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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운동 꿀팁! 알고 하면 효과 UP!





날씨가 점차 풀리면서 주위에 운동을 하는 사람,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매번 다짐을 하면서도 막상 무슨 운동을 하면 좋을지 고민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각자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의 체형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자신이 무슨 체형인지 알 수 있겠죠?

 




외배엽 체형

외배엽 체형의 특징은 보통 마르고 체지방이 적으며 근육의 폭이 좁고 가늘어 약해보이지만 신진대사가 빠릅니다. 따라서 이런 체형은 무거운 중량을 이용한 고강도 근력운동을 중심적으로 하고, 유산소 운동은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유산소 운동이 근육 형성하는 데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외배엽 체형에 효과 좋은 운동은 뭐가 있을까요?


<벤치프레스>



<바벨스쿼트>


위의 사진과 같은 고강도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이런 체형은 체중이 쉽게 늘지 않고 근육 성장이 비교적 느리기 끈기를 갖고 해야 합니다.

 




중배엽 체형


두 번째로 중배엽 체형은 근육이 발달된 체형으로 넓은 가슴, 긴 척추를 갖고 뼈는 크고 굵으며 두꺼운 근육으로 싸여있습니다. 이러한 체형은 다른 체형과 비교했을 때 똑같은 자극을 줘도 근육이 잘 발달합니다.

 

보통 기본적인 복합관절 운동에 이어서 단순관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중배엽 체형은 다른 체형에 비해 근육이 잘 붙기 때문에 정확한 자세로 근력운동을 하며 적당함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 전략입니다. 특히 구부리는 근육이 발달하고 펴는 근육이 상대적으로 빈약해 펴는 동작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또한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유산소 운동도 30분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관절운동-벤치프레스>  



<단순관절운동 레터럴레이즈>

 




내배엽 체형


내배엽 체형은 신체골격이 우수하며 체형이 굵직하고 보통 신진대사가 느려 먹은 음식이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쉽고, 운동을 해도 지방 때문에 근육이 잘 들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체형은 힘과 지구력은 좋은 편이고 소화기관도 잘 발달해 있죠.


이러한 체형은 외배엽 체형과는 달리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서 체지방 연소를 극대화시키는 데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근육을 늘리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그 근육을 겉으로 들어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특징에는 슈퍼세트의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슈퍼세트>


슈퍼세트 운동은 두 가지 이상의 동작을 쉬지 않고 바로 연속으로 다음 동작을 운동하는 것입니다. 특히 길항(반대)되는 두 근육을 쉬는 시간 없이 진행하는 운동으로써 신체의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주고 높은 칼로리 소비량을 유지시켜 줍니다.




이렇게 체형별 운동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운동 효과를 높이는 팁을 몇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Tip 1. 운동 도중 물 섭취!


운동을 하면 땀으로 수분을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갈증 여부에 상관없이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한시간이내의 짧은 운동에는 맹물! 한 시간 이상의 운동에는 전해질 음료!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Tip 2. 이른 아침 운동은 실내에서 !


출근하기 전 또는 등교하기 전, 이른 아침 공원에 나가보면 조깅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지만 공원 조깅은 아침보다는 저녁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침에 기온역전현상으로 인해 스모그가 밑으로 깔려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요즘처럼 미세먼지농도가 높은 날에는 더욱 좋지 않기 때문에 아침 운동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Tip3. 비타민 섭취 늘리기!


봄철에는 겨울철에 비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비타민 소모도 2~3배 늘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보다 비타민 섭취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체형별 운동법과 운동 tip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종종 여성분들은 운동을 많이 하면 근육이 우락부락 생길까봐 걱정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하지만 여성 신체 조건상 남성처럼 근육이 절 때 생기지 않는 답니다.^^ 오히려 여성도 근육이 생기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살이 덜 찌게 됩니다.

다가오는 핫한 여름을 위해! 지금부터 모두들 각자에 맞는 운동을 해서 건강해지고 멋진 몸매를 가져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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