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어떻게 전기가 생산되고 공급될까?>

여러분 안녕하세요? 전기의 생산과 공급을 설명해 줄 장완재 기자라고 합니다.

우선 전기는 무엇일까요? 일상에서는 전기레인지, 전깃줄, 형광등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전기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고, 편리함을 주며 어떨 때에는 즐거움도 주는 아주 멋진 녀석입니다. 그렇다면 이 멋진 전기라는 녀석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되는 걸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구체적으로는 모르실거라 생각되는데, 오늘 제가 전기의 생산과 공급을 자세하고 재밌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볼 건데요, 전기는 발전소라는 곳에서 생성됩니다.

발전소는 물, 지열, 천연가스, 바람 등의 에너지원을 이용해 에너지를 변환하는 장치인 발전기를 작동시켜 모든 움직이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공간입니다. 발전소의 예로는 물을 이용한 수력발전소, 불을 이용한 화력발전소, 바람을 이용한 풍력발전소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전기를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게 될까요?

위처럼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는 송배전선로를 통해 각 지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발전소에서 이동된 전기들은 모두 초고압이기 때문에 가정으로 바로 공급되면 여러 사건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변전소를 거쳐 전압을 낮게 변환한 뒤, 각 수용가로 전기를 공급해 가정에서 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전기가 어떻게 생산되고 공급되는지 이해가 되나요? 이 기사를 읽으신 후, 일상생활에서 전기를 접할 때 생산 공급 내용을 떠올리면 소소한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상으로 전기의 생산과 공급 기사를 끝맺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