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절망에서 피어난 천재 화가, 프리다 칼로

 

장애와 사고로 인해 다리를 잃게 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절망 속 아픔만 안고 계실건가요?

저라면 아마 그 절망에 지쳐 일어나기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

 

여기 사진 속 이 여자분은 멕시코 작가 프리다 칼로입니다.

디에고 리베라의 부인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후에는 자신의 이름을 더 널리 알린 작가로 유명한데요.




(출처:네이버 캐스트)

 

칼로는 여섯 살이라는 어린나이에 소아마비에 걸려 장애를 얻고 나무다리 프리다라는 놀림을 받으며 자랐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밝고 건강하게 자랐다고 합니다.

소아마비 정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밝게 자란 그녀에게 보다 심각한 시련이 다가 온 것은 열 여덟, 명문 국립예비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일 때 큰 사고로 목숨을 부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기적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골절과 탈구를 경험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의 고통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고 하는데요.

47세의 나이에 요절을 하는 것을 시작으로 잦은 수술과 3번의 유산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때 칼로는 지인에게 이럴거면 차라리 없어지는게 낫지 않을까? 라는 편지까지 보냈다고 하는데 그녀가 얼마나 고통을 겪으며 살았는지 차마 가늠할 수 없지만 조금이나마 글을 통해 그녀의 고통을 전해봅니다.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

 

칼로는 침대에 누워있으며 그림을 정식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그림은 대부분 자신의 자화상이 포함 되어있는걸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주제는 자신이라고 생각했다고 하네요.

최악의 상황인 자신을 그리며 나는 결코 꿈을 그린 것이 아니며 나의 현실을 그린 것이다라는 말로 유명합니다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 , 작품명:희망 없는 프리다 1945)

 

칼로는 자신이 처한 절망적인 현실, 육체적 고통과 애증에 따른 정신적 피폐함을

초 현실적주의적인 요소를 담아 자화상으로 표현하려 했다고 합니다.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

 

칼로는 3번의 유산을 경험했는데 그 고통을 그림으로 많이 표현했다고 합니다.

같은 여자로서 이 고통이 어떤 육체적인 고통보다도 더 큰 상처로 다가왔음을 느끼게 되는 그림이었습니다.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 우주와 지구, 멕시코에서 나와 디에고 1949)

 

칼로는 여성 편력이 강한 디에고와 결혼을 하게 되는데요.

그녀는 자기 자신보다 디에고를 더 사랑했다고 합니다.

디에고는 그녀에게 연인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아들이자 영원한 우상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디에고의 여성편력은 칼로를 만나고도 바뀌지 않았으며 수많은 여인들과 관계를 맺으며 심지어는 칼로의 여동생과도 애정행각을 벌여 그녀의 영혼을 갈가리 찢어놓았습니다.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

 

솔직히 왜 그녀는 이렇게까지 디에고를 사랑했을까, 그의 잦은 바람에도 그를 사랑하는

마음이 왜 사라지지 않았을까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

 

그녀에게 있어 남편 디에고는 애증의 관계였고 우상의 대상이었기에 더 그에 대한 마음이 컸던 부분은 아닐까 감히 생각해봅니다.

한편으로는 그녀가 고통을 이겨가면서까지 사랑을 한 부분에 대해선 안타까움이 강하게 들지만 다른 편으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을 그만큼 너무 사랑했다는 그녀의 마음이 멋있다는 생각이 공존하게 되었습니다.


 


(출처:구글 이미지검색 , 검색어:프리다칼로/디에고리베라)

 

저는 디에고 리베라과 프리다 칼로을 둘 다 다녀와서 서로 사랑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둘의 그림이 눈에 띄게 많이 다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초반 시기의 프리다 그림은 디에고를 따라 가는듯한 그림이었지만 후에는 자신만의 그림을 찾아 초 현실적인주의를 강조한 그림임이 또렷해졌습니다.

 

저는 전시회를 가기 전에는 프리다 칼로 전시회가 더 기대가 컸으며 그녀의 아픔이 그림을 통해서 고스란히 느껴짐을 느끼고 전시회를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그 둘의 전시회를 비교해보니 왜 그녀가 디에고 리베라를 사랑하고 또 애증의 관계를 반복했는지 조금이나마 이해를 하게 되는 시간 이었던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
  • 그림 2015.08.24 08:26
    스토리를 알아야 그림이 보이는 듯합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 헨리 2015.09.14 11:22
    정말 좋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