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컴퓨터, 핸드폰, TV 등 각종 전자기기를 매일 사용하며 우리의 인체는 전자파에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었습니다. 뉴스에서는 우리 인체가 전자파에 노출이 된 만큼 인체에 매우 유해하다고 앞다퉈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전자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전자파란 무엇일까



전자파란 전계(Electric field)와 자계(Magnetic field)로 구성된 파동으로서 전자기파를 줄여서 표현한 단어입니다. 전자기파는 전기파와 자기파를 합쳐서 일컫는 말인데 전기력과 자기력이 파동을 가지는 현상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전류가 흐르면 전기장이 발생하고 그 전기장은 자기장을 발생하며 또 이 자기장은 전기장을 발생하여 계속 전자파가 계속 퍼져 나가게 됩니다.


< 출처 http://blog.naver.com/moonyj31/220330606758 >


쉽게 말해 수면에 돌을 던지면 물결이 퍼져 나가듯이 전계와 자계가 진동하여 퍼져나가는 것을 전자파라고 합니다. 전류가 흘러서 전자파가 발생하고 발생하는 지점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전자파의 세기는 급격히 약해집니다.

 

전자파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빛과 마찬가지로 어떤 장애물을 만나면 반사, 굴절, 회절을 한다는 것입니다. 장애물에 의해 전자파가 도달할 수 없는 위치에서도 우리가 방송이나 무선통신을 송신할 수 있는 이유도 이 전자파의 이런 특징 때문입니다.


전자파는 가전제품과 송배전 등의 전력설비에서 발생하지만 우리가 매일 접하고 있는 가시광선(, 태양), 적외선, 자외선에서도 전자파가 발생합니다. 또한 병원에서 사용하는 X-선에서도 전자파가 발생합니다. 이 정도면 우리는 전자파 안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출처 http://blog.naver.com/mhtptw/220345081412 >



2. 전자파의 유해성은?

일상생활 중 주변 곳곳에서 우리는 전자파에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전자파 발생은 세탁기(0.19~10μT ), 헤어드라이어(0.1~70μT ), 전기스탠드(0.5~2μT ), TV(0.35~2μT ), 에어컨(0.002~2μT ), 전기장판(3.9μT ), 전기밥솥(1~2μT ), 형광등(0.01~0.3μT ) 등이 있습니다.

※ 전자계의 세기 단위μT (마이크로테슬라)



최근의 전자파 유해성은 송배전 선로나 가전제품 등에서의 '극저주파'(Extremely Low Frequency: ELF)와 이동통신 단말기 사용에 따른 무선 주파수에서의 '고주파'(Radio Frequency: RF)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자파가 우리 인체로 들어오면 피부병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하는데요. 이것은 사실일까요? 아닙니다! 전자파가 우리 몸에 해롭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실제로는 우리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연구결과(1996~200712년간 연구)에 따르면 낮은 수준의 자계노출에 의해 암이 진전된다는 생체작용은 밝혀진 바가 없다고 연구결과가 나왔고 서울대 의대 등 8개 기관 연구 결과(1996~2008)에 따르면 전자계 건강영향에 대하여 인체역학조사, 동물실험 등에서 문제가 없다,’고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외에도 오래전부터 해외에서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국내에서도 계속해서 전자파의 유해성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조사 결과 인체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송전탑의 경우는 어떨까요? 송전탑은 154KV, 345KV, 765KV의 높은 전압이 흐르기 때문에 송전탑 주위에는 많은 전자파가 흐르는 것으로 알고 있으실텐데요. 전자파의 세기는 송전전압과, 거리에 좌우되기 때문에 전자파는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큰 폭으로 감소합니다. 송전탑으로부터 20M가 떨어지면 1  μT , 100M가 떨어지면 전자파의 세기는 0.2  μT 로 일반 가정에서 쓰고 있는 전기장판(3.9 μT )이나 헤어드라이어(0.7~70  μT )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국내 전기제품의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치는 60Hz 기준에서 83.3  μT 로서 송전탑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지면 안전하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 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

 

이번 기회로 전자파에 대하여 궁금증과 오해가 조금이나마 풀리셨나요? 전자파를 없이 살 수는 없지만 위 사진을 참고하면서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면 전자파에 해방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 BlogIcon 김희조 2016.01.13 21:2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담 전기장판 토드 꼭 뽑고 자도록할게요 ㅎㅎ
  • BlogIcon nanowell 2016.12.01 15:06
    전자파가 위험하다는건 대부분 다들 알고 있죠. 그게 증상이 즉시 나타나지않다보니 무감각해지는거죠
    http://nanowell.co.kr/220866198547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