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킨...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떨리고 손이 저절로 전화기로 향하는 분들이

계실 거에요





 

치킨은 언제나 옳다

 

 언젠가부터 치킨은 일명 치느님 이라고 불리우며 우리 국민의 문화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죠. 우리국민은 하루에 52 마리의 치킨을 먹는다고 합니다.(출처 국민은행)

 

 치느님. 그는 언제 어디서 탄생하셨으며, 현재 어떤 모습으로 우리와 함께하고 계신지, 오늘은 치킨을 시키기 전에 그분을 생각하며 간단한 고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킨의 역사

 

 치킨은 언제 어디에서 탄생하였을까요?

우리가 흔히 먹는 튀김 역사는 미국의 흑인 노예제도로부터 시작합니다. 미국 남부 노예들이 백인 농장주들이 먹다 남긴 닭의 날개, , 등을 집으로 가져와 오븐 없이 먹을 있는 방법을 연구하다가 찾은 방법이 바로 튀기는 것이었습니다.


 제대로 먹거리가 없었던 흑인들에게는 이러한 음식조차 중요한 영양공급원이고 소중한 음식이었죠. 때문에 당시 흑인들은 치킨을 소울 푸드라고 칭했다고 합니다. 이후 튀김 닭의 맛을 알게 백인들도 닭을 튀기는 조리방법을 따라하게 되고




 이후, "커널 샌더스" 의해 유명한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 <KFC>"이라는 최초의 프랜차이즈 치킨 집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5년에 생긴 림스 치킨 최초의 프랜차이즈 치킨 집입니다. 림스 치킨은 현재도 전국 25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치킨이 세계적으로 사랑 받게 이유?

 

치킨이 일명 치느님 으로 추앙 받는 이유는


출처: TVN 식샤를 합시다 에서



너무 맛있어서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치킨이 세계인들의 애인으로 등극하게 결정적인 원인에는 사실 경제적인 요소가 숨어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닭이 다른 가축보다 빨리 성장하기 때문에 세계에 유통되고 있는 닭고기의   공급량이 다른 육류에 비해 월등히 많다는 사실!


 보통 ,돼지를 도축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은 각각 30개월, 6개월이지만, 닭고기의 도축은 생후 100 전후로 하여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가 먹는 치킨용(작은) 닭은 생후 40 전후의 것이 가장 많다고 해요~ 이뿐만이 아니라, 보통 , 돼지, 닭을 비교해 봤을 1Kg 찌우는데 필요한 사료의 양은 각각 8Kg, 4Kg, 1.3Kg 입니다.


소고기와 돼지고기에 비해서 닭고기를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훨씬 적다는 이야기입니다. 결론적으로사료 1.3Kg 닭고기 1Kg 생산된다는 것이죠. 이러한 경제적 이점으로 인해 세계인들이 부담 없이 닭고기를 즐길 있는 것이지요.



치맥

 

여러분 치킨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들이 치킨과 맥주를 동시에 떠올리실 것입니다. 치킨과 맥주, 이미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문화인데요, 특히 월드컵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 있는 해에는 전년도 대비 치킨의 매출이 10%이상 느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중국에 치킨열풍을 몰고 온 KBS 별에서 온 그대



 또한 최근에는 2014 반영 인기드라마별에서 그대(이하 그대)에서 여배우가 오는 날에는 치맥 인데라고 내뱉은 대사 한마디에 중국에서도 치맥의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 치맥을 즐기려고 매장 앞에 3시간 이상 줄을 기다리는 진풍경을 있다고 합니다. 그대 효과로 중국 치맥의 소비가 2 이상 올랐습니다.또한 롯데마트에 의하면 롯데마트 내에서의 맥주와 치킨의 매출이 각각 70%, 125% 올랐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치킨집의 수

 

 우리나라에는 치킨집이 아주 많습니다. 우스갯소리로 현재 우리나라를 치킨 춘추전국시대라고 부른다고 하는 군요. 분야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를 조사결과를 보아도 다른 음식 프랜차이즈보다 치킨 프랜차이즈 점의 가맹점 수가 월등히 많은 것을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일년 동안에 평균 7000개의 치킨집이 새로 생겼다고 하는군요. 한편 일년 동안 문을 닫는 치킨집이 무려 5000개라고 합니다. 이것은 다소 어두운 사회의 단면이기도 하지만 치킨이 그만큼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음식이며, 누구나 창업하기 쉽다는 점을 시사해주는 것이겠지요.



출처: 국가통계포털

 

 오늘은 실전에 앞서 이론을 숙지해 보았습니다. 독자 여러분 유익하셨나요?

치킨학개론 수업을 이수하신 독자 여러분! 치킨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