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남의 물산이 교류되는 시장, 화개장터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 따라 화개장터엔 아랫말 하동사람 윗마을 구롓사람 닷새마다 어우러져 장을 펼치네 구경 한번 와보세요 보기엔 그냥 시골 장터지만 있어야 할 건 다 있구요 없을 건 없답니다 화개장터.”

한번쯤은 이 노래 들어본 적 있으시죠? ! 맞습니다! 가수 조영남이 부른 화개장터입니다. 화개장터는 이 노래가 널리 알려진 뒤 영·호남 화합의 상징적 장소이기도 했습니다. 우리 함께 화개장터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 화개장터의 정문 >

 

 화개장터는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탑리에 위치해 있으며 옛적에는 남원과 상주, 함양 상인들까지 모여들어 중국 비단과 제주도 생선까지 거래를 할 정도로 당시로서는 우리나라 5대 시장 중 전국의 어느 시장보다 규모가 크고 사람이 붐비는 곳이었다고 합니다.

전라도와 경상도의 화합의 상징물인 남도대교가 생기기 전에는 섬진강 건너 구례사람들과 나룻배로 물품을 옮기기도 했다고 합니다.

 작년 11월 달에는 화개장터에 원인 모를 화재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당시 화개장터 대부분의 점포는 목재로 되어 있어 불이 난지 1시간도 채 안 돼 점포의 절반이상이 완전 전소 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 출처 : mbc 뉴스 캡처 >

 

 이후, 불의의 화재사고로 잿더미로 변한 화개장터 재건을 위해 지자체들과 각계각층의 따뜻한 손길이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 많은 성금이 모여 화개장터가 좀 더 깔끔하고 멋지게 복원되었습니다





< 화개장터 복원 사진 >






 화개장터 정문으로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있는데요! 기타를 들고 포근하게 웃고 있는 가수 조영남의 동상입니다! 옆에 앉아서 사진도 찍을 수 있을 수 있답니다. 가수 조영남과 함께 사진 한 장 찍어 보는 것 어떠세요?!





 화개장터 안에는 여러 가지 품목을 판매하고 있는데요지리산의 무공해 산나물과 각종 한약재하동에서 직접 키운 제철과일여러 가지 특산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섬진강 은어참게탕재첩국 등 여러 가지 하동 특산물을 맛 볼 수 있답니다





< 화개장터 대장간 >


 제가 화개장터를 돌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이 있었습니다바로 대장간인데요대장장인 탁수기님이 16살 때부터 현재까지 쇠망치를 두들기고 계신 곳입니다지금도 직접 쇠를 불구덩이에서 달군 다음에 망치로 두들겨서 여러 가지 연장들을 만들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대장간 앞에 놓인 연장들은 즉석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화개장터 주변에 하동 야생녹차를 시음해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하동군 화개는 야생녹차 산업특구로서 세계적인 명품차를 향해 열심히 달려 나가는 중인데요! 화개장터에서 쌍계사 방향으로 5분 정도만 가면 차 문화센터가 있습니다.

 

< 차 문화센터,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로 517-25 >


 차 문화센터는 전시관과 체험관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전시관에서는 한국 차의 역사와 유물, 도구 등이 전시되어 있어 우리나라 차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체험관에서는 다례 문화 체험과 덖음차 만들기 체험이 가능합니다. 체험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11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단체로 문화 체험하고 싶은 분들은 하동녹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전화예약을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체험관 1층에서는 다양한 명품하동차를 구입할 수 있는 차 판매장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 차 문화센터 체험관 >


 매년 4월이 되면 화개장터에는 벚꽃 축제가 열립니다. 섬진강변에 따라 화개장터를 지나 쌍계사까지 벚꽃이 만발하며 화개장터에서는 민속놀이 체험과 녹차 시음회 등 여러 가지 행사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월에는 하동 야생차 문화 축제가 열리는데 화개장터에서 역마 예술제도 열린다고 하니 4,5월에는 화개장터에 사람 없는 날이 없겠죠?






제가 화개장터를 방문한 날에도 발딛음 틈 없이 전국 각지의 사람들로 가득했는데요! 인심 좋고 인정 많은 화개장터! 이번 주말에는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가득한 화개장터로 떠나보는 것 어떠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