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린캠퍼스 사업이란?

 

 그린캠퍼스 사업은 정부의 친환경 성장정책을 국내 온실가스 다량 배출원 중의 하나인 대학에 반영하여 미래의 친환경인재 양성을 위한 친환경 교육실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교정구축, 사회 각층의 동반성장을 위한 지역사회의 친환경 성장기여 등 대학이 친환경성장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재정과 기술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11년부터 실시된 그린캠퍼스 사업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그린캠퍼스 선정 대학에 연간 4천만원씩 3년간 재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선정 대학의 온실가스 감축 실현을 위해 인벤토리 구축 및 온실가스 감축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린캠퍼스 속으로!



그린캠퍼스 사업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이 사업을 하고 있는 인천대학교를 직접 방문했습니다.

 

 우선 인천대학교는 2009년 송도캠퍼스로 옮긴 이후 태양열, 태양광, 지열, 풍력 등 다양한 형태의 신재생에너지발전에 힘써왔으며, 2012821일에는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과 저탄소 그린캠퍼스 조성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에 따라 그린캠퍼스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학구성원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녹색생활 실천에 관한 내용을 제공하고 현재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대학본부 앞에는 신재생에너지설비 현황판이 설치되어 있어, 인천대학교의 신재생에너지발전에 대해 한 눈에 보기 쉽게 나와 있었습니다. 현재 인천대학교에는 크게 태양열 급탕설비, 태양광발전 설비, 지열냉난방 설비, 풍력발전 설비 4가지 분류로 발전설비를 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바로 옆쪽에는 신재생에너지 LED현황판을 설치하여 현재 발전량과 누적 발전량, 열량, 연간 몇 그루의 나무심기의 효과가 생겼는지까지 환산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대학 내 지하주차장 출입구 3개소 상단에는 태양광 집열판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태양광()발전 설비로써, 태양전지라는 광전변환기를 사용하여 태양의 빛 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발전한 전기는 주로 지하주차장 조명전기의 일부를 감당하고 있고, 그렇게 해서 연간 43.1TCO2eq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지회관과 학군단 건물 옥상에는 태양열 집열기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태양광()발전과는 다른 태양열()발전으로써, 집열기를 이용하여 태양빛을 열에너지로 변환하고 그렇게 얻은 열에너지로 급수되는 물을 가열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태양열 급탕설비는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지만, 급탕부하의 수요가 많고 태양열 발전방식 등을 고려해보았을 때 굉장히 경제적이라고 합니다. 주로 학생 동아리방 샤워실에 급탕공급을 담당하고 있고 연간 40TCO2eq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그 절감액은 연간 2,320,122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게스트하우스 건물 앞마당 지하에는 지열매설관이 매설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지하 온도차를 이용하여 냉난방에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어린이집 건물은 인천대학교가 하고 있는 4가지 분류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집약체 였습니다. 태양열 급탕설비, 태양광발전 설비, 지열냉난방 설비, 풍력발전 설비를 모두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열냉난방 방식에서 사용되는 히트펌프를 돌리기 위한 아주 소량의 전기를 제외하고는 거의 100% 자가발전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2013년에 어린이집이 들어온 이후에 현재까지 2년 정도 시범운영이 되었고, 제로에너지 건물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앞서 보았던 캠퍼스 전체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모두는 대학본부 건물 지하에 위치한 종합상황실에서 관리와 제어를 하고 있었습니다. 보안상의 문제로 외부인의 출입이 철저히 통제되는 곳이라 내부모습은 취재할 수 없었고, 안에서 관계자분께 자세한 설명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 증축하고 있는 건물에도 지열설비뿐 아니라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옥상에 태양열 집열기를 설치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정부차원에서 시작하여 온실가스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으로 인하여 에너지 관리와 환경보호에 힘쓰고 있는 것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그린캠퍼스 사업 선정대학이 늘어나서 전국의 대학으로 확산 되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