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 속 햇빛발전의 메카?


지난 6월 13일 오전 5시(한국시간 기준), ‘다 함께 리듬을(All in one rhythm)’ 이라는 표어 아래 2014 브라질 월드컵이 개막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국시간 기준으로 18일 오전 7시 러시아, 23일 오전 4시 알제리, 27일 오전 5시 벨기에와 경기를 펼치게 되는데요.



지금 태극전사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뜨거운 응원과 격려가 아닐까 싶어요. 붉은 악마는 올해도 변함 없이 거리응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응원할 때도 서로를 배려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높은 시민 의식은 필수겠지요?



<2014 브라질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 출처 FIFA>


이변의 연속이었던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억하시나요? 대한민국을 들썩이게 했던 잊지 못할 역사 중의 하나지요. 우승후보 포르투갈을 탈락시킨 개최국 대한민국의 상승세는 16강 이후에도 거침없이 이어졌는데요. 연장까지 가는 접전 끝에 이탈리아마저 무너뜨린 대한민국은 8강에서도 스페인과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를 거두며 4강에 오르는 기쁨을 누렸었죠. 지금 생각해도 소름이 쫙! 정말 짜릿하네요. 이는 유럽 및 아메리카 이외의 국가로는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4강에 오른 유일무이한 사례로 기록되어 있다고 해요.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의 역사적 현장이었던 서울월드컵경기장이 ‘서울 햇빛발전’의 메카로 탈바꿈했다고 합니다. ‘원전하나 줄이기’ 종합대책과 관련하여 서울월드컵경기장에 158kW 규모의 도심형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게 된 것인데요. 신·재생 에너지를 홍보하는 데에도 활용될 예정이라고 해요. 158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 가동으로 연간 207MWh의 전력을 생산하고, 94t 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이는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연간 전기사용량 3,507MWh 중 5.9%를 분담할 수 있는 양으로, 30년산 소나무 11,158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원전하나줄이기(One Less Nuclear Power Plant)’란 시민과 함께 에너지를 절약하고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 생산을 확대하여 원자력발전소 1기가 생산하는 만큼의 에너지를 대체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서울시 에너지 정책입니다. 에너지 위기와 기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에너지 수요 감축과 신재생 에너지 생산을 위한 종합대책을 시민과 함께 수립 추진하고 있는 것인데요. 2014년까지 최소한 원전 1기(1GW급)에서 생산되는 전력량을 절감하고, 장기적으로 2020년까지 전력자급률 20%를 달성하고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전하나줄이기 캐릭터 '햇빛천사 동글이'도 참 귀엽죠? 에너지를 절약하여 스스로 에너지를 만드는 서울시민의 얼굴을 형상화했다고 해요.


<원전하나줄이기 햇빛천사 동글이 / 출처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희망서울)>


서울월드컵경기장에 설치된 도심형 태양광 발전시설은 세련된 디자인과 조형미도 갖추고 있습니다. 경기장과의 시각적인 조화 및 디자인에도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지요. 기존 경기장의 전면 경관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서 상부 태양광 모듈은 수평면을 이루도록 하였고, 하부 구조물은 전통 건축 고유의 처마를 닮은 부드러운 곡선을 모티브로 하여 이를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로 승화시켰다고 해요. 


<서울월드컵경기장 / 출처 : 서울시설공단 웹진>


기능 위주의 단조로운 발전시설에서 벗어나 2002 월드컵을 기념할 상징 조형물로서의 기능까지 놓치지 않고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서울시는 앞으로 월드컵 공원 및 경기장을 녹색에너지 투어의 핵심으로 각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서울 햇빛발전'의 메카로 조성해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많은 기대와 관심 가져 주시기를 바라요!

댓글쓰기 폼
  • 햄냥 2014.07.02 13:39
    저번에 월드컵 경기장 갔을때 조경시설처럼 만들어 놓은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본적 있었는데요~
    디자인요소적인 측면도 충족하면서 더불어 에너지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거 참 멋진거 같습니당!!
  • 김세영 2014.07.06 13:40
    와 정말 획기적인 방법이네요. 어떻게 이런 생각을...원전 하나 줄이기 동글이 너무 귀여워요~~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줘야 겠네요!!ㅎㅎㅎ
  • 남홍균 2014.07.09 10:19
    상암동월드컵경기장에서 158kw의 도심형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장디자인과 어울리게 시설하고서 5.9%의 전력을 자체분담 생산한다고라.......... 어매 참잘했구만이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