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익이나 자격증 등 전통적인 스펙 말고, 대외활동을 하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이전보다 대외활동에 관한 지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왜 대외활동을 할까요? 대학생들과 기업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대학생들은 직무 관련 경험과 인맥을 쌓는 동시에 특전을 얻고, 색다른 활동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진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대학생들을 통해 젊은 세대들의 문화와 트렌드를 이해하고, 다양하게 사회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현재, 대외활동은 기자단, 서포터즈, 마케터, 해외탐방, 봉사활동, 국토대장정 등 분야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으며, 활동비 지원, 해외여행 기회, 입사 특전 등 푸짐한 혜택과 내용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KEPCO)도 대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대외활동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기자단, 서포터즈, 해외봉사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대외활동 경험자들을 통해 전기사랑기자단,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전기사랑기자단


한전 공식 블로그 굿모닝 KEPCO’ 메인화면 / 전기사랑기자단

 

전기사랑기자단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한전의 블로그 기자단으로, 1년 동안 한전 행사 참여 및 취재를 하며 2회 기사 작성 SNS 홍보활동을 합니다. 기사 주제는 한전과 전기에 관한 것만이 아니라 정보, 생활,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자단이 작성한 기사들은 누적 방문자가 50만 명이 넘은 한전 공식 블로그 굿모닝 KEPCO’에 포스팅되며,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공유가 됩니다. 격월로 기획회의를 하여 기자단끼리 소통하고, 팀별 활동 및 기사작성도 합니다.  


전기사랑기자단 활동들

 




전기사랑기자단이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매월 좋은 컨텐츠가 담긴 기사를 작성하면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되며, 현장 방문취재 및 팀 활동 시 활동비가 추가로 지급됩니다. 그리고 한전 관련 근무지에 방문하거나 행사에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한전 직원들과 대화하고, 한전에 대해 더 가까이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열심히 활동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이면, 색다른 장소 체험 및 취재해외봉사활동 기회 제공 등 특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 활동 종료 후에는 한전 사장 명의의 수료증도 수여합니다.

 


▲ 현재 모집중인 전기사랑기자단 3기 모집공고

(출처 : 한국전력공사 블로그)

 




전기사랑기자단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141기를 시작으로, 현재 2기가 활동 중인 기자단원들을 보면, 모두 좋은 정보를 나누고 싶은 대학생들, 일반인들입니다. 그리고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주제로 취재나 글쓰기를 좋아하며, SNS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기자단에는 전기나 전자공학 관련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들과 일반인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기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정보를 나눠줄 열정과 패기만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열린 대외활동입니다. 그러므로 참신한 발상과 아이디어를 갖고,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등 SNS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기자단원이 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기사랑기자단 2조현태기자의 활동소감은?

 

아직 활동 중이지만,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정말 좋은 경험들을 많이 하였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소통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워크숍, 해외봉사 같은 뜻 깊은 경험은 정말 인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시회, 변전소, 사업장 견학 등을 통해 한전을 보고 느끼며, 한전과 함께할 제 꿈에 대한 다짐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3기 기자단께 저만의 노하우 2가지를 소개한다면, 첫째, 평소 블로그 포스팅정기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블로그 기자로서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꾸준히 기사를 작성하고, 기획회의와 워크숍 등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여합니다, 성실하게 기자단 활동을 하면, 그만큼 얻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2가지를 지키신다면, 3기 기자단분들은 더욱 알찬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출처 :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홈페이지)

 

KEPCO 대학생 서포터즈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2013년부터 시작해서 현재 3기까지 활동한 KEPCO 대학생 서포터즈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국민에게 한전(KEPCO)을 바로 알리고, 고객의 입장에서 전력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한전이 나아갈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는 대학생 대외활동입니다. , KEPCO 대학생 서포터즈는 한전의 대학생 홍보대사이자 서비스 이노베이터입니다. 한전 고객센터 전화번호 ‘123’이라는 숫자와 연관되어, 매년 8월부터 11까지 123동안 123의 서포터즈들이 활동을 합니다. 주로 전력서비스 현장 체험 및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팀별, 개인별로 미션을 수행하고, 온오프라인 홍보를 합니다. 이번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3기는 한전 바로알리기(8), 한전 소통공감 컨텐츠 제작(9), 에너지데이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인 ‘CSR활동’(10), 한전 배구단 응원한전 10대 뉴스 제작(11) 등 정말 많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3기 활동들

