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 청주 국제 공예비엔날레에 대해 들어 본 적 있으신가요?

청주 국제 공예비엔날레 행사는 올해 9회째 열리는 국제적인 예술 행사입니다.저는 청주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마다 방문하는 곳이지만 늘 감회가 새롭습니다. 오늘은 916일부터 1025일까지 개최되는 제 9회 청주 국제 공예비엔날레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 행사장 입구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는 구 연초제조창(담배공장)을 성공적으로 재활용하여 부활시킨 사례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2004년 이후 공장의 가동이 멈춘 후 흉물스럽게 방치되었던 거대한 폐공장이 공예비엔날레 장소로 지정되면서 다시 아름다운 곳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페인트 칠이 군데군데 벗겨졌던 벽에 CD를 붙이다!

 

특히 이번 9회차 행사때는 청주 시민들의 꿈과 희망을 적은 재활용 CD들을 공장 건물 벽면에 붙이는 'CD 프로젝트' 를 진행하여, 청주시민들에게 이번 공예비엔날레는 평소보다 더 의미있는 행사가 될 것 같습니다.(CD프로젝트 주관: 2015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


 


CD의 뒷면에 쓰여진 청주시민들의 소망

 

페인트칠이 군데군데 벗겨져 있던 건물외관에 시민들의 소망이 담긴 CD를 붙여 놓으니 어떤 비싼 장식재를 붙인 것 보다도 더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또한 CD 뒷면에 직접 쓴 시민들의 글씨를 보면서 이번 행사가 단순히 청주시를 비롯한 여러 주최측 만의 노력이 아닌, 시민들의 참여와 노력으로 만들어 졌다는 느낌을 받았고, 그래서 어느 해보다도 더욱 뜻 깊은 행사가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이번 국제 공예 비엔날레의 주제는 'HANDS + 확장과 공존'입니다. 주제에 담긴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 공예를 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도구이며 표현적 매체이다.

따라서 ""에 집중하여 공예의 다양성을 "확장" 또는 "+"이라는 주제 안에서 관찰하고

더 이상 개인이 아닌 공동체가 되어 옛 방법과 현재의 기술적인 발전이 동등하게

존재한다는 의미에서 공존이라는 주제로 이번 비엔날레를 진행할 것이다.


 



이번 제 19회 국제 공예비엔날레의 주제인 HANDS + 확장과 공존

 

비엔날레 장에 들어가니 도구 HANDS+’,‘유산’,‘확장’,‘공존의 네가지 주제로 기획전이 진행 되고 있었습니다. 무려 12개국에서 모인 46팀의 작가가 참여하여 60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고 하는군요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작품 -페브리커


 


백남준 화가의 작품


 



화려한 작품- 아닐라 퀘윰 아그하


 


천장에 달려 있던 예쁜 유리병들

 

또한 2층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철학자이자 소설가 알렝 드 보통의 특별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주제는 아름다움과 행복으로, 공예, 디자인, 순수미술 등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15팀의 창작자들이 자연, 우아함, 강인함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아름다움과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공예작품을 선 보이고 있었습니다.



알렝 드 보통 특별전을 안내하는 안내판


 



특별전 전시장 곳곳에 숨어있는 행복에 관한 메세지

 

특히 알렝 드 보통은 오는 1010일 토요일, 청주대학교 다목적 체육관에서 예술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한다고 합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시다면 미리 티켓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에 관한 메시지 2


 


그리고 3층에서는 작품 공모전과 작품 판매 부스가 있었습니다.

특히 3층에서는 부스마다 작품을 만든 예술가들이 직접 설명을 해주기도 하고, 작품이 만들어 지고 있는 과정을 볼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특히 전 평소에 관심이 있던 한지공예에 특히 눈이 갔습니다.


*사진설명 :한지로 만든 무드등 1




한지로 만든 무드등 2


 


그리고 밖으로 나오면 다양한 공연들과 먹거리들이 대기하고 있답니다.

휴일이 많은 10.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에 방문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제9회 청주 국제 공예비엔날레는 1025일까지, 09시부터 18시까지 관람 가능하며, 요금 및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okcj.org)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