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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을 망치는 밀가루의 폐해


출처- 도서, 밀가루 똥배(저자: 윌리엄데이비스)

 

여러분은 하루에 밀가루를 얼마나 드시고 계신가요? 현대인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엄청난 밀가루를 하루도 빠짐없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밀가루를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밀가루 섭취를 줄이려고 실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현대인들의 식습관,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우리 몸을 망치는 1순위! 밀가루의 폐해에 대하여 함께 알아봅시다!



밀가루...?

밀가루란 밀을 빻아 만든 가루로서 현대인의 식탁에 올라가지 않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우리가 섭취하고 있는 음식에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현대인의 주식이 서양식으로 변화하면서 밀가루의 섭취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밀가루가 우리 몸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알지만 이번 기회에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방에서는 밀가루를 독이 있다라고 설명을 합니다. 밀가루에는 특유의 쫄깃함을 내는 단백질성분의 일종인 글루텐이 들어있는데요. ‘글루텐은 소화를 하기 힘들게 만들고, 독소를 만들어 내어 복부가스와 통증, 소화불량, 발진, 알레르기, 만성피로 등을 유발합니다.

우리 몸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끼치는 밀가루는 정제밀가루를 사용한 것인데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빵, 과자, 치킨, 라면 등등이죠. 고도로 정제가 된 밀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빵은 소화가 쉬운 대신 체내 당분을 증가시키는데요. 이에 결과로 인슐린을 대량분비 되고 고지혈증 고혈당 및 여드름을 유발하며 악화시킵니다.






밀가루는 단맛 중독을 일으킨다?

! 맞습니다. 밀가루류를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단맛에 중독되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보통 밀가루 음식은 설탕, 버터 등과 함께 조리되기 때문에 밀가루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 몸의 경우 이미 단맛에 적응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몸은 단맛으로 적응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갈수록 더 많은 밀가루를 섭취하게 되는 것이고 단맛 중독에 걸린 사람은 일반 사람보다 당 섭취량이 약 3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체내의 당뇨와 비만을 일으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내가 단맛 중독인지 아닌지 알 수 있는 자가 진단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하루라도 과자, , 인스턴트를 먹지 않으면 집중할 수 없다.

2. 스트레스를 받으면 초콜렛, 과자 등 단것을 먹어야 해소된다.

3. 예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단 것을 먹으면 성에 차지 않는다.

4, 습관적으로 단 음식을 찾거나 옆에 단 음식이 있으면 배가 불러도 꼭 먹는다.

5. , , 면을 먹기 시작하면 남기지 않고 다 먹는다.

6. 주위사람들이 너무 많이 먹는다고 지적하거나단것을 너무 많이 먹어
   스스로 자책감을 느낀 적이 있다
.

7. 다이어트를 달고 살지만, 금방 다시 살이 찐다.



<사진 출처- http://blog.naver.com/dynnam/220394960824>


0~2개까지는 정상이며 3~4개까지는 단맛 중독을 의심해보셔야 하는 단계입니다. 5개부터는 심각한 단계인데요. 탄수화물에 들어간 당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치는 만큼, 자기 자신이 심각성을 깨닫고 자신의 식습관을 한번 되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밀가루를 줄일 수 있는 Tip!

이제 여러분들에게 밀가루를 줄일 수 있는 Tip을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매일 먹는 쌀의 경우인데요. 백미를 먹는 것보다 현미를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제거되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순환계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두 번째로 밀가루를 끊을 수 없다면 통밀을 먹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밀가루는 미네랄이 거의 없는 탄수화물 덩어리인데요. 탄수화물 덩어리인 밀가루를 먹는 것보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통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튀김이 그립다면 쌀가루로 음식 만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쌀가루는 기름 흡수율이 밀가루보다 낮고 찹쌀가루를 섞어 사용하면 바삭한 식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밀가루가 너무나 먹고 싶을 때는 채소와 과일을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밀가루만 먹는 것보다 채소와 과일에는 식이섬유가 가득해서 몸이 좀 더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밀가루 줄이기 캠페인을 실천한 사람이 말하길, ‘밀가루 섭취를 줄였더니 소화가 잘되며 가스가 덜 생기는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변비가 해소됨에 따라 체중이 줄고 아침에 일어날 때 피곤함이 덜하고 개운해졌다.’ 라고 했습니다. 여러분도 밀가루 줄이기 캠페인에 한번 참가해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현대사회에서 밀가루 먹는 것을 완전히 끊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점차 줄여가며 내 몸이 변화하고 그것을 직접 느끼며 건강해지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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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ik 2015.12.24 10:48
    밀가루 주 성분 탄수화물만 섭취안해도 다이어트에 성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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