(출처 :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홈페이지)

 




KEPCO 대학생 서포터즈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KEPCO 대학생 서포터즈가 매년 많은 대학생에게 관심을 끌고, 경쟁률이 높은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다양한 혜택 때문입니다. 우선, 홍보활동에 좋은 피케셔츠야구점퍼제공되며, 매월 소정의 활동비교통비지급 됩니다. 그리고 월별 활동 우수팀을 시상하여 포상금도 지급하고, 해외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합니다. 최종 수료 시 서포터즈 활동 인증서를 수요하며, 우수 활동자한전 채용우대형 인턴지원 시 서류심사 면제라는 엄청난 혜택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서포터즈 활동 기간이 4개월 정도로 짧지만, 팀별로 미션 수행과 홍보를 위해 많이 노력하기 때문에, 혜택이 큰 것 같습니다.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3기 모집공고

(출처 : 한국전력공사 블로그)

 




KEPCO 대학생 서포터즈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서포터즈는 1팀당 341개 팀으로 총 12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도권(서울/경인/강원), 충청권, 호남권, 대구경북권, 부산경남권 이렇게 권역별로 구분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서포터즈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포함한 3명이 팀을 만들고, 그 팀이 5권역 중 한 곳을 선택하여 지원해야 됩니다. 모집공고에 한전을 사랑하고 전력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창의적인 대학생으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미션활동이 가능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팀원 모두가 단합하여 아이디어를 잘 구상하여, 동영상 편집, 페이스북 공유, 그리고 블로그 포스팅을 성실하게 하고, 현장에서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3KEPTALK'이주현'서포터의 활동소감은?

 

지난 123일동안의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은 여러모로 의미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처음 지원부터 여러 미션들을 통해 한전에 대해서 배우고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팀원들과 함께 회의하고 직접 활동을 하며 몸소 체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4기에는 더 많은 분들이 좋은 경험을 쌓길 바래요~

 

 



#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은 한전이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대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발판을 만들어 주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작년 처음 실시되었으며, 8‘140명씩 2개 그룹으로 베트남필리핀에서 봉사를 하였고, 11‘2 40명이 캄보디아에서 봉사를 하였습니다. 해외봉사단원들은 세상에 빛을, 이웃에 사랑을슬로건에 맞게 태양광 발전설비태양광 가로등 설치를 비롯한 노력봉사와 교육봉사(과학, 음악, 미술, 체육), 그리고 문화교류(K-POP 공연, 마을축제 참가)를 하였습니다.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 활동들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이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해외봉사가 대학생들 사이에 대외활동의 꽃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바로 국외에서 봉사하고 문화교류를 하면서 값진 경험과 추억을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업에서 활동에 필요한 경제적 비용으로 후원하기 때문에 대학생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전의 KEPCO 대학생 해외봉사활동 참가비전액 무료, 작년 1기의 경우 291이라는 엄청난 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한전은 봉사단원들이 봉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동경비, 식사, 숙박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해당 국가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 모집 공고

(출처 : 한국전력공사 블로그)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단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대학생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건강하고, 통제에 잘 따르고, 단체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봉사 시 진지한 마음을 갖고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문화 교류 및 체험 시 그 나라 사람들과 소통하고 잘 어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봉사단원이 될 수 있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서류와 면접을 통한 선발이고, 둘째는 한전 사업에 참여 중인 우수인원 중 선발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한전 사업은 전기사랑기자단,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지역인재 양성 방과 후 학습지원 대학생, ‘SG 소프트파워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 2김순하단원의 활동소감은?

 

201511. 세상에 빛을 이웃에 사랑을! 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캄보디아 쌈롱 트마이 트라벡 마을빛과 사랑을 주러 떠났습니다. 어두운 밤길을 밝혀줄 80개의 태양광 가로등과 교실을 환하게 비춰줄 전구와 전력을 공급할 태양광 발전기까지! 며칠을 걸친 공사를 끝낸 후 빛을 얻은 마을세상 어느 곳 보다도 아름다웠습니다. 교육팀 또한 한국의 문화와 놀이를 가르쳐 주며 아이들을 더욱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가로등과 발전기를 설치하는 팀은 학교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항상 웃어주었는데, 오히려 사랑을 받아 온 것 같은 기분이 들어 너무나도 감사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의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