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윈(Win-Win)의 정석!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안녕하세요. 아침, 저녁으로 뚝 떨어지는 기온에 어느 새 겨울이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월동준비는 모두 잘 하고 계신지요.

최근 유명 SPA브랜드인 'H&M'과 프랑스 명품브랜드 '발망'이 함께 작업한 한정판 제품이 출시되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한정판으로 출시가 된 만큼, 제품의 희소가치가 높아지면서 이를 구입하기 위한 진풍경을 이루었는데요.


출처 : SBS CNBC 방송 뉴스

 

10년 동안 기타 브랜드와도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 H&M은 매번 새로운 콜라보레이션 소식을 전할 때 마다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다양한 브랜드의 협업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란?

 

협업 마케팅, 혹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marketing)마케팅은 대상으로 삼고 있는 수요층이 겹치는 제품끼리 함께 진행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소비자의 이목을 한번에 집중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 비용에 비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극대화하고, 소장가치를 불러일으켜 구매행위와도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불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때 크게 각광받는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처럼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각 기업체 간의 완전한 합병보다는 원하는 기술, 영역 확장 등의 능력을 얻는데 효과적이며, 기존의 이미지와의 차별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많은 만큼 위험을 수반할 가능성도 높은데요. 기업의 고유한 지식이나 정보가 경쟁사에 노출될 위험이 크며, 자칫 잘못된 협업을 통해 양 기업의 이미지가 실추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제시해 왔던 H&M브랜드는 전문 콜렉터를 양성할 만큼 팬층이 두텁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동일한 상품 군에 속하는 브랜드 간의 협업 뿐만 아니라 외식 산업과 자동차 산업, IT 산업 및 출판 업계의 협업 등 브랜드과 상품을 초월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의 예를 만나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오감이 즐거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보레이션의 매력 속으로

 

최근에 또 하나의 콜라보레이션 트렌드는 바로 메이크업 브랜드와 애니메이션, 캐릭터 브랜드와의 협업입니다. 특정 캐릭터의 컬러를 모티브로 한 색조 화장품을 출시하거나, 자칫 밋밋할 수 있는 화장품 외부 케이스 디자인에 각종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일러스트를 삽입하여 소장 가치를 높였는데요. 시각적인 즐거움 뿐만 아니라 의미까지도 함께 살린 콜라보레이션이 등장하면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도 하였습니다




전문 화장품 브랜드 MAC에서는 디즈니 악당 컬렉션, 심슨 컬렉션 등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특히 해당 제품들을 모두 한정판으로 출시하여 한 명의 고객이 두 개 이상을 구매하는 일도 비일비재 하였습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카페 커피빈과 협업을 진행하여, 커피빈의 일부 매장 내 현대자동차를 전시하였습니다. 휴식과 만남의 공간인 카페에 자동차를 전시하여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데에 성공하였고 또한 승차도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도록 전시를 진행하여 상품과 소비자 간의 거리 좁히기에 성공하였습니다.


 



 

커피전문점 할리스는 교보문고와의 협업을 통해 카페 내 독서가 가능한 북카페 테마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휴식공간이자 가벼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카페에서 도서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하였으며 향후 저자와의 대화 등 다양한 코너를 마련하기로 하였습니다.



한정으로 출시되는 제품을 발 빠르게 구매하였다가 마니아 층이나 구매 대기 자에게 원가의 두 배 이상의 비싼 값에 재판매를 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순수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가중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는 어떤 브랜드 간의 협업이 우리를 놀라게 할지, 또 얼마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템이 선보여 질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