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www.kepco.co.kr)

 

201586일 한국전력공사 전기사랑기자단 2기 전자파팀이 ‘765kV 신안성변전소에 다녀왔습니다. 동양최초로 765kV 상업운전에 성공한 한국전력공사의 신안성변전소는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에 약 271531(82000여평)의 부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충남 서해안의 당진화력발전소와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된 대규모 발전 전력을 경기도 성남, 용인, 수원 등 수도권 남부와 가평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수도권 전체 부하의 약 15%를 담당하는 국내 최대용량(8000MVA)의 변전소수도권 전력공급의 핵심이며, 국내 전력계통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765kV 송변전 설비란?

한국전력공사는 전력수요의 중심지인 수도권 지역과 대단위 발전단지 간의 심화된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토이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765kV 송전전압 격상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765kV 송전방식의 경우 345kV에 비해 수송 능력은 약 3.4배 크며, 동일 전력수송 시 부지면적은 53% 정도로 줄어들고, 송전손실을 1/7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765kV 격상사업은 각종 신기술 및 신공법 적용으로 국내 시공업체와 기자재 업체의 기술수준 및 국제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www.kepco.co.kr)





신안성변전소의 전경

 

먼저, 현장설비 견학을 하였습니다. 신안성변전소의 김기일 소장님과 김진영 대리님께서 동행하면서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변압기,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분로리액터 등 주요 변전설비를 눈으로 직접보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저희 모두 처음 보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예시와 원리를 같이 설명해주셔셨습니다.




신안성변전소의 전경

 




설명하시고 계시는 김기일 소장님 / 열심히 듣고 있는 전기사랑기자단의 전자파팀원들



주요 변전설비에 대한 용어 설명입니다



 

[전력공급 개요] 전력의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과정입니다

1. 발전소에서 전력생산

2. 송전선로를 통해 전력수송

3. 변전소에서 전압변환

4. 배전선로를 통한 전력분배

5. 가정, 공장, 사무실에서 소비



[일반현황] 신안성변전소의 연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설비현황] 신안성변전소의 전력공급 과정을 지도를 통해 보았습니다



 

[홍보관 운영] 연평균 2,200이 신안성변전소를 방문하고 있으며,

그 중 아시아를 비롯한 중동, 남미, 유럽 등 세계 각국의 외국인 방문객 비중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전력기술이 우수하고, 해외에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765kV 송변전설비 전시관의 외관, 내관

 

실내 교육을 마치고, ‘765kV 송변전설비 전시관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전시관은 송전선로와 변전소 등 전력설비를 축소하고 전시함으로써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며놓았습니다. 또한 야외전시 공간에는 765kV, 365kV, 154kV, 66kV에 대한 애자장치를 비교 전시하여 765kV 송전설비의 규모를 가늠하게 했습니다. 저희는 김진영 대리님에게 전시물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듣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서, 알찬 관람을 하였습니다.



김진영 대리님과 전기사랑기자단 전자파팀



여러 기자재와 부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관 내부 모습



한눈에 볼 수 있는 신안성변전소의 축소판입니다




눈으로만 보았던 전선 위의 공의 정체에 대해 알았습니다.

비행 시 전력선의 존재를 비행사에 경고하기 위하여

 전력선의 상단에 위치한 가공지선에 설치하는 항공장애 표시구입니다.

직접 만져보고, 내부도 들여다 보았습니다.




헤어드라이기, 전자레인지, 스마트폰, 그리고 송변전설비 전자계를 비교해서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인체와 가까이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전자파보다 20m 위에 떨어져있는 송변전설비의 전자파 측정값이 더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야외전시 공간

 

전시공간을 둘러본 뒤, 다시 교육관으로 와서 한국전력공사 송변전건설처의 김용원 차장님의 전자파 교육을 듣고, 팀 회의를 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던 전자파에 대한 오해를 알았고, 객관적인 정보와 정확한 내용을 배웠습니다.




지하철 승강장보다 낮은 일정 거리의 송전선로의 전자파 수치

 

교육 후, 운영 중인 765kV 송전탑 주변의 전자계를 실제 측정해 보았습니다. 설명대로,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계거리가 멀어지면 급격히 감소하였습니다.



신안성변전소 주변 송전탑과 송전선로



송전탑 밑에서 거리별로 전자파를 측정해보는 전기사랑기자단 전자파팀



신안성변전소 765kV 송변전설비 교육관 앞에서 기념촬영

 

전자파 측정을 끝으로, 신안성변전소의 모든 견학일정을 마쳤습니다. 이번 견학을 통해, 우리나라 전력 공급의 중심인 신안성변전소의 현황과 기능, 그리고 전자파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력 기술력의 우수성을 느꼈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