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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한민국의 국민들이 행복지수가 낮다는 소식은 여러분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실제 우리 주위에서도 쉽게 정신적, 감정적으로 매우 지쳐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원인들이 존재하겠지만, 삶이 힘들고 불만족스럽다는 생각이 우리 속에 깊이 자리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최근 다큐스페셜로 방송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 "번 아웃 증후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Burn Out'은 말 그대로 '다 타버리다', '타서 없어지다' 등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번 아웃 증후군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에너지나 기력 등이 다 없어져 무기력해 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즉,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인데요. 개인 뿐만 아니라 직장, 가정, 사회생활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최근 진행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10명 중 4명(39.5%)은 자신이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답했고, 응답자 중 대부분이 주변 사람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답니다. 한편, 직장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 강도도 전체 응답자 중 90%가 보통 이상이라고 답했습니다.



# 그럼 내가 혹시 번 아웃 증후군?

그렇다면 “내가 번 아웃 증후군을 갖고 있지는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아래 링크로 클릭하시면 자신의 번 아웃 증후군 여부를 진단하실 수 있습니다~저도 직접 검사해 보았는대요. 주의 단계인 3단계가 나왔습니다ㅠㅠ 요즘 시험준비 때문에 공부하랴 일하랴 피곤했었던게 원인인가? 으허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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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굴복하지 말고 극복해내자.

살면서 어느정도의 스트레스는 누구 있지만 우리는 스트레스에 굴복할 수 없습니다. 원인이 있으면 해결책도 있는 법! 어떤 방법으로 번 아웃 증후군을 이겨낼 수 있을까요?


1. 편안한 숙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개선하고 피로를 회복하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10시간 30분으로 최고 근로시간국가로 기록된 반면, 평균 수면시간은 6시간 35분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하루 동안 일한 신체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개선 등을 위해서는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기본 중에 기본이겠죠?



2. 잠깐씩이라도 여유시간을 갖는다.

이건 제가 주로 쓰는 방법인데요. ‘바쁠수록 돌아가라‘ 라는 말이 있죠? 업무가 과중하고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느껴진다면 잠시 여유시간을 갖는 것이 ‘번 아웃 증후군’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하며 명상을 하거나, 다른 동료들과 수다를 떠는 것도 한 방법이라는 사실!


3. 취미생활 등 다른 일에 몰두해보기.

업무에 과도한 몰두가 오히려 심리적인 박탈감과 무기력함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저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동료들과 탁구를 치는데요. 남자들 뿐 아니라 여직원들도 함께 어울려 복식경기도 한답니다. 웃고 땀 흘리다 보면 스트레스 지수가 낮아져 좀 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고들 하네요.




어쩔 수 없는 경쟁사회에서 누구나 부담감을 안고 살아가죠? 특히 현대인들은 '여가'라는 말을 잊고 사는 것 같아 안타까운데요. 그러나! 개개인의 낙관적인 마음가짐과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로 모두 힘을 내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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