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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나 문자뿐만 아니라 메신저, 인터넷, TV, 게임, 여러 어플들의 사용 등이 가능한 스마트 폰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스마트 폰이 가장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죠. 그만큼 현대사회에서 스마트 폰은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하지만, 스마트 폰이 우리의 일상 속에 스며들수록 중독 현상을 초래하고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대인들의 평균 스마트 폰 사용량은 4시간 16분으로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약 1/4을 스마트 폰과 함께 보냅니다. 이로 인해 많은 현대인들은 거북목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두통, 시력 저하 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혹시 최근 들어 스마트 폰과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증상에 시달린 적은 없으신가요?

이렇게 현대인들의 건강마저 해치는 스마트 폰 중독!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을까요?





스마트 폰 중독 TEST


(출처 : Jtbc 방송 프로그램)


스마트 폰 중독을 예방하기 전에 우선 자신이 스마트 폰 중독인지 아닌지 검사부터가 먼저겠죠?

 

1. 화장실에 가지고 들어간다.

2. 스마트 폰이 없으면 불안하거나 일에 지장을 준다.

3. 스마트 폰을 분실하면 큰 상실감을 느낀다.

4. 식사 중 스마트 폰이 울리면 무조건 확인한다.

5. 이유 없이도 스마트 폰을 자주 사용한다.

 

이 중 2~3개 이상이면 중독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성인 8.4% 중독증상을 겪고 있으며 대부분의 성인들이 스마트 폰을 언제 쓰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답을 잘 하지 못했습니다.

 

혹시 당신도 스마트 폰 중독이신가요?





스마트 폰 중독 예방법!

 

스마트 폰으로부터 우리의 시간과 몸을 구하려면 스마트 폰 중독 예방법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폰 예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1. 알람시계는 다른 것으로!



스마트 폰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알람기능. 현대인들은 알람시계를 대신해 휴대전화에 예약 시간을 맞춰 두고 사용합니다. 하지만 알람 소리를 듣기 위해 머리맡에 두고 자는 스마트 폰이 중독을 부추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침 일찍 알람을 듣고 일어나자마자 스마트 폰을 만지는 것은 불필요한 스마트 폰 사용을 늘리게 되는 원인 중 하나라는 것! 일상이라고 생각했던 행동 속에 중독을 촉진시키는 행동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잠자리 주위에 스마트 폰을 두고 자는 행동은 금물!

 

 

 

 

 2. 불필요한 알림 끄기


(출처 : 패션 사진작가, 빅토리아 파슈타(Viktorija Pashuta) )

 

막 공부에 집중하려 할 때 울리는 알림들! 진동이나 알림 벨이 울리면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스마트 폰을 확인하게 되고 자연스레 집중력이 분산됩니다.


이 경우 각 종 스마트 폰 알림 기능을 끄면 스마트 폰 중독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게임 초대나 이벤트 알림, 쇼핑몰 수신 알림, SNS 알림 등은 스마트 폰을 만지지 않을 수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 폰을 보도록 만드는 것들입니다. 필수적인 것이 아닌 당장 보지 않아도 될 불필요한 알림을 꺼두게 되면 불필요한 스마트 폰 사용을 억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최소한의 필요한 어플들만 설치하기


 
최소한의 소통을 위해 카카오톡을 제외한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 SNS와 다른 게임 어플들을 지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채팅 메신저를 제외하고 모두 2G로 돌아가는 겁니다. 스마트 폰을 자주 사용하는 이유에는 빠른 속도와 편리함뿐만 아니라 재미도 큰 몫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재미를 주는 요소를 스마트 폰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이 방법은 스마트 폰 중독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주위를 둘러볼 여유를 선사할 것입니다.










4. 스마트 폰 사용 시간 체크



평소에 스마트 폰을 만지며 보내는 시간을 인지하고 있지 않다가 실제로 자신이 얼마나 스마트 폰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지 확인한다면 놀라실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심각성을 깨닫게 될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스마트 폰 사용 시간 체크 어플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스마트폰 중독만 치면 쉽게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5. 매체와의 단식!



인터넷, TV, 스마트 폰 등 우리의 주의를 끌고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매체들에게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디지털 매체들을 만지작거리거나 무의미하게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닌 일정시간 그들의 사용을 금해보세요.

스마트 폰의 경우 차단 앱을 이용하는 것 또는 식사 시간이나 공부 시간에 비행기 모드로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다른 중독을 대하는 것과 같은 마음먹기

 

스마트 폰 중독은 알코올 중독과 같은 다른 중독들과는 달리 쉬이 중독으로 여겨지기가 쉽지 않고 심지어 깨닫는 것도 힘듭니다. 휴대용 컴퓨터와 같이 유용한 스마트 폰을 자주 사용하여 나쁜 것 보다는 편리하고 좋은 점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하지만 스마트 폰을 자주 사용한 이후로 삶이 더욱 나아졌나요? 너무나도 많은 시간을 스마트 폰을 보는데 낭비하고 있지는 않나요? 스마트 폰 중독 예방은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시간을 지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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