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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2015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쉬운 2015년을 보내며 연말에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할 회식자리 많으시죠? 사회생활에 지친 회사원은 물론이고 과제로 바쁜 대학생들 까지! 연말이 되어 회식 자리를 많이 가질수록 우리가 마시는 술의 양 또한 늘어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의 술 소비량이 그리 적지만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알코올 소비량은 12.3L로 세계 190개국 중 15, ‘한눈에 보는 OECD보건 2015’ 보고서에서는 각국의 흡연율과 알코올 소비량을 발표했는데 알코올 소비량 부분은 한국이 9위의 불명예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성인들의 알코올 소비량이 매우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음과 건강이 반비례한다는 것과 술을 마시면 마실수록 큰 영향을 받는 장기 중 하나가 이라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인데요,  의 염증이 심해지면 간경화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 지금부터 음주로 나빠진 간을 간경화로부터 구해내고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간건강의 위험 신호! 간경화

간염 또는 잦은 음주로 인한 간의 염증이 심화된다면 우리의 간은 간경화의 상태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 간경화는 초기에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알아채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간경화는 그 질병이 크게 진행된 후 발견됩니다. 제대로 된 관리가 없다면 간암으로 번질 수 있는 이 간경화’. 이 간경화는 대체 어떤 질병일까요?



간경화는 우리들의 간이 아주 위험하다는 것을 알리는 건강의 적신호인데요, 지금부터 함께 간경화에 대해 알아보며 이 질병으로부터 우리들의 간을 구해봅시다!




-간경화란?

정상적인 간과 간경화가 일어난 간의 모습

 

간경화란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간 조직이 재생결절(regenerative nodules; 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현상) 등의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정에 대해 다시 말하자면, 정상적인 간에 염증과 대사질환이 생겨 지방간이 나타나게 되며 그 간에 흉터가 계속 생기면 간의 섬유화가 진행되고 심해지면 간경화로 발전하게 됩니다.

(정보 및 그림 출처 : 네이버 건강백과)


 



-간경화의 발병 원인

첫 번째, 만성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A형 간염으로 인한 원인

두 번째, 지속적인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간염과 간에 대한 독성 물질의 사용

세 번째, 지방간, 자가면역성간염, 경화성 담관염 또는 윌슨병 같은 유전질환의 원인 등, 크게 세 가지 원인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위의 원인들로 보아 간경화의 원인이 대부분 간염 술로인한 염증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간염들로 인한 간의 염증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간경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간경화의 치료법

여기서 우리는 질문을 던집니다. 이미 발병한 간경화를 치료하는 법은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간경화가 발병했을 때,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발견된 후라면 중기 또는 말기일 경우이기 때문에 그 질병의 증상의 완화와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간경화가 진행된다면 즉, 간의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게 되고 울퉁불퉁한 상흔을 입게 되어 간섬유화가 진행되면 이미 손상된 부분은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해집니다.


그러므로 간경화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가장 좋은 치료법은 손상되지 않은 나머지 정상 간세포가 더 이상 감염되지 않도록 간경화의 진행을 늦추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간경화의 원인을 없애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됩니다. 간에 무리가 가게 하며 염증을 심하게 하는 술을 줄이는 것은 필수겠지요. 하지만 간경화를 늦추면서 증상과 병의 진행속도를 완화시키게 도와주는 음식과 생활습관, 운동법이 있는데요, 함께 알아봅시다!



간경화를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식품

-초콜릿

첫 번째 음식은 간식으로도 즐겨찾는 다크 초콜릿입니다. 다크 초콜릿 속에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라는 항산화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혈관을 확장시켜 이완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원활한 혈액 순환이 필요한 간경화 환자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강황

두 번째 음식은 바로 강황입니다. 강황하면 흔히들 카레를 생각하기 쉬운데요, 이 강황이 간 건강에 일조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이 강황 속에는 커퓨민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경화를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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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음식은 동지날 먹는 음식으로 익숙한 입니다. 팥은 간경화를 완화시켜주고 간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는 데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간경화 환자들에게 아주 유용한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간경화 치료를 위한 생활습관과 간건강 운동법

-간경화 치료를 위한 생활습관


1. 급하게 먹는 습관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음식을 급하게 먹는다면 그 음식물들을 소화하기 위해 간이 아닌 위에 혈류량이 몰리기 때문에 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과식은 금물이며 긴 식사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식하지 않고 음식을 오래 씹어 먹으면 소화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입 안에 있는 좋은 효소들이 많이 나와 간 또한 좋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3. 콜라, 튀김류, , 소시지, 과자와 같은 가공 식품은 피합니다.


4. 설탕이나 소금이 많이 들어간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며 되도록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들입니다.


5. 불규칙적인 식사가 아닌, 정해진 시간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6. 무엇보다도 간에 부담을 주지 않는 금주와 절주가 필요합니다.


7. 간경화 초기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그대로 간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간건강 운동법


1단계 : 자리에 편안히 누워 양 손으로 간의 위치를 가늠하며 그 자에 양 손을 둡니다. 갈비뼈를 지나 그 위쪽을 손가락으로 눌러줍니다. 누워있는 동안 복부근육이 편안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간은 쉽게 움직여질 수도, 쉽게 긴장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위를 번갈아 가며 눌러주고 매일 최소 20번씩 그리고 조금씩 그 횟수를 늘려 100번까지 갈 수 있게 또는 컨디션에 맞춰 운동합니다.

 

2단계 : 오른쪽으로 누워 왼쪽 팔을 간이 있는 쪽 위로 놓은 후 머리는 약간 앞으로 숙이고 무릎은 구부립니다. 근육을 이완시키고 간을 그 앞에 두게 합니다. 이 자세는 간을 직접적으로 마사지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엄지손가락이나 그 관절로 갈비뼈 아래를 잘 눌러 간을 마사지합니다.

 

3단계 : 왼쪽으로 누워 간을 앞으로 근육은 이완되게 합니다. 오른쪽 주먹으로 가볍지만 빠르게 간 부위를 두드려 줍니다. 20번의 두드림으로 시작하고 그 날 컨디션에 따라 횟수를 조절합니다.



 

마침

제가 준비한 ‘Alcohol? Cheers! 당신의 간이 위험하다!’ 기사 어떠셨나요?

저희는 이 기사로부터 간경화가 무엇인지, 어떤 원인으로 발병하지는 지, 그리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사에 제시된 초콜릿, 강황, 팥 등의 음식과 운동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을 바꿔가며 간을 더 소중히 하는 것은 어떨까요?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지킨다는 것은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닌,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미래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나와 우리를 위해 간을 지키는 사소한 습관! 함께 실천해 나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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