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전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주는 접지!



평소 컴퓨터 본체나 세탁기, 노트북 등의 전자제품을 만졌을 때 찌릿한 느낌을 받은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는 전자제품이 문제가 있는 경우 내부에서만 흘러야 하는 전류가 제품 표면에도 흐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제품 내부 이외의 곳에 전류가 흐르는 것을 '누전'이라 하며, 누전된 제품에 손이나 신체 일부가 닿을 때 제품 표면에 흐르던 전류가 신체를 통해 대지로 흐르게 되는건 '감전'이라 합니다. 


감전은 그 정도가 약하면 찌릿한 느낌 정도로 끝나지만 큰 전류가 누전되었을 때는 치명적인 피해 또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험천만한 감전사고에서 나와 내 가족을 지키려면 적절한 '접지'가 필수입니다. 



[접지란 무엇일까요?]


접지란 회로와 땅의 전위를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이상 전압의 발생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고 인체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회로와 땅을 도체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회로와 땅을 연결하는 이유는 전압의 상승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기 대문입니다. 땅(대지)의 표면적은 대단히 넓어 많은 전하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전하가 유입되더라도 전압이 상승하지 않고 안정적입니다. 그래서 접지를 통해 누전된 전류를 접지를 통해 대지로 방전시키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접지!]


지금 방을 한 바퀴 둘러보면 벽 어딘가에 코드가 꽂힌 콘센트가 있을 것입니다. 아래 첫번째, 두번째 사진진에서 보이는 코드 양 옆 금속 부분과 콘센트 양 옆 금속이 바로 접지를 위한 단자입니다. 코드의 접지 단자 부분과 콘센트의 접지 단자 부분이 잘 접촉이 되어야 비로소 접지가 잘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센트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콘센트의 접지 단자 부분이 탄력성을 잃어 코드의 접지 단자 부분과 접촉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오래된 콘센트는 전기안전을 위해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가끔 비접지용 콘센트가 있는데, 세번째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접지 단자 부분이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비접지용 콘센트도 접지용 콘센트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전기안전을 위해 필요한 행동입니다.





[우리 집이 접지가 되어 있는 확인해보자!]


가정에 있는 콘센트에 접지단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접지단자가 있다 하더라도 접지공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감전의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멀티미터(테스터기)를 가지고 콘센트 접지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압은 교류전압이므로 반드시 교류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멀티미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교류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멀티미터의 검침봉 2개를 콘센트 hole사진과 같이 꽂은 후 교류전압을 측정하면 정상적인 가정의 콘센트라면 AC 220[V] 내외의 전압이 측정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빨간색 검침봉과 검정색 검침봉을 어느 hole에 꽂아야 하는지는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교류는 +극, -극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빨간색 검침봉을 hole에 그대로 꽂은 상태에서 검정색 검침봉을 접지단자 중 하나에 접촉시킵니다.

사진처럼 세팅한 상태에서는 AC 0[V] 내외의 전압이 측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콘센트에 있는 2개의 hole은 전압선과 중성선으로 구성되었는데, 사진과 같은 상태에선 중성선(빨간색 검침봉 hole)과 접지단자(검정색 검침봉 hole)의 전압을 측정했기 때문에 거의 AC 0[V]의 전압이 측정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압선과 접지단자를 측정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사진처럼 나머지 hole과 접지단자의 전압을 측정해보면 전압선과 접지단자이기 때문에 AC 220[V] 내외의 전압이 측정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처럼 교류전압이 측정된다면 콘센트의 접지공사는 잘 되어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접지공사가 잘 되지 않은 콘센트를 가지고 실험을 하면 AC 0[V] 내외 대신 어중간한 AC 60~80[V]가 나옵니다.




 



눈에 띄지 않는 자리에서 감전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접지! 

항상 접지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야말로 전기를 안심하고 사용하기 위한 첫걸음 아닐까요?


댓글쓰기 폼
  • rose 2018.07.05 13:17
    그래도 1.7V정도면 준수 하군요!
    저희집도 강제로 수도관 접지후 1.4V까지는 나오네요! 현재 인입 전압은 223V
    참고로 미접지 단자에서는 78V 97V가 찍히네요! 잘 봤습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