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4~512일간 한국전력공사 전기사랑기자단 2기의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전북 고창, 전남 나주 지역의 견학과 체험을 통해 전자계 및 전력설비의 학습을 하고, 회의와 단합을 통해 알차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먼저, 94일 첫째날의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오후 12시 광주 송정역에 전국각지의 전기사랑기자단 2기분들이 모였습니다. 7월 기획회의 이후, 오랜만에 만났지만, 서로 웃으며 반겨주었습니다. 모두 집결한 후, 역 부근 떡갈비 골목으로 이동해서 식사를 하였습니다. 한정식, 오리탕, 보리밥, 김치와 함께 광주의 5()로 꼽힌다는 송정 떡갈비와 뼈국물, 그리고 생고기 비빔밥까지 정말 푸짐하게 먹었습니다.



함께 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전기사랑기자단


광주송정역의 별미인 송정 떡갈비와 식사 후 즐기는 생고기 비빔밥

 

중식을 마치고, 전북 고창 구시포 해안가 일대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 고창 전력시험센터로 이동하였습니다.

 

고창 전력시험센터1989765kV 2회선 실증송전시험선로를 준공하기 위한 시험장의 필요로 운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고창센터는 765kV 송전시험 설비 구축을 시작으로 충격전압전류 시험설비(1996), 낙뢰유도철탑(1998), 배전실증시험장(2000), 송전애자옥외 실증시험설비(2001), 전자계 저감 실증시험설비(2004), 차단기 및 초전도시험동(2005), 신송전 실증시험선로 및 인텔리전트 변전소와 가공 HVDC 시험선로(2007), 전자계 이해증진관 및 분산전원 실증시험장(2009), 지중케이블 실증시험장(2010), 태양광 발전 실증시험센터(2011) 등이 연이어 구축 되었고, 현재는 총 20여개에 달하는 각종 시험 설비 및 전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메머드급 전력시험 테스트 베드로 발돋움했습니다.

 

당초 고창 전력시험센터는 765kV 송전기술의 국산화를 위한 시험장으로 출발했습니다. 하지만 한전은 고창센터를 세계적인 전력실증시험장이자 대한민국 전력산업의 미래 성장 동력 설계를 위한 장으로 활용한다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였고, 시험장 활용성 및 연계성 극대화를 위한 기능별 재배치 및 그룹핑 기능별 3ZONE(RED, GREEN, YELLOW)과 미래성장동력 ZONE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단체티로 갈아입고, 버스로 이동 중인 전기사랑기자단


고창 전력시험센터의 머릿돌이 보이는 입구

 

고창 전력시험센터에 도착 후, 중앙에 위치한 GREEN ZONE의 전자계이해증진관을 먼저 방문하였습니다. 고창센터의 소개 영상을 시청하고, 안내에 따라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계 이해증진관의 견학을 하였습니다. 친절한 설명과 여러 체험을 통해 즐겁게 전자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멀리서도 눈에 잘띄는 전자계이해증진관


고창 전력시험센터의 영상 시청


설명에 경청하고 있는 전기사랑기자단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서 사진을 많이 찍었습니다


한분도 빠짐없이 전시물을 자세히 보고 학습하였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우리 몸의 미세전류 측정체험


유심히 보고 있는 기자단들


생활 속 전자제품 속에 있는 전자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즐겁게 전자계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전력시험을 통한 전력컨설팅의 장인 YELLOW ZONE을 방문하였습니다. YELLOW ZONE은 지중케이블 실증시험장, 충격 전압·전류 시험장, 송전애자 실증시험장, 전기환경 모의시험장, ±500kV 가공직류시험장, 산불모의 실증시험장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지중케이블 실증시험장 내부를 견학하고, 기술 및 연구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지중케이블 실증시험장 내부를 견학하고 있는 기자단


구조물의 일부분을 통해 설명을 듣고 있는 기자단



열심히 학습하고, 전력설비의 신뢰성 기술을 실증하는 장인 RED ZONE을 방문하였습니다. RED ZONE765kV 실증시험선로, 디지털 변전 실증시험장, 배전 실증시험동, 배전기자재 종합시험장, 차단기 시험동, 전력품질 실증시험장, 초전도 시험동, 고전압 초전도 시험동, 345kV 절연암 실증시험장, 대전류 실증시험장, 가공선로 진동시험장, 케이블 고장점 탐지 실증시험장 등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자단들이 765kV 송전탑의 상공에 올라가는 짜릿한 체험을 하였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서 본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고창센터의 정경은 정말 멋있었고, 잊을 수 없었습니다.

 

 


아래서 올려다본 송전탑의 높이는 정말 높았습니다


엘리베이터에 탑승해서 올라가고 있는 중입니다


송전탑 위에는 고창 해안가가 보이는 멋진 풍경이 펼쳐졌습니다


위에서 바라본 고창센터와 설명을 듣고 있는 기자단


멋진 상공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재생에너지의 계통연계 기술을 실증하는 장인 GREEN ZONE의 태양광발전 실증시험장을 방문했습니다. 태양광발전 실증시험장은 500kW급 용량을 가진 국내 유일의 태양광시험설비로서, 주요기기에 대한 실증시험과 성능평가를 비롯한 시스템 성능개선 및 분산전원 계통 안정화 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태양광발전 실증시험장의 견학

 

고창 전력시험센터에 펼쳐진 태양광 모듈

 

전자계 이해증진관 앞에서 단체사진 한 컷!



고창 전력시험센터에서 전자계 이해증진관 및 전력시험설비 견학을 마치고, 나주 중흥리조트로 이동하였습니다. 경치 좋고, 시설도 좋은 멋진 리조트에서 짐을 정리하고, 간단한 휴식을 취했습니다.


나주 중흥리조트 외관


리조트에서 바라본 좋은 경치



9월 기획회의와 토의를 하고, 싱싱한 회와 해산물이 가득한 저녁식사를 하였습니다. 끝으로, 화합의 시간을 갖고 워크숍 첫째날을 보람있게 마쳤습니다.


9월 기획회의 하고 있는 모습


싱싱하고 푸짐한 해산물과 즐거움이 가득한 저녁시간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