본부가 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