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쇄원의 의미

 소쇄원의 소쇄는 '맑고 깨끗하다' 란 뜻을 가지고 있다. 소쇄원은 조선중기 양산보가 조성한 대표적인 민간 별서정원으로 스승인 조광조가 기묘사화로 유배되고 사사되자 낙향하여 고향은 창암촌 지금의 담얌에 소쇄원을 조성하게 되었다. 이것이 소쇄원의 시초이다. 이 후 송순, 김인후 등의 도움을 받고 그의 아들인 자징과 손자 천운 등 3대에 걸쳐 조성하여 지금의 모습에 이르렀다고 한다.




소쇄원 오곡문




한국식 정원 '소쇄원'

정원의 사전적 의미는 울타리 안에 인공적인 석재나 식물 등으로 꾸며 놓은 공간을 말한다. 정원은 양식에 따라 영국식, 프랑스식, 중국식, 일본식 정원으로 나뉜다. 이런 정원들은 각 나라별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정원들은 울타리 안에 조성된 조금은 폐쇄적인 특징을 가진다 

조선 중기의 정원을 대표하는 소쇄원은 다른 나라의 양식과는 달리 자연과 어울려 정원을 조성하여 다른 특징을 지닌다.



소쇄원 백배 즐기기 

소쇄원은 200852일 명승 제40호로 지정 되어 있다. 개방 시간은 09:00 ~ 18:00이며, 휴무일은 없다. 위치는 담양군 남면 지곡리 123번지 이다. 소쇄원 입장료는 성인 1인당 1000원이다.


 


소쇄원 계곡과 정자


그린카드 소지자에 한해 그린카드 할인을 해주고 있다. 각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발급 받은 그린카드가 있다면 입장료 할인을 꼭 받자. 그린카드의 경우 다른 유적지나 국립공원 등 입장료 할인이 있으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소쇄원 속 볼거리 

 

- 광풍각, 제월당 - 

소쇄원은 정원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정원과는 다르게 자연과 함께 어울리게 조성되어 있다. 소쇄원은 1400평 정도의 규모인데 그 안에 계곡이 있고 계곡 위에 정자가 지어져 있으며, 여러 종류의 식재를 배치해 인공적인 느낌보다는 자연과 하나 되는 느낌을 주는 곳이다. 소쇄원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광풍각이다. 광풍각 뒤로 매대를 두고 2단의 단을 두고 매화를 심었으며 '소쇄처사양곡지려'라는 현판이 걸려있다. 광풍각 위로 제월당이 있다. 제월당은 '비갠 뒤 해가 뜨며 부는 청량한 바람'이라는 뜻이다. 소쇄원의 가장 위에 자리하며, 소쇄원의 전경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은 소쇄원의 사랑방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

 

- 애양단, 오곡문 - 

소쇄원에서 태양이 가장 많이 드는 곳 태양을 사랑하는 애양단, 제월당에서 왼편으로 보면 담장이 쳐져 있고 그곳에 애양단이라는 글귀를 볼 수 있다. 이곳은 소쇄원에서도 태양이 가장 잘 드는 곳으로 애양단이라 지었다고 한다. 애양단은 오후에 방문해도 언제나 햇볕이 내려 쬐는 신기한 곳이다.




소쇄원 애양단



오곡문은 최대한 거스리지 않게 계곡물을 담장 밑으로 흘러들게 만든 문으로 계곡 바닥에 막돌을 쌓고 그 위에 길쪽한 자연석 두개를 걸쳐 놓고 돌담을 쌓았다. 막돌이 위태로워 보인다고 생각이 들지만 홍수나 비 바람에도 끄덕 없다고 한다. 오곡문의 글씨는 우암 송시열의 글씨이다.



소쇄원 속 이야기 

 소쇄원은 건물 하나 하나 그리고 장소 속에 무수히 많은 이야기와 의미를 담고 있다. 조선시대 정원으로 아름다움을 선사하지만, 또한 역사 속에서도 우리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소쇄원에는 8채의 정자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는 3채만 남아 있으며, 3대에 걸쳐 조성되었으며 호남 사림문화와 가사문화의 구심점 역할을 했던 중심지이자, 시민들의 휴식처이다




소쇄원 입구




소쇄원 가는 길

소쇄원은 광주역이나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바로 가는 법은 없다. 서방이나 동광주 홈플러스로 이동 후 187번이나 225번 버스에 오르면 바로 갈 수 있다. 버스 배차 간격은 25분이다. 자가용을 이용하면 동광주 IC를 통해 15분 정도면 도착 가능하다.


 

소쇄원 개장 시간 

소쇄원은 명승지이기는 하지만, 개인 소유의 사유지이므로 개방 시간이 정해져 있다. 

3,4,9,1009:00~18:00

5,6,7,809:00~19:00

11,12,1,209:00~17:00 

전남 담양군 남면 소쇄원길 17 (지곡리)

 

문의/안내) 소쇄원 매표소 061-381-0115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