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트렌드] 스스로 척척, 똑똑하게 건강관리! 스마트 헬스케어



꽁꽁 추워지는 겨울건강관리가 참으로 중요한데요겨울철 다양한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들을 선물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착용이 쉽고 사용도 편리하여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도 스스로 자가진단이 가능한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너무 다양한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들이 개발되어서 보급되고 있는데요크게 가지 분류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트렌디하게 착용하고 측정할 있는 악세서리 타입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그리고, 동공이나 표피세포와 직접 반응하는 인체 결합형 타입의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

  

먼저 악세서리형 디바이스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들이 대중화되기에 가장 공헌을 제품이 바로 밴드형 제품입니다.

마트헬스케어 악세서리타입의 대표주자이기도 하지요!



 그 중에서 오늘 살펴볼 제품은 바로 LG전자의 '라이프 밴드 터치'입니다.

 


헬스케어에 초첨을 맞춘 손목밴드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 '라이프밴드 터치'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걸음 수와 움직인 거리 등을 체크, 칼로리 소모량을 계산해줍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한 ‘LG피트니스마이피트니스팰등 헬스케어 앱을 연동해서 이용한다면,

 사용자의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관리할 있죠!

 

 심박동 이어폰은 라이프밴드와 연동되는 광학센서 기술을 적용해 귀에 흐르는 혈류량으로 심박동을 측정한다고 하니 너무너무 신기한 기능이 아닐 없습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의 원형 OLED기술이 접목된 LG전자의 G워치R에서도 심박센서를 탑재하여 심박수를 측정할 있고, 만보기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자신의 운동량을 확인하고 누적된 데이터로 케어가능합니다!




▲ LG전자의 GwatchR 이미지출처: LG전자 공식홈페이지

 

세계 최초 원형 OLED 기술이 접목된 LGwatchR !

모양만 원형이 아니라 해상도, 색재현율, 명암비까지 완벽하게 구현한 LG디스플레이의 기술력덕분에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의 디자인도 점점더 트렌디해지는  같아 기대가 됩니다!



 밴드형 제품과 시계뿐만 아니라 핸드폰 케이스로도 자신의 몸상태를 확인할 있는

다양한 악세서리 타입의 기기들이 있는데요,



 AliveCor 아이폰 심전도 모니터링 입니다.

단순히 케이스만을 부착함으로써(iPhone ECG case) 스마트폰으로 의료기기를 사용할 있는 것이죠!

  

케이스에 부착되어있는 전극에 손가락을 갖다 대거나 가슴에 대면 심전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있습니다심전도 데이터를 기록, 저장하여 전문의에게도 보낼 있으며 사람뿐만 아니라 애완동물의 심전도 역시 모니터링 있죠!


이외에도 악세서리 타입의 스마트헬스케어 기기들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화되고 있는 중국 샤오미의 미밴드구글에서 새로 헬스케어 기능을 접목하여 개발을 진행중인 구글 글래스신발밑창 바닥에 부착시켜 혈압  운동량 측정이 가능한 feed sensor pad까지!

 

앞으로   트렌디하고 간편한 악세서리 타입의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들을 기대해봅니다!


 




다음 살펴볼 제품들은 인체와 결합하여 몸상태를 진단해주는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들입니다.

 

IT(정보통신기술) BT(생명공학기술)이 융합적으로 발전함으로써 생겨난 제품들인데요,

구글의 SmartContactLens 살펴보겠습니다!



스마트 콘택트 렌즈의 센서에서 1초당 1 눈물의 포도당 수치를 측정하고 초소형의 LED 통해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수치를 알려주는 원리입니다.

 

상용화가 이루어질 경우 혈액을 채취해야 했던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측정 과정을 간소화 해주고노안이신 분들의 초점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술도 접목 시킨다고하니...!!

정말 고마운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이 같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스킨패치      / 이미지출처: http://magazine.hankyung.com

 

인체와 결합한 타입의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중 세계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 저널에 발표된 '헬스케어 표피 센서패치' 사진입니다.

 

웨어러블 스킨 패치는 피부에 부착해 근육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해 몸의 상태를 진단합니다.

의료용 웨어러블 전자기기는 파킨슨 병과 같은 행동장애가 있는  질환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역시 가능합니다.

 

또한 약물투입을 해야할 적절한 때를 판단해 환자의 떨림이 심해지면 패치 내의 히터가 온도를 높여 약물을 녹이고 평소보다 많은 약물이 피부에 침투하도록 만듭니다반대로 떨림의 정도가 약해지면

온도가 자동으로 낮춰져 투입되는 약물의 양이 적어집니다.

 

이와같은 전자피부패치에는 머리카락 두께의 컴퓨팅 회로가 들어가 있어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며 액체형밴드타입을 코팅하여 땀이나 물에 쉽게 씻겨나가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정말... 융합기술의 대표적인 산물일만큼 놀랍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의 현주소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질병을 단순히 치료하는 시대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들을 통해 일상 속에서

보다 편리하게 건강상태를 관리할 있는 세상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IT기술들이 발전되고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들을 개발할수록 인체와 기기들을 접목시킬 있는

Flexible Display 기술도 점차 중요해진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들의 삶을 한층 윤택하게 해주는 Smart Health Care Devices! 앞으로 보다 발전되고 상용화되길 기대해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