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유난히 처음이라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첫 눈’, ‘첫사랑’, ‘첫 월급등 처음이 붙는 것들은 그냥 지나치지 않는 특별한 것들 입니다. 첫인상 역시 그렇습니다. 그래서 다가오는 봄,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첫인상의 법칙에 대한 기사를 준비하였습니다.

 

첫인상은 다른 사람에게 비추어지는 자신의 첫 모습의 느낌을 말합니다. 아마 첫인상이 의미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매우 적을 것입니다.

첫인상이 결정되는 데에는 짧게는 3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처음 3초는 우리에게 강력한 이미지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초두효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초두효과는 처음에 강하게 들어온 정보가 전체적인 이미지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입니다.






1번 사람은 첫인상이 똑똑한데 알고 보니 성실하기까지 합니다. 때때로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기분파로 솔직하고 적당히 비판도 할 줄 아는 제법 가치관이 뚜렷한 사람입니다. 나름 줏대도 있고 일에 대한 열의도 많습니다.

2번 사람은 욕심이 많고 거기에 고집도 셉니다. 어떤 일이든 잘못을 지적하는 피곤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하여 주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듭니다. 일은 나름 한다고 하고 똑똑한긴 합니다.

 

여러분이라면 1번과 2번 중 어떤 사람과 일을 함께 하고 싶으신가요?

1번과 2번은 같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처음에 어떤 인상을 주느냐에 따라 그 뒤에 오는 이미지나 느낌이 호감이 될 수도 있고, 비호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처음에 알게 된 정보를 토대로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를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긍정적인 인상을 준 것이라면 나중에 들어오는 관련된 정보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 우리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미국 UCLA 심리학 명예교수인 앨버트 메라비안 박사는 상대방에게 인상을 주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시각적 요소가 55%, 청각적 요소가 38%, 언어적 요소가 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시각적 요소는 외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헤어스타일, 표정, 복장, 제스처 등이 결정됩니다. 특히 외모의 경우 타고난 외적인 모습의 의미가 아닌 밝은’, ‘호감 가는’, ‘단정한외모를 말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자신감과 집중력을 보여주는 또렷한 눈빛과 친근감을 줄 수 있는 미소 띤 얼굴이 중요합니다. 청각적 요소는 음성, 음색, 말투 등으로 말투는 권위적이지 않고 차별 없이 친절해야 하며, 말하기 보다는 듣는 것을 잘 할 때 상대방의 호감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어적 요소는 대와 내용이 주는 느낌으로 이미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첫인상은 평균 원리에 의해 작은 장점 여러 개를 강조하는 것보다 큰 장점 한 개를 강조하는 것이 더 좋은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하니 자신의 장점을 더욱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심리 때문에 쉽게 바뀌지 않지만, 아주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통계적으로 안 좋은 첫인상을 준 사람을 60번 이상 만나 시간을 투자하면 첫인상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첫인상을 좋게 만드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첫인상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려는 태도는 옳지 않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직장에서 아웃 그룹으로 낙인 찍힌 직원들은 감시와 통제가 계속되면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고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러니 첫인상을 토대로 섣부르게 선입견이나 편견에 갇혀 너는 안돼라는 단정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짧은 만남이든 긴 만남이든 만남은 사람에게 어떠한 인상을 남기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바른 눈빛으로 상대방의 눈을 사로 잡아야 귀를 열 수 있고 그 마음에 자신의 모습을 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밝은 미소 한번이 좋은 기억으로 오래 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오늘은 먼저 주변사람들에게 웃으며 인사를 건네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