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 샤오미


 얼마 전 한국전력 전기사랑 기자단 2기 발대식에서 샤오미 밴드(헬스케어를 위한 팔찌형 웨어러블 기기)를 받았습니다! 워낙에 기계치 인데다 기계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던 저는 이 물건을 처음 받아 들고 이게 무엇 인고하였지만 옆에 계신 기자님께서 이 신기한 물건에 대한설명을 친절하게 해주셔서 저도 매일 밴드를 착용하고 건강을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란?

 ‘웨어러블(wearable)'은 말 그대로 입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에 사물을 휴대하고 다녔다면 현재의 트렌드는사물을 착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는 사용자의 신체에 밀착하여 사용자를 포함한 주변 환경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소통한다는 특징을 가진 차세대 PC 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작동원리 :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10년 전 유비쿼터스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상용되며 유비쿼터스 기술이 각광을 받던 때가 있었습니다.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저도 모 여배우가 달리는 차 안에서 휴대폰을 이용해 집에서 안 끄고 나온 가스레인지를 끄는 것을 보며 매우 신기해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이처럼 유비쿼터스란 각종 사물에 인터넷을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해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출처 구글글래스앱


 이후 IT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존의 유비쿼터스보다 진화된 개념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사물인터넷( 이하 IOT: Internet of Things) 인데요, IOT도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4G, 5G, WIFI, BLUETOOTH 등 무선 통신 기술)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IOT는 기존의 유비쿼터스와는 달리, 인터넷을 통한 사람의 조작 없이 사물들이 알아서 대화를 주고받으며 일을 처리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킹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 폰으로, 끄는 것을 깜빡 잊고 그냥 나온 가스레인지 불을 끌 수 있었다면, IOT 스마트 홈 시스템은 깜빡 잊고 그냥 나온 가스레인지 불을 사물들이 센서를 통해 감지하고 알아서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IOT기술의 원리를 이용해 만들어 진 것이 바로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웨어러블 기기는 몸에 부착 함으로서 사용자의 신체를 포함한 주변 환경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소통하며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분야 

현재 개발된 웨어러블 기기의 분야는 피트니스, 헬스 케어, 패션 등이 있습니다.

피트니스 분야: 운동 중, 스마트 폰과 연동하지 않아도 운동량을 확인 및 저장이 가능하여 사용자의 운동량을 기록,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헬스 케어 분야: 장소와 시간에 제한 받지 않고 24시간 심전도, 뇌파, 혈압, 체온 등의 생체신호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병예방과 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패션 분야: 체형을 측정하는 장비인 '바디 스캐너'를 아바타에게 적용하여 직접 옷을 입지 않고도 옷이 잘 어울리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스 ZUM


<!--[if !supportEmptyParas]--> <!--[endif]-->최근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웨어러블 기기 사용이 일반화 되어지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기술은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고 앞으로는 의류나 피부에 부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 영화 아이언맨



 어쩌면, 영화 아이언 맨에서 처럼 인간의 피부에 장착된 지능화된 컴퓨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가 곧 다가오지 않을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