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철 냉방병 예방하기!



날이 더워져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기 시작하면서 때이른 냉방병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게 보입니다. 아마 조상님들이 이 사실을 안다면 깜짝 놀라지 않을까요? 옛날엔 얼음 몇 조각만 하사받아도 성은이 망극하다며 감동하셨을 텐데...


이제는 감기보다 더 걸리기 쉬워진 냉방병을 막으려면?

냉방병 증상 및 원인, 예방법을 꼼꼼하게 알아보셔야겠습니다 :)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은 여름감기와 비슷합니다먼저 코와 목이 답답해지고 두통과 어지럼증이 생기며, 심한 경우 몸살 및 근육통을 동반하죠. 또한 냉방기구 때문에 잃은 체온을 보충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계속 열을 생산하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집니다. 여성분들은 생리할 때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기도 합니다.

 


[냉방병? 감기?]



사람들은 냉방병이 흔히 여름에 걸리는 감기라고 생각합니다하지만 감기와 냉방병은 다릅니다증상은 두통, 근육통, 코막힘, 기침 등 감기와 증세가 비슷하지만...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이고 냉방병은 적응 장애입니다즉,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호흡기 질환이고, 냉방병은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에 인해 인체가 적응하지 못해서 생깁니다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둘의 치료법도 달라질 수밖에 없죠. 



[냉방병 원인]



냉방병의 원인은 자율신경계의 이상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급격한 변화를 싫어합니다더운 계절 실내 온도와 실외온도 차이가 너무 크게 난다면 우리 몸은 혼란스러워집니다. 출근할 때마다 대중교통을 타면서 에어컨 바람을 맞고, 밖에 나와서는 뜨거운 공기를 들이마시다, 회사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땀이 증발하며 몸이 차갑게 식고... 이런 변화를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하는 사이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면서 냉방병 증상이 나타납니다.



실내 공기 오염도 냉방병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는 냉방기의 필터는 오염되기 쉽습니다. 오염이 진행될수록 여러 가지 세균과 곰팡이, 바이러스가 증식되며 실내에 퍼지게 됩니다. 그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냉방병에 걸리게 되는 것이죠.

 


 

[냉방병 예방법]

 

1.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냉방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선 냉방기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너무 더워 어쩔 수 없이 냉방기를 사용한다면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가 5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유지해주세요. 



2.공공장소에 갈 땐 얇은 옷 챙기기!



가정이 아닌 공공장소나 대중교통에서는 스스로 온도를 조절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장기간 한기에 노출되지 않으려면 간소한 겉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분유지!



냉방기가 가동되는 환경에서 장기간 머무를 땐 물을 자주 마셔주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덥다고 해서 너무 찬 음료만 마시기보단 따뜻한 차 종류를 마셔주는 게 체온을 유지시켜 냉방병을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

 


4.습도관리!



온도만큼 중요한 실내 습도 관리냉방을 유지하기 위해 창문을 꼭꼭 닫아두면 실내습도가 낮아지며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름철 적정 실내 습도 60%를 위해 2~3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만 조심하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냉방병!

미리미리 주의해서 건강한 여름을 만끽해볼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